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15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09 년 03월 재생시간 15 분 02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농업, 디자인, 봉사, 자원, 사업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돼지고기 가격이 연일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겹살은 가격이 20% 이상 오르며 인기를 실감하고 있는데요. 황사바람을 타고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상차림에 돼지고기 요리가 빠질 수 없겠죠.
돼지고기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지만 지방 함량이 높아 먹는 방법에 따라 칼로리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되도록 끓는 물에 충분히 삶아서 기름을 뺀 후 먹고 구워서 먹을 때는 상추와 깻잎 마늘 등 채소류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맛있고 영양 많은 돼지고기 요리로 봄철 황사 바람을 거뜬히 이겨내시기 바라며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노인 일자리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공자 탄신 2560년을 기념하는 춘기석전대제 봉행식이 열렸습니다.
최신 농업기술과 효율적인 농가 운영을 위한 농업기술자대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와 시민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가 있었습니다.
2009 자원봉사센터의 운영 방안을 살펴보는 자원봉사센터 사업설명회가 열렸습니다.
공공 디자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 관련 관계자교육이 있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아직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이 건강한 노년을 약속합니다. 양주 어르신들의 자신 있는 노년 신바람나는 노년을 위해 노인 일자리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지난 2일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2009년 노인 일자리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양주시 어르신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 주민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이번 발대식은 공익형과 복지형 교육형 등 공공 분야에서 양주시 노인 3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알리고 참가 어르신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드리는 자리였는데요.
먼저 내빈과 대한노인회 배경열 양주시 지회장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인생의 제2막을 위한 새 출발을 축하하고 일자리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위상이 높아질 것을 기대했는데요. 이어 참가자 대표의 결의문 낭독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결의 우리는 노인 일자리 사업단의 일원으로서 다음 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굳게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여 공경받으며 일하겠다는 자세를 버릴 것을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여 맡은 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결의한다.
참가 어르신들의 굳은 의지를 엿볼 수 있었는데요. 이어 신나는 노년 아름다운 마무리란 주제로 서울대병원 호스피스팀을 창설한 박덕규 강사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이번 특강은 솔직하고 현실성 있는 내용으로 청중들의 많은
박수를 받았는데요. 건강한 노년 신나는 노년을 위한 노인 일자리 발대식 양주시 어르신들의 함박웃음을 기대하겠습니다.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여러 행사 중 조상을 기리고 또 한 해의 복을 기원하는 춘기 석전대제는 양주시의 큰 행사죠.
유교의 향기가 고스란히 묻어나는 춘기 석전대제 봉행식 소식입니다.
지난 3일 양주 현교회에서 공자 탄신 2560년을 기념하는 양주 향교 춘기 석전대제가 있었습니다.
매년 춘추기로 구분해 두 차례 봉행하는 석전대제는 공자탄신을 기념하고 그 밖에 중국 오성과 선현 20위를 기리는 제인데요.
눈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양주시는 물론 의정부 동두천 남양주 구리에서 모인 100여 명의 유림들은 제례복을 갖추고 대성전 앞마당에서 봉행식을 거행했습니다.
초헌관이 향을 피우고 패백을 올리는 전파례를 시작으로 오성위 앞에 첫 잔을 올리고 축문을 읽는 의식인 초헌례에 이어 아헌례 종헌례 분헌례 은봉례 철변두 등 전통 유교 제례식이
그대로 진행됐는데요. 모두들 경건하고 엄숙한 마음가짐으로 유교 오성과 선현 20위를 기리고 양주시의 복된 2009년을 기원했습니다.
폐백과 축문에 불을 붙여 재를 땅에 묻는 망요례까지 이날 봉행식의 막이 모두 내렸는데요 500년 조선의 전통과 유교의 향기가 가득한 춘기 석전대제 봉행식 현장이었습니다
우리 농업인들은 실제 농업 활동 외에도 새롭고 복잡한 농업 기술을 익히느라 밤낮이 따로 없습니다. 양주시 농가의 기술적 발전과 소득 증대를 위한 농업기술자 대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4일 시청 대회실에서 제 35회 농업기술자대회가 열렸습니다. 먼저 유씨엠티 농법 강의로 대회의 문을 열었는데요. 유씨엠티 농법이란 유에프 복합 비료와 질산 칼슘 황산 고토 타이탄 시리즈 등
4가지 비료를 사용해 농사를 짓는 방법으로 농작물의 방제와 품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석자들 역시 큰 관심을 보이며 경청했는데요. 이어 농업기술자 대회 경과보고와 함께 선도 농가 시상이 있었습니다.
35년 역사의 농업기술자대회를 이끌어온 김덕곤 경기북부 중앙시설 원예연합회장에게 감사패가 수여됐으며 선도 농가 농업인에게도 공로패가 전달됐습니다.
농업기술의 변화와 개혁을 위한 수상자들의 노고에 큰 박수가 쏟아졌는데요.
내빈들도 격려사를 통해 양주 농업인들의 전문화와 발전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어 호박과 토마토 딸기 등 시설 과체류의 생리장애에 대한 강의가 있었는데요. 각 종목별 장애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해 보다 정확한 대처법과 주의법을 공부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양주시 농업인들의 파이팅을 기원하며 농업기술자대회 소식이었습니다.
안전만큼 중요한 게 또 있을까요. 자연과 사람이 모두 행복한 방법 바로 언제나 안전을 위해 준비하고 예방하는 일일 겁니다. 2009 안전기원제 현장입니다
지난 5일 감악산 정상에서 2009 양주 안전기원제가 열렸습니다.
해발 675m의 감악산 정상에서 각종 재난 재해로부터 양주시의 무사안녕을 기원하고 재난 재해에 대한 경각심 고취를 위한 이번 기원제는 양주시청과 재난안전네트워크 자율방재단 안전자문단 등 재난 관련 단체 7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산 정상에서 불어오는 차가운 바람에도 양주시의 안전을 바라는 참석자들의 마음은 훈훈하기만 했는데요. 참석자들의 간절한 마음을 담아 차례로 제를 올렸습니다.
초헌관 분향 및 헌주 초헌례에 이어 축문 낭독이 있었는데요. 가뭄과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뿐만 아니라 화재와 사고 같은 인재 또한 일어나지 않는 2009년을 바라며 아울러 양주시민의 화합과 행복을 함께 기원했습니다.
이어 아헌관의 제례와 종헌관의 제례 합동 제례 소지 음복 등이 차례로 진행됐는데요. 내빈들의 인사말과 기념사진 촬영으로 2009 안전기원제가 모두 끝났습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한 준비와 점검은 이제 시작이겠죠. 2009년 양주시의 안전과 시민의 행복을 기대해 봅니다.
양주시 자원봉사자분들 이제 또 힘을 내서 우리 이웃들을 위해 힘찬 발걸음을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언제나 웃음을 잃지 않는 아름다운 얼굴들 자원봉사센터 사업설명회에서 만나보시죠.
지난 5일 2009자원봉사센터 연간 사업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시 자원봉사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이번 설명회는 양주시 전역의 자원봉사단체장 및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요. 먼저 백승우 양주시 주민자치팀장의 2009년 주요 추진 과제 및 월별 사업 안내가 있었습니다.
전문자원봉사대학과 신규 봉사자를 위한 열린 아카데미 운영 가족봉사단의 사랑의 집짓기 참여 2009 양주시 자원봉사 박람회 개최 등 2009년 자원봉사센터의 굵직굵직한 사업을 총정리해 봤는데요.
이어 전수경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의 2009년 사업별 세부 계획 설명이 있었습니다.
2009년 양주시 가족봉사단 운영 방안과 전문기술봉사단 양성 과정 운영 계획 자원봉사단체장 및 실무자 워크숍 청소년 자원봉사 방학 프로그램 등 자원봉사센터가 추진 예정인 다양한 사업들이 안내됐습니다.
이어 자원봉사 포털 시스템 및 마일리지 제도 안내와 참가자들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는데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언제나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는 양주시 자원봉사자들 덕분에 오늘도 양주시는 맑음입니다.?
현대적이고 독특하면서도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지는 디자인은 주민들의 만족도뿐만 아니라 관광객 유치에도 그만인데요. 양주시 디자인 발전을 위한 2009 디자인 관련 관계자 교육이 있었습니다.
지난 6일 시청 대회실에서 2009 디자인 의식 전환을 위한 디자인 관련 관계자 교육이 열렸습니다. 아름다운 도시 경관 형성을 위한 디자인 마인드를 함양하고 기존의 의식을 전환하기 위해 열린 이번 교육은 양주시 건축사와 설계사무소
옥외광고 등 민간업체 대표와 양주시 관련 직원이 참석했는데요. 현재 행정안전부 한국공공디자인 지역지원재단 이사장이며 서울시월드 디자인 수도 조직위원인 윤종현 강사의 전문적이고도 현실감 있는 교육으로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이 아닌 문화와 경제를 이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최종 목표인 컬처 노믹스를 주제로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낙후원인 또 호주 시드니와 일본 요코하마 등 해외
성공사를 통해 디자인의 시야를 넓히고 효율성을 강조한 디자인을 소개했는데요. 이번 교육으로 양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발전상을 함께 아우르는 아름다운 공공 디자인을 기대해 봅니다.
3월 27일까지 2009년 1월 기준 개별 주택가격 열람이 실시됩니다.
토지와 건물의 일체 가격이 열람되며 의견이 있을 시 의견 제출서에 기재해 세무과 주택 평가 담당에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양주시의 해체 위기 속 가정을 지켜가는 건강 가정 지킴이를 모집합니다. 전문 교육을 통해 한부모 가정 청소년비행 어린이 및 노인학대 등을 방지하고 해결하는 건강 가정 지킴이 모집에 뜻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양주시 생활체육협의회에서는 생활체육의 활성화와 양주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생활체육교실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3월 23일까지 어린이 청소년 채능 교실과 장수노인 체육대학 여성 생활체육강좌 테니스와 탁구 궁도 배구 등 생활체육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으니 봄을 맞아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양주시 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우수 농축산물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선택형 맞춤 농정 사업을 모집합니다.
6월 8일까지 농업협동조합 축산업협동조합 영농조합 등 생산자 단체와 우수 경영체인 작목반 및 품목별 연구회를 대상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경쟁력 있는 사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인 선택형 맞춤 농정사업에 뜻 있는 농업인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양주시 보건소는 맞춤형 찾아가는 서비스의 일환으로 월 1회 관내 11개 읍면 동별 지역 담당 간호사 건강관리팀이 직접 건강부스를 운영하는 지역 주민의 보건복지 향상을 위한 간호사 방문의 날을 운영합니다.
3월부터 12월까지 각 읍면 용사무소마다 월 1회에 걸쳐 건강 면접 및 혈압 당뇨 체지방 측정 및 치매 조기 검진 등을 실시하는 이번 간호사 방문의 날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그냥 올라서 있기만 해도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처럼 광고되고 있는 수직진동운동기가 실제로는 체중 감량이나 내장지방 감소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히려 권장 사용 시간을 초과할 경우 전신 가려움증이나
어지러움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꾸준히 땀 흘려 실천하는 운동과 적당한 식이요법만이 성공적인 다이어트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노인 일자리 발대식, 공자 탄신 2560년을 기념하는 춘기석전대제 봉행식, 최신 농업기술과 효율적인 농가 운영을 위한 농업기술자대회, 양주시와 시민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 2009 자원봉사센터의 운영 방안을 살펴보는 자원봉사센터 사업설명회, 공공 디자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 관련 관계자교육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