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16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09 년 03월 재생시간 15 분 04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문화, 자원, 족구, 건강, 봉사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겨우내 움츠린 기운을 돋우고 춘곤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식탁 바로 보약이 부럽지 않은 봄나물 요리입니다. 봄나물의 대표주자인 달래와 쑥 냉이 등에는 비타민B의 함량이 특히 높고 이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해 남녀노소 모두에게 건강을 부르는 음식인데요.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 파괴가 적어 나물로 무쳐 먹는 것이 좋고 찌개나 국에 넣어 먹어도 그 향이 일품입니다.
이만하면 땅에서 캐는 보약 한 그릇이라는 표현이 모자라지 않겠죠.
한가득 봄의 기운을 담고 찾아온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문화 가정 지원을 위한 결혼 이민자 한국어교실이 열렸습니다.
바른 걷기 운동을 선도하는 워킹 지도자 임명식이 있었습니다.
경기 북부의 전통과 문화를 지켜가는 경기 북부권 문화원장 협의회가 열렸습니다.
자원봉사의 개념과 수칙을 알리는 신규 자원봉사자 기초교육이 있었습니다.
양주 족구인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천 족구 전용구장 개장식이 있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의원 간담회를 개최해 주요 안건 및 현안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해마다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 여성들을 지원하는 일 양주시가 앞장서고 있습니다.
언어와 문화의 장벽 없이 온전한 한국인으로 이 땅에서 살아가기 위한 이들의 노력 결혼 이민자 한국어 교실에서 만나보시죠.
지난 10일 양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결혼 이민자 한국어 교실이 개강식을 가졌습니다.
가족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된 이번 한국어교실에 양주시 각지에서 모인 결혼 이민자 여성 50여 명이 참석했는데요. 먼저 올 한 해 함께 동고동락할 한국어 교실 강사 소개와 설렘 가득한 첫 출석체크가 있었습니다.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몽골 등 국적은 다양하지만 한국어에 대한 열정과 관심은 모두 뜨거웠는데요. 한글의 유래와 발음부터 첫 시간이지만 진지한 수업이 진행됐습니다.
아이를 안고 공부하는 모습에서 뜨거운 학구열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한국어 교육은 원활한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지름길이기도 하죠. 참가자들의 바람을 들어봅니다
한국말은 못해요.
어디 갈때 병원 마트 다 못가요. 다 못해요 차도 못타요 어려워요?
그래서 한국말을 배우고 싶어요
딸이 하나 있어요. 나한테 다 물어봐요 학교생활 준비물이나 학교신문이 와서 어떻게 준비하는지 물어보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요
어떻게 준비하는지 몰라서 그때부터 이제 안 되겠다 한국어 열심히 배워야 아이도 공부하는거 가르치고 도와주야 되겠다
좋은 엄마 좋은 아내가 되기 위해 또 자랑스러운 한국인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그들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따뜻한 봄과 함께 실외 운동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의욕만 앞서다 자칫 부상을 당할 수도 있는 봄철 운동 보다 바른 자세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어줄 양주시 워킹 지도자 임명식이 있었습니다.
지난 11일 시청 대회실에서 2009 양주 워킹 지도자 임명식이 있었습니다. 보건소장의 경과보고에 이어 40여 명의 제1기 워킹 지도자들의 자격증 수여식이 있었는데요.
올바른 걷기 운동 보급과 양주 시민들의 건강 지킴이로서 첫발을 내딛는 워킹 지도자들의 표정엔 자부심과 책임감이 동시에 느껴졌습니다.
이어 양주시 내빈과 김명진 한국건강걷기연합회장의 인사말이 있었는데요. 그 어떤 운동보다 몸과 마음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는 걷기 운동의 중요성과 앞으로 워킹 지도자들의 역할에 대해 당부했습니다.
지난 2월 총 15시간에 걸쳐 걷기 운동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공부한 워킹 지도자들은 이날은 파이팅 대신 걷자를 힘차게 외쳤는데요. 양주의 건강 바람을 일으킬 워킹 지도자들의 힘찬 발걸음을 기대해 봅니다.?
양주시의 전통과 문화를 지켜가는 길 바로 양주 문화원이 걸어가고 있는 길입니다.
경기도의 숨결을 지켜가는 경기북부권 문화원장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지난 11일 시청 상황실에서 경기 북부권 문화원장 협의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와 동두천 의정부 연천 포천 등 경기 북부 문화원장과 사무국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먼저 내빈 인사말과 양주시 홍보영상 시청이 있었습니다.
이어 이만구 문화원장협의회장의 인사말이 있었는데요. 경기 북부만의 문화예술을 지켜나가는 문화원장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지역 고유의 문화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데 선도적 역할을 당부했습니다.
이어 한국문화원협회 경기도지회장과 박성복 양주문화원장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양주문화원은 향토문화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양주시의 인물과 알기 쉬운 양주 이야기 책자를 발간하고 문화유적 답사와 역사문화대학 운영
정월 대보름 맞이 고유 민속놀이 한마당 전통 혼례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양주와 경기 북부의 전통과 역사 문화와 예술을 지켜가는 경기 북부권 문화원장 협의회 소식이었습니다.
자원봉사자가 갖춰야 할 가장 으뜸은 이웃을 돕겠다는 의지일 겁니다. 의지만큼은 대한민국 1등인 2009 양주시 신규 자원봉사자들의 기초교육이 열렸습니다.
지난 12일 시청 대회실에서 2009 상반기 자원봉사자 기본 소양교육이 있었습니다.
양주시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신규 자원봉사자 53명이 참석한 가운데 먼저 전수경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의 자원봉사센터 소개가 있었는데요.
지난 98년 설립 이래 가족봉사단 운영과 한마음 평가 대축제 개최 자원봉사 박람회 개최 등 양주시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자원봉사센터의 발자취를 되짚어봤습니다.
이어 한양 사이버대 구혜영 강사의 자원봉사자 기초교육이 있었는데요.
자원봉사의 개념과 의미 필요성에 대해 얘기하고 자원봉사자의 정신적 자세와 기본수칙 활동수칙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 포털 시스템 및 마일리지 제도 안내가 이어졌는데요. 자원봉사의 올바른 기준 자원봉사센터 기초교육을 통해 2009년 더욱 훈훈한 양주시를 기대해 봅니다.
장소에 구애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족구라는 스포츠의 가장 큰 장점이지만 전력 강화와 선수들의 부상을 줄이려면 전용구장이 있는 것이 좋겠죠. 신천 족구 전용구장 개장식 현장입니다
지난 15일 은현면에 위치한 신천 족구 전용구장 개장식이 열렸습니다.
양주시 내빈들과 양주시 족구협회 회원 150여 명이 참석한 이번 개장식은 우리나라 전통 구기종목인 족구를 활성화하고 양주시 족구인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는 자리였는데요. 먼저 경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지난 2007년 전용구장 조성사업 검토를 시작으로 2008년 5월 공사를 시작해 이날 개장식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들의 수고가 있었는데요.
양의왕 협회장과 내빈들은 축사를 통해 양주 족구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또 전용구장이 개장한 만큼 족구의 활성화와 발전을 당부했습니다
양주시 족구협회는 2004년 설립돼 현재 10개 클럽에서 200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전용구장에서 마음껏 족구를 즐기며 양주시 족구의 전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제 족구를 즐기기에 딱 좋은 계절 봄인데요. 족구만을 위한 전용구장에서 멋진 기술과 실력을 뽐내보기를 바랍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3월 10일 의원간담회를 개최해 집행부의 주요 안건 및 현안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시의회는 이날 지난 간담회시 논의됐던 양주시 지방세 성실납세자 등 지원 조례안에 대해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이나 문화시설 이용 우대 등 지원 방안을 보다 현실적인 방향으로 검토해 재상정토록 했으며 은현면
용암리 산 20-7번지 일원 서정대학 증설사업과 관련한 도시관리 계획 결정에 따른 의회 의견 청취의 건을 보고받은 의원들은 도로에 토사가 흘러내리는 위험이 없도록 법면 처리를 완벽히 해 시민들의 불편 사항이 발생치 않게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외에도 양주시 경관 조례안이 상정돼 협의를 했으나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판단해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재검토해야 할 사안으로 보고 당분간 보류토록 했습니다.
양주시 보건소는 치매 환자의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위해 양주시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 검진을 실시합니다.
보건소에서 검사 후 이상자는 양주 예스병원에 의뢰 치료하는 이번 치매 조기 검진에 양주시 어르신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와 유가공기술 보급을 위한 치즈 교실을 운영합니다 4월 13일부터 6월 9일까지 5회에 걸쳐 치즈의 제조 원리 제조 과정 실습과 숙성 관리 방법 등을 체험하는 이번 치즈 교실 교육생 모집에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시의 해체 위기 속 가정을 지켜가는 건강 가정 지킴이를 모집합니다. 전문 교육을 통해 한 부모 가정 청소년 비행 어린이 및 노인 학대 등을 방지하고 해결하는 건강 가정 지킴이 모집에 뜻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3월 27일까지 2009년 1월 기준 개별 주택가격 열람이 실시됩니다.
토지와 건물의 일체 가격이 열람되며 의견이 있을 시 의견 제출서에 기재해 세무과 주택 평가 담당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시 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우수 농축산물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선택형 맞춤 농정 사업을 모집합니다.
6월 8일까지 농업협동조합 축산업협동조합 영농조합 등 생산자 단체와 우수 경영체인 작목반 및 품목별 연구회를 대상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경쟁력 있는 사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인 선택형 맞춤 농정사업에 뜻있는 농업인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양주시 보건소는 맞춤형 찾아가는 서비스 일환으로 월 1회 관내 11개 읍면동별 지역 담당 간호사 건강관리팀이 직접 건강 부스를 운영하는 지역 주민의 보건복지 향상을 위한 간호사 방문의 날을 운영합니다.
3월부터 12월까지 각 읍면 동사무소마다 월 1회에 걸쳐 건강 면접 및 혈압 당뇨 체지방 측정 및 치매 조기 검진 등을 실시하는 이번 간호사 방문의 날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가정 해체 등의 위기에 처해 있는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위기 가정 무한돌봄 사업이 실시됩니다.
주 소득자의 사망이나 가출 등으로 소득이 없을 때 중한 질병이나 부상 시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방임 유기 학대 등을 당할 때 등 각종 위기 상황 시 지원해 드리는 무한 돌봄 사업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봄과 함께 이미 시작된 황사를 비롯해 꽃가루 자외선 등으로 봄철 피부는 그 어느 때보다도 괴롭습니다. 먼저 봄철 불청객인 황사는 해마다 그 강도를 더해가고 있는데요. 집안 공기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고 외출 시에는 황사용 마스크와 긴 소매 옷을 착용해야 합니다.
또 소나무와 오리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등 알레르기의 주 원인이 되는 나무 근처에는 아예 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외출 후엔 손과 발을 깨끗이 씻고 귀와 코 눈 등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봄철 건강을 지키는 가장 기본이라는 것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다문화 가정 지원을 위한 결혼 이민자 한국어교실, 바른 걷기 운동을 선도하는 워킹 지도자 임명식, 경기 북부의 전통과 문화를 지켜가는 경기 북부권 문화원장 협의회, 자원봉사의 개념과 수칙을 알리는 신규 자원봉사자 기초교육, 양주 족구인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천 족구 전용구장 개장식, 의원 간담회를 개최해 주요 안건 및 현안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