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홍보관

시정뉴스(1990~2012)


영상상세보기

제557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1 년 12월 재생시간 15 분 36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양주, 교육, 딸기, 농악, 니트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해 달력을 받으면 직장인들은 쉬는 날부터 꼽아보기 마련이죠. 2012년은 주 5일제 근무를 기준으로 116일을 쉬게 되는데요. 4년 만에 쉬는 날이 많다던 2011년과
같습니다. 그런데 토요일과 일요일로 이어지는 황금연휴나 징검다리 연휴가 적어 실망인 분들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짧게 자주 쉬는 게 업무 효율에는 오히려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2012년에는 힘내서 더 열심히 일하라는 뜻인 것 같은데요. 올 한 해를 시작하는 뜨거운 열정으로 겨울 한파와 경제 한파까지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섬유산업을 선도할 그린니트 연구센터 준공식이 있었습니다.
고품질 딸기의 대명사 양주 참새벽 딸기의 10주년 평가회가 있었습니다.
매력적인 교육도시건설을 위한 중고등학교장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양주시 교육의 희망 희망장학재단의 이사회가 있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제217회 의회 정례회를 열고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지난 20년간의 의정사료를 수집해 전시해 놓은 의정역사관이 개관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양주시가 세계적 섬유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한 그린니트 연구센터의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친환경 섬유산업을 선도할 그린니트 연구센터로 함께 가보시죠.
남면 상수리에 위치한 그린니트 연구센터 준공식에 경기도지사와 양주시장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그린니트 연구센터는 에너지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효율은 최대한 높인 친환경 염색 시스템을 구축해 업계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그린니트 연구센터는 섬유분야 녹색 신소재 알앤디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여 세계 녹색 기술을 선도하는 동력이 될 것이며
특히 세계최초 니트 전용 액체 암모니아 가공 및 CPB 일관성 체제 구축을 통해 세계적인 친환경 염색가공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니트 전용 액체 암모니아 가공 장비와 염색 장비 실가공기 등을 갖추고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 그린니트 연구센터 특히 염색 시 발생하는 암모니아 가스를 90% 이상 회수해
재사용하는 액체 암모니아 가공과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리한 CPB 공정이 한 자리에 설치된 건 세계 최초인데요. 한국섬유소재연구소와 섬유패션비즈니스센터 설치 섬유종합지원
센터 기공에 이어 엘지패션 복합타운 조성을 앞두고 있는 양주시 이번 그린니트 연구센터 준공으로 세계적 섬유패션의 메카로 발돋움하길 기원합니다.
높은 당도는 기본 친환경 재배 안전함과 새벽에 딴 딸기를 그날그날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신선함까지 양주 참새벽 딸기의 무한 매력을 지금 만나보시죠.
고품질 딸기의 대명사 양주 참새벽 딸기의 10주년 평가회 우오희 딸기연합사업단 회장과 양주시장은 10년 동안 고품질 딸기 생산에 매진한 딸기 농가의 노고에 격려와 응원을 전했습니다.
참새벽 딸기는 당도와 육질이 우수할 뿐 아니라 친환경 재배로 안전하며 새벽에 생산한 제품을 당일 공급하는 신선함까지 갖춰 소비자들의 큰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다단 재배로 생산 효율을 높여 양주의 지리적 특성상 낮은 기온으로 성숙 기간이 길 수밖에 없는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붉은 빛깔의 싱싱한 딸기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러운데요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양주 참새벽 딸기로 겨울철 건강 지키시기 바랍니다.
매력적인 교육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양주의 노력이 점점 그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교육 현장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중고등학교장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매력적인 교육도시 건설을 위한 중고등학교장 간담회에 고암중학교 남문중학교 등 9개 중학교와 덕계고등학교 덕정고등학교 등 6개 고등학교 학교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주시는 최근 우수 학생의 관내 고교 진학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조리 관광 특성화고인 남문고등학교 기숙형 학교인 덕계고등학교 자율형 공립고인 삼숭고등학교까지 특성화 고등학교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전국 최초 우수 명문고의 지원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양주시장과 학교장들은 각 분야 우수 학생의 관내 진학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학업뿐 아니라 예체능 분야의 초 중 고등학교 연계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매력적인 교육 도시 건설을 위한 중고등학교장 간담회 현장이었습니다
우리 이제 한 가지만 계속
양주시 인재양성의 희망. 희망 장학재단 이사회가 있었습니다. 2012년 사업 계획안 심의 의결이 있었습니다.
희망장학재단 이사회 먼저 주식회사 삼표의 장학금 기탁이 있었습니다. 이흥일 이사장과 양주시장은 교육의 희망과 꿈을 전하는 희망장학재단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당부했습니다.
희망장학재단은 성적 우수자와 특기자를 위한 정기장학금 외에 관내 고교 진학 장학금을 신설해 우수 중학생의 관내 고교 진학률을 크게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 우수교사의 해외연수와 장학생 워크숍 등 교육의 시야를 넓히기 위한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요. 2016년까지 150억원의 기금 조성이 목표인 희망장학재단 매력적인 교육도시 양주를
위해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후원 바랍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12월 2일부터 21일까지 20일간 제217회 정례회를 열어 2011년도 제3회 추경 예산안과 2012년도 예산안 등을 처리하고 2011년도 모든 회기를 마쳤습니다.
시의회는 근번 정례회 기간 중 예산특별위원회를 운영해 2012년도 예산안과 201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해 이를 본 회의에 보고했습니다
2012년도 예산안 총 규모는 전년도 대비 373억 원이 늘어난 4737억 원으로 그중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 세출 예산안은 전년도 대비 349억 1천
951만 원이 증가한 4506억 5899만원이며 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 세출 예산안은 전년도 대비 24억 686만원이 증가한 230억 4천772만 원입니다.
예산특별위원회는 예산안 심사를 통해 일반 회계 세입 예산 중 과소 계상된 보통세와 시도비 보조금을 각각 10억원 7억 2천908만원을 증액하고 과다 계상된 국고보조금 1억2천246만원을 감액 처리했습니다.
또한 세출예산 4천13억 5천695만원 중 기획감사 담당관 500만원 총무과 1540만원 문화관광과 2천2백만원 등 총 19건에 대해 14억 520만원을 감액 조정했으며
주민 생활 편익 증진 및 청사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 등에 30억 1182만원을 증액 편성했습니다.
예산특별위원회는 21일 제3차 본회의 예산안 심사 결과 보고에서 2011년도 추경 예산안과 2012년도 예산안 심사는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사업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 불요불급한 사업은 감액하고 주민의 복지 증진과 관계되는 사업은 증액하는 등 예산을 조정 배분하였다고 심사 의견을 밝혔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의회 로비를 리모델링하여 지난 20년간의 의정사료를 수집해 전시해 놓은 의정역사관을 개관했습니다.
이날 양주시의회는 먼저 의정동호회 정기총회를 실시해 당면 현안사항 설명 및 의견 청취를 하는 등 의정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이후 전직 의원들과 함께 개관식을 가졌습니다.
역사관에는 지난 11월에 자료선정위원회를 열어 그동안 수집한 728점의 사료들 중 196점을 우선 선정해 전시해 놓았으며 나머지 자료들은 순환식으로 전시해 모두 공개할 예정입니다.
역사관은 지난 20년의 양주시 의회의 주요 업적과 앞으로의 사료를 전시함으로써 의정 분야의 학술적 자료뿐만 아니라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설명이 함께 되어 있어 교육적 자료로도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오늘은 광적면 광석리에 위치한 무형문화재 제46호 양주농악 전수회관을 찾아왔습니다. 양주 농악은 어떤 농악이며 그 후손들은 어떻게 전승하고 발전시켜 나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씨구 좋다
네 모가 잘 자라라고
양주농악은 100여 년 전부터 광적면 지역 지역에서 행해오던 농악입니다. 특히 석우리 광석리 덕도리 이 세 군데 음악이 주축이 되었고 그 후로 우리가?
6.25를 겪으면서 농악은 점점 쇠퇴해지다가 그 지역에 농악하시던 분들이 모여서 다시 활성화 시킨 것이 양주 농악입니다.
선생님 이 기는 어떤 기인지 이야기 좀 해 주세요.
이거는 아주 옛날부터 농악을 뛰어나게 잘했어요. 그래서 정부에서 이거 하사 받은 겁니다. 워낙 나이가 많아서 어디든지 가다가 이게 꽂혀 있으면 이 기한테 절을 안 하면 그 동네도 못 가고 절을 꼭 하고 들어갔어요.
아 길에서 기를 만나면 절을
못하잖아요 꼭 해야 그 동네를 지나가요
많은 분들이 노력에 의해서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으며 3게의 기를 갖고 공연을 한다는 것이 좀 다른 점이라면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우리 회원이 한 65명 이상 되는데 토요일 2시에 와서 열심히 정말 노력하고 배우고 있어요. 그리고 이 양주농악을 위해서 참 애들 쓰시고 1년이면 몇 군데씩 다니면서 또 상도 많이 받았어요
양주농악은 보존회원과 광적면 주민들이 모여서 계승 발전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양주 시민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셔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민의 이용 편의를 위한 야간 민원실과 민원 24가 운영됩니다. 야간 민원실은 매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여권 발급 및 교부 인감증명서 업무를 민원 24는 평일 야간과
주말에 전용 PC를 이용해 민원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겨울방학을 맞아 장흥 조각공원에서 씽씽 얼음썰매장이 문을 엽니다. 장흥 관광지 내 장흥 조각공원 옆 석현천에서 1월 31일까지 운영되는 씽씽 얼음썰매장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도모하는 2012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이 실시됩니다. 1월 10일부터 2월 13일까지 품목 기술 생활자원 도농교류 정보 마케팅 등 4개 분야로 실시되는 농업인 실용교육에 뜻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가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 동사무소를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사다난했던 2011년을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요즘 진학과 취업 승진 등 각자의 목표와 계획이 다들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새해 소망 1위는 언제나 가족의 건강이죠. 몸과
마음의 건강 먼저 챙기시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친환경 섬유산업 그린니트연구센터 준공, 명품딸기 참새벽 딸기의 10주년 평가회, 교육도시 양주, 중.고등학교장 간담회, 교육의 희망 희망장학재단 이사회 개최, 제217회 정례회를 열고 예산안 처리, 20년의 역사를 담은 의정역사관 개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