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1990년~2012년)


영상상세보기

제571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2 년 04월 재생시간 16 분 00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건강, 시민, 나무, 교육, 구강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어르신들이 어깨가 아프면 단순히 오십견을 의심하실 텐데요. 알고 보면 오십견보다 힘줄이 파열된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는 오십견은
약물과 운동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어깨 힘줄이 절반 이상 파열된 경우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는데요. 두 질환을 구분하는 방법은 손을 들어 높이 올리지 못할 때는 오십견을
어깨까지 완전히 들 수 있지만 90도 정도로 들었을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날 경우 힘줄 파열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연재해 예방을 위한 2012 자연재난 포스터 심사가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의 구강 건강을 위한 구강 보건교육이 있었습니다.
푸른 양주를 위한 제67회 나무 심기 행사가 있었습니다.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이마트 희망나눔 바자회가 있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제19회 방재의 날을 맞아 자연재난 포스터 공모와 그 심사가 있었습니다.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우리 청소년들의 작품 지금 함께하시죠.
2012 자연재난 포스터 심사가 있었던 시청 재난종합상황실 이번 공모전은 방재 의식 고취 및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지난 3월 5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됐습니다.
접수된 작품은 초등부 73점과 중고등부 3점으로 심사위원으로는 삼숭초등학교 윤화영 교사와 이담초등학교 남은정 가납초등학교 고영실 교사가 위촉됐습니다.
초등부 심사는 참신하면서도 주제가 잘 드러나 있는 작품 위주로 심사가 진행됐는데요. 심사숙고 끝에 상상력과 표현력이 돋보인 은봉초등학교 6학년 박세빈 학생이 최우수에
백석초등학교 6학년 이다현 학생이 우수 부문에 당선됐습니다.
중고등부 최우수는 삼숭고등학교 2학년 박수빈 학생이 우수 부문은 삼숭중학교 1학년 최하진 학생이 당선됐습니다. 최우수작은 도 대회에 출품할 예정인데요. 자연재해 예방을 위한 2012 자연재난 포스터 심사 현장이었습니다.
오복 중 하나인 구강 건강은 생활습관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충치 예방 교육이 실시됐습니다.
백석중에서 실시된 구강 보건교육 먼저 올바른 잇솔질 교육이 있었습니다.
이날 불소도포 시술도 함께 진행됐는데요. 입안 세균 지수를 알 수 있는 불소도포 시술에 학생들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구치 측정을 실시하여 구강 내 세균 검사를

통해서 우리 아이들 학생들의 구강 건강 실천을 유도하고 잇솔질 습관을 개선시켜서 아이들의 구강 건강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불소는 치아의 얇은 코팅막을 형성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학동기 아동들에게 제일 예방하기로 좋은 방법은 불소도포법인데 지금 저희가 하고 있는 이 방법은 불소반이셔법이라고 효과가 일반 불소의 2배 정도 되고 이때 충치가 빈발하는 아이들 연령에 가장 효과적인 충치예방법이에요
교과부가 지정한 창의경영학교인 백석중학교는 구강보건교육 외에도 비만 예방 금연 교육 등 다양한 건강 증진 교육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작은 생활 습관 하나가 평생 건강을 책임지는 법이죠
청소년들의 건강을 위한 구강보건 교육 현장이었습니다.
제67회 나무 심기 행사가 있었습니다. 광적면에 위치한 야산에 잣나무 6천 본을 심었습니다.
제67회 나무심기 행사가 열린 광적면 우고리 200여 명의 공무원이 함께한 나무심기 행사. 먼저 나무심기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경사진 곳에서도 수직으로 심어야 하고 낙엽은 반드시 걷어내야 하는 등 나무심는 법이 꽤 까다로운데요
이날 심어야 할 나무는 바로 잣나무 잣나무는 소나무과로 아토피 질환에 효과적인 피톤치드를 다량 분비하는 나무 중 하나입니다 삽을 챙겨 들고 본격적인 나무심기에 돌입하는 양주시 공무원들.
매년 참여하는 행사라 흙을 파고 묘목을 심는 손길이 능숙합니다.
심해지는 황사와 홍수 가뭄 등 자연재해를 이겨낼 방법 바로 푸른 자연인데요. 그 한 그루 나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까지 함께했던 나무심기 행사 현장이었습니다
양주시와 사회복지협의회 이마트가 함께하는 희망나눔 프로젝트 이번엔 희망나눔 바자회 소식입니다. 생활용품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이웃까지 돕는 즐거운 바자회 현장 지금 함께하시죠.
양주시와 사회복지협의회 이마트가 함께하는 희망나눔 프로젝트 4월 프로젝트는 바로 희망나눔 바자회입니다.
시청 앞에서 열린 희망나눔 바자회에 많은 시민이 함께했는데요. 주방용품과 식품을 비롯해 의류 신발 장난감 등 각종 생활용품이 시민들의 발길을 붙잡았습니다.
바자회 수익금은 전액 이웃돕기 성금으로 쓰일 예정이어서 더욱 기분 좋은 구매였는데요.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에 희망나눔 주부 봉사단 역시 즐겁습니다.
함께하는 기쁨 함께하는 희망 2012 희망나눔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양주시 관광 블로거 이란희입니다. 오늘 제가 찾아온 곳은요 아름다운 경관을 가지고 있는 양주시 장흥면에 있는 행원도예를 찾아왔습니다. 행원도예는요 우리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인데요. 그럼 지금 저와 함께 그 현장속으로 가보실까요.
행원도예는 90년도에 설립을 해가지고 지금 약 한 22년째쯤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통 도자 분야를 하다 보니까 거의 아이들이 체험을 할 때는 대부분 다 전통 위주로서 교육을 시키고 거기에 창의성이 조금 돋보이게 하려면은 현대 도자와 조금 어우러지게 그렇게 만드는 체험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도예의 장점은
흙이 찰흙처럼 아주 말랑말랑하고 질감이 이렇게 신축성이 좋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렇게 손 양손을 가지고 어떠한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 그래서 창의성 개발에 아주 좋다는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요 테두리에다가 원하는 도장을 찍고 싶으시면 이렇게 찍으시면 됩니다. 본인들이요
지금 무슨 마음으로 두들기고 계세요. 이거요 제가 저한테 지금 맨날 마음에 상처주고 그랬던
그 남자를 생각하면서
두들기고 있습니다.
좀 지루한 일상에서 이렇게 즐겁게 뭘 만들어서 갈 수 있다는 체험이 삶의 활력도 될 것 같고 또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직접 만드는 즐거움이 있는 것 같아요
오늘 제가 처음 만든 거니까 신랑한테 자랑도 하고 우리 선유 밥 이유식 그릇으로 쓰고 싶어요. 아까 선생님께서 이게 친환경 도자기인데다가 전자렌지에
돌려도 유해 성분이 안 나오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아기 이렇게 이유식 같은 거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아기 이유식 그릇으로 쓰고 싶거든요.
그런데 아까 만들 때 좀 부적절한 관계가 좀 있었던 것 같아요. 아기한테 써도 될까요.
엄마가 이유 있는 오늘 바람을 했다라고 생각할 것 같아요.
직접 흙을 만지고 마음으로 도자기를 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주말에 필요한 TV와 컴퓨터를 멀리하시고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행원도예로 오세요
서울과 양주를 잇는 자전거 도로가 연결됨에 따라 범시민 자전거 타기 행사가 열립니다.
4월 28일 청담천을 출발해 중랑천 자전거 도로까지 10.5km를 함께하는 범시민 자전거 타기 행사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시민의 건강 향상을 위한 한방 사상 체질 건강 교실이 운영됩니다. 사상 체질 진단 체질별 양생법 특강 등이 진행되는 한방 사상 체질 건강 교실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제4회 맹골마을 풍경화 축제가 오는 28일 열립니다 자연물 풍경화 대회를 비롯해 전통 혼례식 전래 인형극 맹골마을 거느길 체험 등 다양한 공연과 체험이 펼쳐질 맹골마을 풍경화 축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에서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 신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싱싱한 제철 채소만큼 건강에 좋은 식재료도 없을 텐데요.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깔의 채소를 골고루 챙겨먹는 식생활 자체가 암을 예방하는 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보라색의 가지와 블루베리 자색 고구마 등은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어 그만인데요.
지금부터 늦 여름까지 제철인 가지로 맛있고 건강한 보랏빛 밥상 한번 차려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2012 자연재난 포스터 공모와 심사, 구강건강을 위한 구강보건 교육 실시, 푸른양주를 위한 제 67회 나무심기 행사, 이웃돕기를 위한 희망나눔 바자회 열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