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홍보관

시정뉴스(1990~2012)


영상상세보기

제102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1998 년 02월 재생시간 10 분 30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절약, 사용, 사항, 가정, 산불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월은 화재 예방의 달입니다. 가정에서는 가스 기구나 전열기구 석유 난로 등을 조심해서 다뤄야 하며 직장에서는 교육과 훈련으로 화재 예방에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지난 1월 6일 문화예술회관에서 군수를 비롯한 교육계 언론계 유관기관 단체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교례회가 있었습니다.
양주군 청년회의소가 주최한 교례회에서 참석자들은 새해 인사와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며? IMF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고통을 분담하고 유기적인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한편 윤명노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어려울 때 저력을 발휘해 난국을 극복했다며 주민이 하나로 뭉쳐 고비를 잘 넘긴다면 21세기? 재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군은 지난 1월 13일부터 16일까지 새 아침 인사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방문 인사는 새해를 맞아 군정 현안 사항과 우리 군이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장기발전 계획에 관해 군민에게 설명해 군정을 이해시킴으로써 살기 좋은 새양주 건설과 군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함께 호흡하는 군정을 펼치기 위해 실시했습니다.
한편 윤명노 군수는 경제난 극복을 위해 전 국민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다시 한 번 재계의 발판을 마련할 것을 강조하고 주민의 불편 사항과 당면 과제를 다 함께 해결해 나갈 것을 당부했습니다.
지난 1월 19일 송계영 씨가 농촌지도수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송계영 지도소장은 중앙농민대학교 축산과를 졸업하고 일반 사무직으로 공직에 투신한 이후 동두천 지소장 경기도 농촌진흥원 주산지계장 의정부시와 포천군 농촌지도소장을 역임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실력가로 우리 군의 농촌 지역 발전에 일조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주민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금 우리나라 경제는 근세사의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최대의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시련을 희망으로 바꿔 지금의 어려움을 단시일 내에 극복해야 합니다. IMF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
IMF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새 생활 문화를 제안합니다.
먼저 아파트에서 엘리베이터 운행 시 닫힘버튼 사용을 안 하면 328억 원이 절약되고 가정과 직장에서 난방온도를 18도로 낮춰 생활하면 3500억 원이 절약됩니다.
가정에서 취사시 압력밥솥을 사용하면 가스 사용 시간이 3분의 1로 단축되며 주 1회 온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고 매 끼니 반찬을 한 가지씩 줄이면 2748억 원이 절약됩니다
냉장고는 문을 자주 여닫지 말고 냉장 식품이 아닌 식빵이나 바나나 등은 넣지 말아야 되겠으며 단시간 내에 조리할 음식물을 넣지 않으면 284억 원이 절약됩니다
특히 가정의 필수품인 세탁기를 사용할 때 시간을 15분에서 10분으로 줄이고 각 가정마다 재래식 백열전구 하나를 절전형 3파장 전구로 교체하면 1494억원이 절약됩니다
목욕할 때도 욕조 이용보다는 샤워로 간편하게 하고 변기통에 1리터짜리 플라스틱 물병을 넣으면 2887억 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풍기는 2시간 이상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할 때는 강풍 대신 미풍으로 사용하며 다림질할 옷은 모아서 다리면 100억 원 이상이 절약됩니다
보일러는 정기적으로 청소하면 열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채광되는 거실이나 빈방은 외출 시 소등하고 창문 틈에는 스폰지를 붙여 바람을 막으면 1조 1500억 원이 절약됩니다
이러한 절약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IMF시대에는 우리의 가장이 제일 먼저 변해야 됩니다.
가장의 모습은 으레? 퇴근 후 술 약속이나 휴일에는 집에서 잠자는 것이 이제까지의 전형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달라져야 합니다. 가장들이 집안일 돌보기에 직접 나서야 할 때입니다.
목욕탕 하수관이 막히거나 수도 패킹이 고장 났을 때는 물론 두꺼비집에 휴즈만 나가도 기술자를 불렀으나 이런 경우 평소 집에 간단한 공구를 마련해놓고 직접 나서 고친다면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자가용을 보유한 가정에서는 중형차는 소형차로 바꾸시고. 출근 시 이웃과 카풀제를 실시하거나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와 전철을 자주 이용한다면 교통난 해소는 물론 가게의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달러 환전과 고철 폐지 등 재활용품 수집 금모으기 운동 등은 우리 모두가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 막연한 외제품 배경 운동은 자칫 외국의 국수주의로 비춰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과소비는 억제하고 합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을 바꿔 소득
수준에 맞는 소비 행태가 자리 잡는다면 이런 새 생활 문화가 정착되어 아이엠에프는 또 다른 기회로 우리 경제 도약의 발판이 될 것입니다.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고
아나바다 운동 적극 실천으로 우리 경제를 살립시다.
물을 아껴 쓰면 물 부족에 따른 불가피한 제한급수를 피할 수 있어 생활 불편을 해소할 수 있으며 오수의 감수로 인해 하천도 맑아집니다.
수돗물 아껴 쓰기를 위해 다음 사항을 실천합시다.
세면시 세면대의 70% 정도의 물을 받아쓰고 양치질이나 면도할 때는 용기 이용을 생활화하고 수도꼭지를 꼭 잠급시다.
식기류 등 음식 그릇에 묻은 기름기를 휴지 등으로 깨끗이 닦아내고 세척해 주방용수 사용량을 줄입시다.
세탁물은 모아서 세탁해 합성세제 사용량을 줄입시다.
수도꼭지를 자주 점검해 누수를 방지합시다.
세차 시에는 가급적 호스를 쓰지 말고 물통을 사용해 세차합시다.
청소년 보호법이 시행된 후 단속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민 신고 감시에 따른 신고 체계가 필요함에 따라 특수전화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장소는 청소년 회관 내 청소년 상담실로 전화번호는 국번 없이 1388번이며
신고 내용은 청소년의 유해한 업소나 행위 등입니다.
신고자의 인적사항은 철저히 비밀을 보장하고 처리 결과는 신고자에게 통보해드립니다.
군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에 주민과 함께 대처해 나가기 위해 전화 128 환경신문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 전화는 국번 없이 128번이며 신고 내용은 하천의 오폐수
무단 방류 유류누출 공장매연 노천소각 산업폐기물 무단투기 자동차 매연 기타 환경오염 행위 등입니다. 인적사항은 일체 비밀로 처리되며 우수 신고자에게는 전환 카드 및 최고 5만 원의 보상금을 드립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환경보호과 전화 44국에 9900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양주군은 봄철 산불 방지를 위해 산불 제보자에 대해 보상을 실시합니다.
지역은 양주군 관내 산림에서 발생하는 산불로 기간은 98년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며
금액은 1회 제보 시 20만 원입니다.
대상은 산불 원인자 검거의 결정적인 단서를 산림 관서에 제공한 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양주군청 산림과 전화 49국에 1423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산불이 일어나기 쉬운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귀중한 산림자원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우리 모두 경각심을 가지고 산불을 예방해야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양주군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신년교례회, 새아침인사회, 지도소장 취임, IMF는 기회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