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 옥정호수도서관 스마트 자동화장비 구축…맞춤형 비대면 서비스 시행
내용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옥정호수도서관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로보틱스 기술 및 언택트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스마트 자동화 장비 구축’을 완료하고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는 서가에 꽂기만 하면 반납이 되는 ‘스마트 반납서가’와 사전 대출 중 도서 예약 후 수령 만기 기간 내 휴관일이 포함되어 있거나 오후 10시 이후에 대출을 원하는 이용자들이 비대면 직접 대출 가능한 ‘무인예약대출기’, 도서 검색 시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시각화한 ‘도서검색시스템’ 등 자동화 장비를 구축했다.

‘스마트 반납서가’는 대기 시간 없이 자료를 반납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이 바로 대출할 수 있어 도서관 이용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도서검색시스템’은 이용객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무인예약대출기’는 예약한 자료를 운영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대출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책 읽는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 반납서가’와 ‘도서검색시스템’은 도서관에 방문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무인예약대출기’는 예약도서 수령 시 사전에 유선으로 예약, 안내 문자 수신 후 대출기를 통해 언제든지 책을 찾아갈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자동화 장비 구축은 코로나19 환경 속에서도 시민의 정보접근 기회를 확대하고 독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한 것”이라며 “이번 장비 구축을 통해 보다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시민들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용 방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팀(☎031-8082-7471)으로 문의하거나 옥정호수도서관 홈페이지(www.libyj.go.kr/ojlake)를 참고하면 된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