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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서 현재, 그리고 미래,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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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돌 : 회암사의 겨울나기
전 시 명 : 온돌 : 회암사의 겨울나기 (Ondol : Spending Winter at the Hoeam Temple) 전시기간 : 2019. 11. 08.(금) ~ 2020. 02. 09.(일) (※ 별도 개막식 없음) 전시장소 :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기획전시실 전시구성 : 1부_추위를 피하다 / 2부_돌을 데우다 / 3부_온기를 채우다 전시내용 : 온돌의 역사와 구조 등 정보를 알리고 회암사지 출토 온돌 현황 및 구조 전시 □ 전시개요 방바닥의 열로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난방시설, ‘온돌溫突’은 옛날부터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2018년 국가무형문화재 제135호로 지정된 온돌은 우리나라 건축 및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쳐왔으며, 산중사찰에서 역시 주요 난방시설로서의 기능을 담당하였습니다. 양주 회암사지(사적 제128호)는 최대 3천여 명이 머물렀던 대사찰로, 예불 공간과 주거 공간 등 82동의 많은 건물이 3만여㎡에 걸쳐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돌시설이 확인된 38개의 건물터들은 우리나라 단일유적 내 최대 규모의 온돌 유구 군으로, 옛 회암사에 머물렀던 많은 사람들이 겨울나는 생활을 상상할 수 있게 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회암사지 온돌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추위를 나기 위한 난방의 종류와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난방의 특징인 온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회암사지 온돌의 현황 및 가치를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전시장에 재현된 온돌방의 구조와 온기를 통해 조상들의 겨울 나는 지혜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전시 줄거리 ㅇ 1부 추위를 피하다 기상와 기후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삶의 방식과 문화를 형성시켰다. 추위극복에 대해 동서양에서는 나름의 난방형태를 발전시켜왔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선사시대부터 화덕, 부뚜막 등을 통한 난방시설을 사용해왔다. 특히 침상 등 부분적으로 바닥면을 데우는 난방시설을 설치하였는데, 이는 중국, 몽골 등 동북아시아와 유사한 문화권을 형성하는 것이었다. 반면 서양에서는 실내에서 공기를 데우는 화덕이나 벽난로와 같은 난방시설이 주를 이루었다. ㅇ 2부 돌을 데우다 온돌(溫突)은 순 우리말인 ‘구들’을 표현한 한자어로, 선조들은 돌에 열을 가하면 일정시간 온기가 지속되는 속성을 파악하여 바닥에 돌을 깔고 이를 데워 온돌을 사용하였다. 온돌은 아궁이와 굴뚝, 그리고 구들장으로 이루어지는데, 역사 속 지식인들이 온돌에 대한 각종 폐단과 걱정거리를 논의할 정도로 사회 전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추운 산중사찰에서는 이른 시기부터 온돌이 사용되었고, 오랜 시간 한반도의 겨울을 책임지는 중요한 난방시설로 자리하고 있다. ㅇ 3부 온기를 채우다 양주 회암사지에서는 우리나라 단일유적 중 가장 많은 수의 온돌유구가 확인되었다. 총 38개에 이르는 많은 건물지에는 난방 또는 간단한 취사까지 겸할 수 있는 아궁이와 구들이 남아있다. 특히 여러 형태의 온돌이 용도가 명확한 유구에 많이 남아있는데, 이중 많은 승려들이 참선하던 공간 서승당 건물지에서는 ㅌ자형의 탁상구조가 출토되어 효율적인 온기보존이 가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시장 내에서는 서승당 내부를 재현한 연출공간에서 온돌방의 온기체험 및 가상승려와의 참선활동 체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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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집의 어떤 하루
양주 회암사지(사적 제128호)는 고려 때 창건되어 조선 전기까지 당대 가장 큰 위용을 자랑하던 대사찰이었습니다. 이야기에 따르면 최대 3천여 명의 사람들이 머물렀다 하는데, 현재 남아있는 약 3만㎡의 넓은 유적을 바라보노라면 그 말이 가히 이해가 될 정도라 하겠습니다. 대량의 온돌, 거대한 공중화장실, 커다란 맷돌 등 유적 곳곳을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생활했던 흔적을 지금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세월 땅 속에 묻혀있었기 때문에 건물은 물론, 많은 유물 중에서도 옛 회암사의 생활상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아 궁금증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회암사를 무대로 한 가상의 어떤 하루 이야기를 설정하였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머물렀을 대가람의 하루 이야기를 한편의 동화를 읽는 마음으로 관람해주세요. 그리고 이야기 속에서 절집의 일상을 이해하고, 그 일상을 채우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수백 년 전 회암사의 생활상을 직접 머릿속에 그려보시길 바랍니다. -------------------------------------------------- ● 전시기간 : 2019.05.31(금) ~ 2019.08.04(일) ● 관람시간 : 09:00 ~ 18:00 (17:00 입장마감) *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1시간 연장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 전시내용 1부 하루의 시작 - 동자는 이른 새벽부터 졸린 눈을 비비고 일어난다. 절에 중요한 손님이 온다는 기대감에 동자는 법당으로 향한다. 불전사물의 울림을 들으면서 부처님께 아침예불을 올리고 나서 동자는 하루의 일을 시작한다. 2부 마음 닦기 - “하루를 일하지 않으면, 하루를 먹지 않는다.”(『백장청규』)는 말처럼,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모두 절 안팎을 청소하기 시작하고, 동자도 뒷간 청소를 나선다. 뒷간은 청소할 때는 힘이 들곤 하지만, 농사의 기본인 거름을 생산하는 즐거운 일이다. 농사, 청소, 음식준비 등 여러 노동으로 부산하게 돌아가는 절집의 광경을 살펴보고, 동자는 든든하게 공양을 마친다. 3부 손님 맞이 - 오늘은 나랏님이 절집에 방문하시는 날이라 모든 경내 사람들이 바쁘게 움직인다. 큰 스님들은 평소보다 위풍당당하게 가사장삼을 걸치고 돌아다니시고, 여러 사람들이 곳곳에서 손님맞이에 한창이라 절 내부에 즐거운 광경이 가득하다. 동자는 여기저기 즐겁게 둘러보다가 먼발치에서 임금님의 행차까지 눈에 담았고, 특별했던 오늘 하루를 마음속에 간직하며 잠이 든다. 문의) 031-8082-4172, 4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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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산散散 : 부서진 뒤 알게 된 것들
양주 회암사지(사적 제128호)에서는 1만 점 이상의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이 중 다수의 유물은 오랜 세월의 풍파를 겪으면서 적지 않은 훼손을 겪은 채 발굴되었습니다. 보잘것없어 보일 수 있는 산산조각 난 유물들, 그러나 진정 중요한 것은 외형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오랜 세월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이번 전시는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유물 중 ‘깨지고 부서져 완전치 못한’ 유물들이 종종 가치가 절하되고 외면을 받기도 하는 실태에 주목하여 새로이 바라보는 시각을 제시합니다. “문화유산의 가치란 무엇인가?”에 대해 박물관 및 우리 스스로에게 답을 찾아볼 수 있는 이번 전시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 * 9/11(화)에 열리는 개막식은 무료입장입니다. ● 전시기간 : 2018.09.11(화) ~ 2019.03.03(일) ※ 개막식 : 9. 11.(화) 오후 4시 ● 관람시간 : 09:00 ~ 18:00 (17:00 입장마감) / 09:00 ~ 17:00 (11월~2월) *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1시간 연장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 전시내용 1부 과거에서 현재로 - 작은 조각의 출토와 그 안에 숨겨진 조형미 2부 현재에서 미래로 - 보존, 복원, 복제를 통해 활용되는 유물의 존재가치 확인과 박물관의 역할 3부 과거와 미래를 잇는 세대 - 박물관 수장고의 유물관리현황과 유물복원 미디어체험 문의) 031-8082-4172, 4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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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고을 양주(양주 민속전시-국립민속박물관 공동기획전)
양주회암사지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은 양주의 생활문화를 주제로 공동기획전 ‘큰 고을, 양주’를 개최합니다. 경기 중북부에 자리한 도시 양주楊州는 조선시대부터 한양을 보호하는 군사적 요충지였고 동북방으로 뻗은 길이 모이는 교통의 요지였기에 사람이 모여들고 장시가 번성한 곳이었습니다. 양주 지역의 주역인 양주 사람들이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소장품과 양주에 대한 기록들, 발달된 장시 관련 자료 등 다양한 자료들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가 양주에 대한 폭 넓은 이해의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1부 양주에 들다 조선시대의 양주는 오늘날의 서울 북동부 일부와 의정부시, 동두천시, 구리시, 남양주시, 고양시 일부와 연천군 일부를 포함하는 넓은 지역으로, 당시 지방의 독립적 행정 구역 단위인 목牧으로 구분되어 양주목楊州牧이라 불렀습니다. 한양의 북쪽 관문이었기에 지리적으로는 도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면서, 평지와 산지가 고루 발달되어 있어 국가가 관리하는 말 목장과 왕실의 능陵이 위치하는 등 중앙정부와도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2부 양주에 살다 양주는 한양과 거리가 가깝고 교통이 편리했던 만큼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고장이었습니다. 양주 땅을 직접 경작하는 토착 농민은 물론 물자를 유통하고 판매하던 상인들, 그리고 한양에 관직을 둔 관리들이 정착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양주를 구성하였습니다. 기후가 온화하고 토지가 비옥한 양주는 평지와 산지를 활용한 농업이 발달하였습니다.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에는 밤과 잣이 훌륭하고, 오곡, 조, 메밀, 뽕나무 등이 특산품이라 하였습니다. 양주에 대대로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집안에는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각종 문서와 생활용품, 그리고 집안의 혼인과 상사喪事에 대한 소소한 기록들까지 다양한 자료들이 소중히 보관되어 있습니다. 3부 양주에 모이다 경기 북부의 중심에서 동북부와 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관문이었던 양주는 물류의 중심 역할을 하였습니다. 양주내 가마터에서 생산되는 도기와 자기, 상품上品으로 여겨지던 양주산 뽕잎과 밤 등의 농산물도 활발히 거래되었는데, 양주 내에만 대단위 장시가 일곱 곳에 이른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누원점樓院店의 경우 물산 유통의 중심이었는데, 한 예로 함경도 연안에서 잡은 명태를 말려 운송할 때 누원점을 거치지 않고서는 한양으로 들어올 수 없다 할 정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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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관람시간

09:00 ~ 17:00
  • 3월 ~ 10월 관람시간 09:00 ~ 18:00
  • 11월 ~ 2월 관람시간 09:00 ~ 17:00
  •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문의전화
031-8082-4187

역사속에 살아숨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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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말·조선 초 최대 왕실사찰이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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