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19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09 년 04월 재생시간 15 분 30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마을, 대학, 노인, 양주, 전문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겨우내 감춰뒀던 뱃살이 더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분들 많으시죠.
매일 운동을 하기엔 너무 바쁜 우리 현대인들에게 간단하지만 복부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몇 가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우선 매일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C가 부족하면 복부비만이?
심화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하죠. 또 배고픔이 느껴질 때면 초콜릿이나 과자 같은 고혈당 간식보다는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바나나 같은 과일을 먹는 것이 복부 비만을 낮출 수 있는 비법이라고 하는데요.
그밖에 녹차와 홍차 등 차 많이 마시기 감자보다 고구마 많이 먹기 등이 복부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런 방법들을 실천하셔서 더욱더 가뿐한 올해 봄 맞으시기 바라면서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주시 각 마을의 개성과 특징을 살린 행복마을 만들기 선정심사가 있었습니다.
이웃에게 보다 전문적인 봉사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기술 봉사단 교육이 있었습니다.
시민의 평생교육에 앞장서는 양주시민대학 평생학습 개강식이 열렸습니다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노년을 위한 노인대학 입학식이 있었습니다.
제64회 식목일을 맞아 나무 심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제185회 임시회를 열고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마을마다 웃음 넘치는 양주. 경기도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양주를 위한 2009 행복마을 만들기 선정 심사가 있었습니다.
각 마을의 개성 넘치는 행복 지금부터 확인해 보시죠.
지난 3월 30일 시청 상황실에서 2009 행복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심사가 있었습니다.
양주시 각 읍면동을 대상으로 개성 있고 획기적인 마을의 보물을 찾아내는 이번 심사는 양주시 총무국장과 공보전산과장 등 관련 공무원들과 소성규 양주시 지역문화분과위원장과 김환철 지역육성분과위원장 등 6명이 맡아 공정한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이봉준 총무국장의 인사말이 있었는데요. 행복마을 만들기의 실천과 공동체의식을 강조하며 참가자들을 격려했습니다.
이어 각 읍면동의 행복마을 만들기 발표가 있었는데요. 먼저 회천1동은 전통과 현대 나눔과 소통이 공존하는 행복마을 만들기로 덕정역 광장의 문화 공간 조성을 제안했습니다.
회천3동은 디자인 거리 숨 조성 사업을 통해 아파트 단지 일색이던 마을에 녹지 공간을 조성 주민들의 건강과 여가를 생각했고요. 회천4동은 별 바람 햇살 가득한 귀율 행복 테마공원이라는 주제로
종중산 개방과 진입로의 벚꽃나무 심기 등을 제안했습니다. 양주2동은 매화나무를 심어 매실 따기 등을 추진하는 원학동 프로젝트를 발표했는데요. 창의성 넘치는 각 마을의 행복 찾기 심사 결과에 따라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주민들의 행복과 양주의 행복을 위한 각 마을의 보물찾기는 오늘도 계속됩니다.
이제는 자원봉사도 전문가 시대입니다. 단순 노력 봉사를 넘어 전문 분야에서 보다 적극적인 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전문 봉사자를 양성하는 전문기술봉사단 교육이 있었습니다
2009 양주시 전문기술봉사단 양성 과정이 일제히 개강했습니다.
이혈요법과 가족 코칭 2급 방과 후 아동 지도사 음악 치유 기초 과정 등 총 4개 과정에서 전문봉사자를 육성하는 이번 과정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봉사를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먼저 이혈요법 교육에선 체계적인 기초 강좌를 통해 귀와 신체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혈을 이용한 효과적인 질병 치료법을 공개했습니다.
귀 모형으로 인체와 연결된 혈을 익히는 흥미로운 강의가 진행됐는데요. 건강과 조화 균형이라는 주제로 이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왔습니다.
가족 코칭 교육에선 최근 가정 기능 약화로 가정 해체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가족의 역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코칭 교육이 진행됐는데요. 이날 첫 시간을 맞아 자기소개와 이번 강의의 전반적인 이해를 다루는 오리엔테이션과 가족 코치 교육이 있었습니다.
이런 전문교육 끝에 이웃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전문 봉사자가 탄생할 수 있겠죠. 전문 기술 봉사자 교육 현장이었습니다.?
공부는 평생에 걸쳐 하는 거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나 자신에게 필요한 분야를 공부하고 자아 실현과 자기 발전으로 발판 삼는 자랑스러운 얼굴들. 시민대학 평생학습 개강식에서 만나보시죠.
지난 2일 덕계고등학교 시청각실에서 2009 양주 시민대학 상반기 평생학습프로그램 개강식이 열렸습니다.
5개 과목 수강생 2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개강식은 먼저 올 상반기에 진행되는 각 과정별 강사 소개와 프로그램 소개가 있었는데요. 부동산 경매 공매 과정 미술치료사 2,3급 과정 한식조리 기능사 과정
제과제빵 기능사 과정 피부미용 기능사 과정 등 총 5개 과정에서 강의를 책임질 강사가 소개될 때마다 많은 박수가 나왔습니다. 이어 중앙대 용산병원 황인규 교수의 암 예방과 치료 특강이 있었는데요.
중장년층이라면 누구나 관심 있는 각종 암의 특성과 원인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한 강의로 청중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제2의 인생을 위해 미래를 준비하는 아름다운 얼굴들 각 분야에서 인정받는 최고가 되길 바라며 이상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강식 현장이었습니다.
건강하고 활력 있는 노년 도전정신과 열정이 넘치는 노년을 위한 노인 대학이 봄을 맞아 일제히 입학식을 가졌습니다. 언제나 청춘인 양주의 어르신들을 만나봅니다.
지난 3일 대한노인회 양주시지회 강당에서 시지회 회천 노인대학 입학식이 열렸습니다.
2009년도 노인대학에 입학하는 어르신 170여 명과 회천1동에서 4동장 6개 읍면동 노인대학장 등이 참석한 이번 입학식은 먼저 노인강령 낭독으로 시작됐는데요. 당당하고 기품 있는 어르신들의 모습에서 든든함이 느껴졌습니다.
이어 박상익 대학장의 인사말이 있었는데요. 노인대학 개강을 축하하며 수강생들의 건승을 기원했습니다.
백영열 지회장은 축사에서 수강생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2009년도 노인대학의 원활한 운영을 다짐했는데요. 6일에는 광적면 분회 사무실에서 광적면 노인대학 개강식이 열렸습니다.
남면과 은현면 장흥면 등 양주시 각 노인대학도 개강식을 맞았는데요. 4월에 개강하는 노인대학은 10월까지 월 1회 한글과 컴퓨터 노래 에어로빅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삶의 보람과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입니다.
언제나 봄날인 노년을 위해 양주시 노인대학 파이팅입니다.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 산사태와 가뭄 홍수 등의 자연재해 예방 한 그루의 나무가 우리에게 선사하는 고마움은 끝이 없습니다.
아름다운 양주를 위해 안전한 양주를 위해 나무 심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지난 3일 장흥면 부곡리에 위치한 야산에서 제46회 식목일 나무 심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의 시목인 소나무를 체계적으로 식재 관리해 아름다운 소나무숲을 조성하기 위한 이번 행사에 양주시 공무원과 시민 200여 명이 참석했는데요. 먼저 공원 녹지 과장의 나무 심기 방법 설명이 있었습니다. 양주시는 연차적이고 체계적으로 소나무 식재를 확대 관리할 계획인데요.
금년 우리시의 조림면적은 총 49헥타가 되겠습니다.
이 중에 양주시 시목인 소나무 5헥타의 7천여 본과 양주밤 2헥타의1천본 그리고 경제수종으로 40헥타의 나무를 식재할 계획입니다.
오늘 제64회 식목일날 행사를 기점으로 해서 점차적으로 나무를 식재해 나가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인 1조 또는 3인 1조로 협동해 나무를 심는 모습이 조금은 서툴기도 하지만 나무 심는 솜씨도 역시 세월에 비례하는 듯 혼자서도 척척인 시민들도 눈에 띕니다
1년에 한 번 하는 행사지만 한 번 할 때마다 땀 흘리면서
나무를 심는 것이 그것도 상당히 보람 있는 것 같습니다.
잘 자라기 바라는 마음 가득 담아 정성껏 심은 2천 본의 소나무 몇 년 후 장성한 푸른 소나무 숲으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시는 지난 2002년도에 투기 억제를 위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는데요. 또한 군사시설 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 각종 규제로 인해 개발 및 부동산 거래가 억제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에 양주시의회는 제185회 임시회 마지막 날인 지난 3월 31일 양주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해제 건의문을 채택해 관계기관에 송부했습니다. 아울러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등을 심의 의결했는데요.
시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국제적인 금융 한파까지 겹쳐 미비하게 이뤄지던 부동산 거래마저 이제는 큰 폭으로 줄어들어 관련된 업종 대부분이 휴폐업을 하는 등 침체된 지역 경제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은 한계에 이르렀음을 밝히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를 강력히 건의했습니다.
그리고 이날 의결한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는 일반 회계가 본예산 대비 176억 128만 원이 증가된 4263억 2149만 원이며 이 중 6790만 원을 감액해 예비비로 조정편성하고
기타 특별회계 898억 8천292만 원과 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352억 7천557만 원은 별다른 조정 없이 원안대로 가결했습니다.
이외에도 양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과 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원안대로 통과돼 현재 도시개발사업소의 기능을 확대한 한시기구인 도시개발사업단을 설치할 수 있게 됐으며 양주 신도시 개발과
광역행정타운 조성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현안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편 시의회는 회기 중인 지난 30일 광사 2통 마을 진입로 및 티에스아파트 단지 진입로 민원 현장을 방문
고읍 택지 사업 도로로 인한 마을 진출입 통행의 제한과 불편 상황을 확인한 후 이를 해소키 위한 교통대책 의견을 참석한 관계 공무원에게 제시하고 민원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습니다.
백해무익한 담배 2009년 봄을 맞아 양주시 금연 클리닉과 함께 금연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문적인 무료 상담과 금연 패치 껌 아로마 파이프 등을 제공하는 양주시 금연 클리닉에 금연을 꿈꾸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신청바랍니다.
장애우들의 사회 참여와 소득 보장을 위한 장애인 복지 일자리를 모집합니다. 신청 자격은 사업 수행이 가능한 저소득 등록 장애우로 2009년 5월부터 11월까지 주 12시간 근무하며 보수는 월 20만 원입니다.
노동의 기쁨과 보람을 함께 선사하는 2009 장애인 복지 일자리 모집에 양주시 장애우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양주시민의 건강 증진과 건전한 여가를 위한 만보 클럽을 모집합니다. 3인 이상 10인 이하로 1개 팀을 결성해 보건소에 신청하며 신청하는 팀에게는 만보기 및 걷기수첩 배부 걷기 영양 교육 체성분 검사 등을 지원합니다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삶을 위한 만보 클럽 모집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의 자랑 장흥 문화예술 체험 특구만의 고유하고 독창적인 명칭을 공모합니다. 5월 20일까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모가 가능하며 방문 우편 이메일로 접수하는 이번 장흥문화예술체험특구 명칭 공모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어린이들이 하루 2시간 이상 텔레비전을 볼 경우 집중력과 사회성이 모두 저하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속적인 TV 시청은 상상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떨어뜨리고 대화 능력이나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또한 저해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식사 중에 텔레비전을 켜두는 건 가족 간의 대화에 지장을 주고 또 식사하는데도
방해가 되니까 사랑하는 자녀를 위해 텔레비전 시청은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계획적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양주시 각 마을의 개성과 특징을 살린 행복마을 만들기 선정심사, 이웃에게 보다 전문적인 봉사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기술 봉사단 교육, 시민의 평생교육에 앞장서는 양주시민대학 평생학습 개강식,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노년을 위한 노인대학 입학식, 제64회 식목일을 맞아 나무 심기 행사, 제185회 임시회를 열고 의정활동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