본문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대기오염방지


대기오염 문제

대기란?

지상 위에 존재하는 전체의 기체상 성분을 말하며, 보통 대기라고 할때는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를 지칭함.

공기의 구성성분

공기의 약 78%가 질소(N2)이고, 21%의 산소(O2) 그리고 약간의 아르곤,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구성되어 있다.

공기의 성분

공기의 성분 : 질소78%, 산소21%, 아르곤, 기타1%

대기오염의 원인

대기오염은 석탄, 석유등의 화석연료와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나오는 1차 오염물질(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산화물) 및 분진과 1차 오염물질간의 화학반으로 생긴 2차 오염물질에 의해 발생된다.

※대도시의 경우 대기오염의 80%, 소음의 75%는 자동차에서 기인.

대기오염 물질

이산화황(SO2)

특성

물에 대단히 잘 녹는 무색의 자극성이 있는 불연성 가스로써 대기중에서 산화된 후 수분과 결합하여 황산 (H2SO4)이 된다

발생원
  • 황성분이 함유된 물질의 연소, 석유정제 및 화학비료제조과정 등 발생한다.
  • 유황함유 연료의 연소시 배출가스중 95% 정도는 SO2, 나머지는 SO3 와 황산염의 형태로 존재한다.
영향

급성 피해로는 불쾌한 자극성 냄새, 시력감소, 기도저항 증가 현상이 나타나고, 만성피해로는 폐렴, 기관지염, 천식, 등이 나타난다.

질소산화물(NOx)

특성

질소산화물 중 대기환경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NO 및 NO2로, 이들 물질을 대기오염 측면에서 질소산화물(NOx)이라 한다

발생원

화학물질 제조공정,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 기관(자동차) 및 연소시설 등이다.

영향

눈과 호흡기 등에 자극을 주어 기침, 현기증, 두통, 구토 등이 나타난다..

황화수소(H2S)

특성

무색의 기체로서 계란 썩는 냄새가 나는 대표적인 악취 물질로서 유독성 가스로 취급

발생원
  • 석유 정제공정이나 피혁, 아교, 형광물질 원료 등의 제조공정
  • 유정(油井)의 천연가스에 섞여 있어 천연가스의 생산, 정제 시에 발생
영향

황화수소는 독성이 강하며, 고농도 가스를 흡입하면 중추 신경이 마비되어 실신하거나 호흡 정지 또는 질식 증상 을 일으킬 수 있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