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홍보관

시정뉴스(1990~2012)


영상상세보기

제559호 양주시 소식 1/2
생성연월 2012 년 01월 재생시간 12 분 34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양주, 도시, 시민, 사업, 문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요즘 한두 가지 영양제는 필수일 정도로 영양제 홍수 시대입니다. 어린이들도 비타민제와 철분제 칼슘제 어린이용 홍삼까지 다양한 영양제에 쉽게 노출돼 있는데요.
결론적으로는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밥을 잘 먹는 어린이에게는 별도의 영양제가 필요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영양제를 과다 복용할 경우 피로와 두통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 두 알의 영양제 대신 신선한 제철 과일과 채소 우유 등 자연식품으로 성장기 영양을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의 출발을 알리는 신년교례회가 있었습니다.
제10대 최원호 부시장이 취임식을 가졌습니다.
바쁘게 달려온 2011년을 돌아보고 창의와 열정으로 새롭게 그려나갈 2012년을 만나봅니다.
첫 소식입니다
2012년 신년교례회가 있었습니다. 매력적인 자족도시 만들기를 향한 힘찬 출발을 알렸습니다.
2012년 신년교례회가 열린 문화예술회관 체육관 2012년의 출발을 알리는 신년교례회에 양주시장과 각 기관단체장 양주청년회의소 회원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최준환 양주청년회의소 회장과 양주시장은 창의와 열정의 힘으로 매력적인 자족 도시를 만들자며 2012년의 힘찬 출발을 당부했습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더 큰 미래 2012년 양주의 도전과 변화를 응원합니다.
양주시 제10대 최원호 부시장이 취임식을 가졌습니다. 양주의 변화와 발전에 기틀이 되겠다며 포부를 밝혔습니다.
양주시 제10대 최원호 부시장이 취임했습니다. 최 부시장은 간부들과 인사를 나눈 뒤 시장 접견 후 임용장을 교부받았습니다. 제9대 박춘배 부시장에겐 감사패와 공로패가 전달됐습니다.
박 부시장은 6개월간 재직하며 양주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감했다며 양주의 발전을 기원했습니다.
새로 취임하는 최원호 부시장은 2005년 지방서기관 승진 후 경기도 법무담당관 자치행정과장 회계과장 양평 부군수 등을 지낸 행정 전문가로 양주의 변화와 발전의 기틀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공직자들의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최원호 부시장과 함께 만들어가는 매력적인 자족 도시 양주를 기대합니다.
작년 양주는 어느 해보다 바쁘게 달려왔습니다. 국지도 39호선 확포장 사업 양주 역세권 개발사업 등 그 땀과 노력의 결과와 아울러서 창의와 열정으로 그려나갈 2012년도를 함께 확인하시죠.
천혜의 자연환경과 인정 넘치는 사람들.
600년 역사와 아름다운 문화재를 간직한 양주. 양주는 2003년 도농복합시로 승격된 후 전철 개통 고읍 택지지구 개발 도시 기반시설 확충으로 인구 20만의 중견도시로 성장했습니다.
이제 양주는 2020년 인구 50만 경기 북부의 중심 도시로 향한 힘찬 비상의 날개를 펼칩니다
양주시는 구제역과 수해의 어려움을 20만 양주 시민과 800여 공직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 단기간 내에 아픔을 이겨내고 희망의 양주를 만들어 냈습니다.
2011년은 매력적인 자족도시를 만들겠다는 넘치는 열정과 의지로 어느 해보다 많은 성과를 이룬 한 해였습니다.
힘차게 도약하는 경기 북부 중심 도시.
양주의 관문에 새로운 중심지가 될 양주 역세권 개발사업 업무협약 체결
장흥 송추에서 남면 상수리를 연결하는 국지도 39호선 확포장 양해각서 체결. 평화로 대체 우회도로 봉양 IC에서 자금 IC간 임시 개통
전철 7호선 연장사업과 교외선 전철화 사업 조기 추진을 시민과 함께 대정부 건의로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인재를 키우는 교육 도시
4년제 종합대학인 경동대학교 설립 양해각서 체결
학력수준 신장 사업과 명문고 육성 사업의 결실로 대외적으로 자랑할 만한 명문 특성화 고등학교가 만들어졌습니다.
장흥 작은 도서관과 고읍도서관을 개관하여 책 읽기를 생활화하는 평생학습도시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세계를 향한 섬유 산업 거점 도시
세계 최고의 니트산업 클러스터 핵심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섬유 수출의 국제 비즈니스 메카인 섬유종합지원센터 착공.
글로벌 패션 브랜드를 생산하는 엘지 패션 복합단지 착공.
그린니트 연구센터의 준공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향한 섬유 패션 산업의 거점 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청 경기북부사무소를 개소하여 기업 지원과 기업 정부가 가장 빠른 기업하기 좋은 도시 기업 발전이 약속되는 도시를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행복한 문화복지도시.
양주시립 장욱진 미술관과 여성회관 및 보육 정보센터 착공
중량천과 신천을 잇는 자전거 도로와 광적 생활체육공원을 준공하였으며 초등학교 전 학년 무상급식 시행. 무한돌봄 센터와 노인 무료 급식소를 개소하였고 로컬푸드를
실현하는 농산물종합유통센터가 착공되어 20만 시민에게 행복을 전하는 문화복지도시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2011년 시민과 함께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으로 행정안전부 민간협력 최우수상 지역 브랜드 일자리 사업 경진대회 우수상. 교통대책 종합평가 최우수상
개발 제한구역 관리 우수상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을 포함하여 30여 개의 기관 표창을 수상해 양주시를 더욱 빛나게 했습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2012년 시민의 꿈과 희망을 담아 더 큰 행복 더 큰 내일의 양주를 만들겠습니다.
쾌적하고 살기 좋은 친환경도시 양주.
쾌적하고 풍요로운 삶을 약속하는 양주 신도시는 상반기에 공동주택 착공을 시작으로 6만 세대의 주택이 건설되어 2014년부터는 인구 50만 도시의 위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백석과 광석지구는 기업이 밀집된 환경이 조화되는 산업지원형 주거지역으로 개발하여 동서간을 균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양주역을 중심으로 상업 행정 문화 복지시설이 들어서는 양주 역세권을 개발하여 양주의 경계를 확장하고 주변 경계를 흡수하는 신 시가지를 만들겠습니다
양주시의 청정지역을 기반으로 한 생태하천 복원사업 옥정하수처리장 조성 하천 수질 개선 사업으로 생태환경이 살아있는 쾌적한 도시 살기 좋은 친환경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갖춘 교통도시 양주.
평화로 대체 우회 도로가 회천에서 장암까지 6차선으로 개통되고 일영 울대 간 국도 39호선 대체 우회도로가 준공돼 막힘없이 시원하게 달리는 기간 도로망을 갖추게 됩니다.
서울 외곽 고속도로와 직접 연결하는양주 옥정에서 구리 간 고속도로와 송추 IC에서 상수리 간 국지도 39호선 확포장 사업이 착공되고 광적에서 옥정을 연결하는
제2 외곽 고속도로가 계획 중에 있어 수도권 전 지역을 1시간 내에 접근하는고속도로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광역교통시설과 연결하는 격자형 입체 교통망을 조기에 완성하여 물류 교통을 개선하고 동서간 균형개발을 촉진하여 수도권 중심도시로 한 발 더 가깝게 다가가겠습니다.
양주시의 역점 사업인 전철 7호선 연장 교외선 복선전철화 사업 조기 추진을 20만 시민과 함께 끊임없이 노력하여 본격적인 수도권 전철 생활 시대를 앞당기겠습니다.
인재들이 찾아오는 교육도시 양주.
관내 대학 진학의 기회를 넓힌 예원예술대학교 양주캠퍼스 개교
2014년 개교를 앞두고 있는 경동대학교 캠퍼스 조성공사 착공
지속적인 관내 고교 학력 수준 향상을 통해 명문고 육성과 우수대학 진학률을 높여 국제적 안목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교육 경쟁력 강화 시책 사업 학교 시설 개선 사업 등 교육 환경 개선을 3대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권역별 도서관 확충 사업으로 삼숭도서관 덕계도서관을 건립하여 문화적 인프라를 갖춘 책 읽는 양주를 만들겠습니다.
시민 누구든지 배움의 제약이 없도록 평생학습관을 조성하여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100년 기업을 만드는 기업 도시 양주.
양주시는 섬유 패션 산업의 세계적 메카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경기 북부에 밀집된 3천여 개의 섬유공장과 섬유연구소 니트 연구소를 기반으로 엘지패션 복합단지와 섬유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소재 연구와 생산 수출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국제적인 섬유 클러스터를 육성하겠습니다.
금년에 준공하는 양주시 최대의 홍죽산업단지에 대규모 첨단 공장을 유치하여 산업구조를 다각화하겠습니다
중소기업청 경기북부사무소와 긴밀히 협조하여 기업환경개선과 경영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일자리를 만드는 전담 조직을 확대하여 취약계층과 청년층 취업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역 공동체 일자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함께 사는 문화 복지도시 양주.
조선 최대의 왕실 사찰인 회암사지 정비와 박물관 개관으로 역사 문화 예술적 가치를 되살려 새로운 역사관광 명소를 만들겠습니다.
한국 근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양주시립 장욱진 미술관을 개관하여 장흥조각공원과 장흥 아트파크 송추 아트밸리 그리고 100명의 아뜰리에 작가와 조화되는 새로운 문화예술 공간이 창조됩니다
품격 있는 휴식과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는 문화관광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양주시 전역을 복합적인 문화 관광 레저 시티로 만들겠습니다.
시민 모두의 행복을 위한 통합 복지 인프라를 강화하겠습니다.
무한돌봄 센터 장애인 자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과 함께 여성회관 및 보육정보센터를 건립하여 시민들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통합복지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위기 가정의 지원사업과 자활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저출산 고령화 대책을 위한 영유아 보육료 지원 확대 출산 장려 지원 노인복지 정책 추진으로 다각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오산생활체육공원 준공
양주 국민체육센터 건립
생활체육 활성화로 시민건강증진과 여가활동을 돕는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도농이 함께 상생하는 희망도시 양주.
수도권 말산업의 메카가 될 생태 승마공원 조성을 통해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승마 레저문화 활성화는 물론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장으로서 농가 소득 증대와 축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농어촌 테마공원과 삼하리 생태숲 건강마을 조성으로 농촌관광 발전을 도모하고 가족이 함께하는 체험 시설 휴식공간으로서 도시민들 삶의 새로운 휴식처가 될 것입니다.
또한 농축산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품질 생산 지원 기반 구축을 통해 친환경 축산 및 소비자농업 육성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감동과 변화가 있는 열린 행정도시 양주.
시민 편익을 위해 재정건전화와 각종 규제 완화에 최선을 다하고 주민 참여 예산 제도와 시민 제안제도를 통해 시민과 소통하여 투명하고 신뢰받는 행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생활에 더 가까이 다가가 시민이 원하는 변화 시민이 원하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창의와 도전으로 활력을 만드는 도시 내일의 가치를 키우는 도시 행복한 미소로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도시
양주의 아름다운 변화가 시작됩니다.
2020년 인구 50만 양주의 꿈이 실현됩니다.
오늘은 양주시 장흥면 석현리에 위치한 나전칠기 체험장을 찾아왔습니다.
나전칠기란 무엇일까요 소라 라자에 비녀 전자를 써서 칠한 목공예의 표면을 소라껍질을 이용해서 아름답게 치장을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말로는 자개라고도 합니다. 중국이나 일본 우리나라에서 유행을 하며 예전 어머님들이 시집올 때 사가지고 왔던 자개장롱도 나전의 일종입니다.
선생님 어디서부터 이 자개 이 일을 하셨나요.
네 저하고 나전칠기는 그야말로 천직인 것 같은 게 19살 때부터 공방을 차려가지고 차리자마자 어머님이 위암으로 병중에 계셔서
빚도 많이 지게 되었고 그 이후에 어머님은 돌아가시고 한 서너차례 실패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지금까지 해오지만은 이것이
싫지는 않아요. 그래서 지금도 내가 이거는 어머님이 저한테 가시게 한 천직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나이도 60대를 바라보다 보니까
내가 우리나라 전통을 위해서 무엇을 하고 갈 것인가 또 우리 양주 지역에 어떻게 나전칠기 기술 전수를 해야 할 것인가 늘 지금 걱정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우리 전통 나전칠기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언제나 오셔서 배우기도 하시고 구경도 하시고 또 체험도 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양주의 나전칠기는 무형문화재 김정열 선생님에 의해서 그 전수생들과 같이 계속 발전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양주 장흥면 석현리의 체험장에 한번 찾아오셔서 많은
체험도 하시고 나전칠기의 아름다움도 여러분들은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매년 6월과 12월 두 번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1월 중 일시에 납부하면 세액의 1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연납을 원하는 분은 시청 세무과로 전화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및 65세 이상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민원서류 무료우편 배송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증명 장애인 증명 등 총 16종의 민원 서류를 무료 배송하는 거동 불편인 민원서류 무료 우편 배송에 해당 시민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고도 비만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방비만 클리닉 1기생을 모집합니다. 한방 진료 및 한방처방 저주파 지방분해 요법 영양교육 등을 실시하는 한방 비만클리닉에 해당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가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 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새해 결심으로 꾸준히 운동하기 꼽으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력에 맞는 부담스럽지 않은 종목을 선택해 조금씩 천천히 해나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운동 시간도
자기 일정에 맞게 조절해 일주일에 적어도 3번은 반드시 운동을 실천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세상의 모든 중독 중에 가장 좋은 중독은 운동 중독이라고 하죠. 더 이상 미루시지 말고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운동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2012년 출발을 알리는 신년교례회 개최, 양주시 제10대 최원호 부시장 취임, 창의와 열정으로 2012년 힘찬 도약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