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2021년도 미술전문 문화자원봉사자 ‘도슨트’모집… 지역 문화예술 저변 확대
내용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오는 17일까지 관람객에게 보다 깊이 있는 전시·교육 경험기회를 제공하고 미술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021년 미술전문 문화자원봉사자(도슨트)’를 모집·운영한다.

전시해설·안내를 수행하는 도슨트는 ‘가르치다’라는 뜻의 라틴어 ‘docere’에서 유래한 용어로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관람객이 작품을 쉽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전시 전반을 설명하는 안내인을 의미한다.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예술분야 전공자, 문화예술기관 퇴직자, 유관기관 도슨트, 자원봉사 유경험자 등은 선발 시 우대한다.

시는 신청서 마감 후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통해 문화자원봉사자를 선발하며 최종 선정자를 대상으로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도슨트가 되기 위해서는 미술에 대한 애정과 일정 수준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내용은 근·현대미술의 흐름, 도슨트의 이해, 해설 스크립트 작성법, 현장시연 등 총 7강으로 구성, 분야별 전문 강사가 진행한다.

교육이수자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미술전문 도슨트’로 활동할 자격이 부여된다.

문화자원봉사자에게는 1365 자원봉사센터 봉사시간 인정, 미술관 무료입장 및 프로그램 행사 참여 우대, 교통비·식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조현영 관장은 “장욱진 작품의 독창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수준 높은 도슨트를 양성해 관람객들이 장욱진의 예술세계를 다각도로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자원봉사의 가치를 느끼며 예술적 소양을 배울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홈페이지(changucchin.yangj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