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79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79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변화하는 입시전형에 대비해 고3 수험생을 위한 2022년 양주시 대학입시설명회가 7월 8일 개최됩니다.

성공적인 대입전략을 준비하시는 학생 및 학부모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시민을 위한 혁신행정을 고민하는 공직자들이 모여 2022년 학습동아리 디자인씽킹 발대식이 개최됐습니다.

0 어르신들의 일상에 활력이 되어주는 회천노인복지관이 개관 3주년을 기념해 기념식을 열었습니다.

0 조선시대 최고 풍자 시인인 난고 김병연의 문학혼을 기리며 ‘제14회 양주 김삿갓 전국문학대회’가 열렸습니다.



시 발전 위한 정책개발 학습동아리

양주시 공직자들은 더 살기 좋은 양주시를 조성하기 위해 업무 외시간에도 자발적으로 모여 동아리 활동을 하는데요. 2022년 학습동아리 디자인씽킹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양주시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공무원들의 뜨거운 열정이 모였습니다. 학습동아리는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 현안 및 시책과제 연구 등 3대 중점분야 중 자율적으로 선정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데요. 발대식에서는 디자인씽킹 강의 및 워크숍이 이어졌습니다.

안전건설과의 안전 디딤돌, 회천2동의 탄소 다이어터, 농촌관광과의 티티빰빰 등 총 6개의 동아리가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오는 9월까지 시민들의 관점에서 올바르게 문제를 연구하고 이해하며 시정발전을 위해 보탬이 될 것을 다짐했습니다.

학습동아리들은 재난상황 발생 시 안전시스템 구축, 탄소중립실천, 양주시 특성에 맞는 농업 모델 제시 등 다양한 주제로 효과적인 정책을 도출하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연구해 나갈텐데요.

공직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해 시민을 위한 혁신 행정을 펼쳐가겠습니다. 양주시의 발전적인 모습을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어르신 행복 동반자 회천노인복지관

양주시 회천노인복지관의 3주년을 기념하고 복지관이 더욱 활성화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회천노인복지관 개관 3주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회천노인복지관은 지난 3년간 어르신들이 행복하게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중심점 역할을 해왔는데요.
경기먹거리 그냥드림, 사회교육지원사업, 무료급식 등 코로나19라는 이례없는 펜데믹 상황에서 어르신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불철주야 힘써왔습니다.

회천노인복지관이 개관 3주년을 맞아 특별한 기념식을 열었는데요. 따뜻한 마음을 나눈 자원봉사자와 일자리참여자, 후원자 등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시상식과 함께, 그간의 활동 영상, 케이크 커팅식등이 이어졌습니다.

어르신들 역시 그간의 추억을 떠올리며 감회에 젖었는데요. 양주시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남은 여생을 아름답게 가꿔줄 소통공간으로 회천노인복지관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조선 후기 방랑시인 김삿갓을 꿈꾸다

조선시대 최고 풍자 시인인 난고 김병연이 태어난 문화예술 고장인 우리 양주시에서 ‘제14회 양주 김삿갓 전국문학대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에서 태어난 조선 후기 방랑시인 김병연 선생의 문학혼을 기리고자 김삿갓 전국 문학대회가 2년만에 별산대 놀이마당에서 개최됐습니다.

양주시립교향악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대회가 진행됐는데요. 현장에서는 초등학생부터 중·고등학생, 대학생과 일반인까지 참여해 그동안 갈고 닦은 글쓰기 실력을 뽐내기 위해 자리했습니다.

시제는 추첨으로 발표됐는데요. 초등부는 소풍, 중고등부는 여행, 대학일반부는 길이라는 시제가 정해졌습니다.
시제에 맞춰 참가자들은 각기 다양한 방식으로 글을 써내려갔는데요. 난고 김병연의 문학적 뜻을 담아 예비문학인으로서 꿈을 종이에 펼쳐 내려갔습니다. 이번 김삿갓문학대회 수상자는 오는 7월 4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글을 사랑하는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었던 김삿갓 전국 문학대회. 난고 김병연의 뒤를 잇는 문학인의 탄생을 기대해 봅니다.



게 시 판

- 민선8기 제7대 양주시장 취임식 개최
- 양주시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출발 음악회
- 2022년 회계사무원 양성과정 참여자 모집
- 양주시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안정지원금



민선8기 제7대 양주시장 취임식 개최

민선 8기 제7대 양주시장 취임식이 개최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 일 시 : 7월 1일 (금) 오후 2시

○ 장 소 : 양주별산대놀이마당

○ 주요내용 : 민선8기 제7대 양주시장 취임식(축하공연, 비전선포식 등)

○ 문 의 : 자치행정과 ☎8082-5212



양주시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출발 음악회

양주시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출발 음악회가 개최됩니다. 무더운 여름 아름다운 선율로 힐링의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일 시 : 7월 9일 오후 5시

○ 장 소 :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대강당

○ 출 연 : (지휘)박승유 및 이중대, 양주시립교향악단·합창단 등

○ 문 의 : 문화관광과 ☎8082-565



2022년 회계사무원 양성과정 참여자 모집

양주시 일자리센터에서는 2022년 회계사무원 양성과정에 참여할 분을 모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하시어 관심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접수기간 : 7월 19일~7월 22일

○ 접수방법 : 양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접수

○ 교육비용 : 무료

○ 문 의 : 양주시일자리센터 ☎849-2342



양주시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안정지원금

급격한 물가상승에 따라 저소득층의 생계부담 완화 및 소비여력 제고를 위해 긴급 생활지원금이 지급됩니다. 해당되시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지원대상 : 22년 5월 29일 기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아동양육비 수급 한부모가족

○ 지원내용 : 급여자격별, 가구원수별 지역화폐 차등 지급
(30만원~145만원)

○ 신청방법 : 관할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방문(신분증 필)

○ 문 의 : 복지지원과 ☎8082-5762



*클로징

정신 건강은 육체적 건강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건강한 정신을 위해서는 행복해질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보는 게 필요한데요.

주변정리하기, 책읽기 등 일상 속에서 작은 행복을 느끼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시 발전 위한 정책개발 학습동아리
1. 2022 양주시 성과중심 학습동아리 디자인씽킹 워크숍
2. 안전건설과 안전 디딤돌 및 회천2동 탄소 다이어터 등 총 6개 동아리 참가, 시정발전 보탬 될 것 다짐
3. 안전시스템 구축, 탄소중립 실천, 양주 특성에 맞는 농업 모델 제시 등 다양한 주제로 연구해 나갈 계획
4. 2022 양주시 성과중심 학습동아리 디자인씽킹 워크숍

어르신 행복 동반자 회천노인복지관
1. 양주시 회천노인복지관 개관 3주년
2. 경기먹거리 그냥드림 및 사회교육지원사업, 무료급식 등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노인 복지 향상 위해 힘써
3. 개관 3주년 맞아 자원봉사자와 일자리참여자, 후원자 등 시상과 함께 활동 영상, 케이크 커팅식 행사 이어져
4. 양주시 회천노인복지관 개관 3주년

조선 후기 방랑시인 김삿갓을 꿈꾸다
1. 제14회 김삿갓 전국문학대회
2. 양주시립교향악단 축하공연으로 대회 시작 초등부, 중·고등부, 대학·일반부 참여
3. 추첨 통해 시제 발표<소풍, 여행, 길>
4. 김삿갓문학대회 수상자 7월 4일 공식 발표 예정
5. 제14회 김삿갓 전국문학대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