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정보

농업관측정보


농업기술정보 > 관측정보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주간농사정보(10. 13 ~ 10. 19)
내용

벼 농 사

 가. 벼 수확

  ○ 콤바인으로 벼를 수확할 때 고속으로 수확 작업을 하게 되면 탈곡 손실이 많아지게 되므로 일반 벼는 표준 속도로, 쓰러진 벼는 저속으로 수확 작업을 하도록 한다.

     콤바인 작업 속도와 손실률 : 표준(0.85m/sec) : 0.96%, 주행(1.68m/sec) : 1.8%

  ○ 벼 수확이 늦어지면 벼 알이 떨어지고 이삭 목이 꺾이는 등 피해가 발생되고, 우박 등 기상재해와 쥐 등 야생 동물의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높게 되므로 서둘러서 벼 수확을 마치도록 한다.


 나. 벼 말리기

  ○ 콤바인으로 수확하여 물기가 많은 벼는 건조기를 활용하여 최대한 빨리 말리도록 한다.

  ○ 벼를 말릴 때는 건조기의 온도를 45 50℃ 정도에서 서서히 말려야 품질이 좋은 쌀을 생산할 수 있으며, 내년도 종자로 사용할 볍씨는 이보다 낮은 온도인 40℃ 이하로 말려야 발아율이 높아지게 되므로 반드시 알맞은 온도를 지키도록 한다.

  ○ 건조기가 없는 일반 농가에서는 논에 볏짚을 깔고 망사를 이용하여 벼를 말리거나 개량 곳간을 이용하면 쌀 품질을 높일 수 있다.


 < 순환식 건조기에 의한 건조 >

    순환식 곡물건조기는 정치식에 비하여 건조온도를 높일 수 있고, 건조속도가 빠르며 곡물의 품질 손상도 적고, 균일한 건조가 이루어지며 에너지 소비율도 낮은 편이다.

    벼를 건조 할 때는 시간당 0.7~1.0% 정도로 건조하는 것이 좋다.

 < 연속식 건조기에 의한 건조 >

    연속식 건조기에서의 건조는 곡물이 건조기를 1회 통과할 때 수분이 2~4%정도 건조가 이루어진다.

    곡물이 건조실을 통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5~30분, 수분조절 시간은 3~8시간 정도로 알려져 있다.

 < 감압건조 >

    감압건조의 원리는 기존 건조시스템과는 달리 열풍을 건조실 중앙 내부에서 흡인함으로써 투입구와 기계실 틈새 등에서 유입 손실되던 풍량을 건조에 활용하고, 고압의 대풍량 송풍기를 건조실 내부에 정착하여 감압효과와 소읍을 감소시키는 건조시스템이다.

    감압식 건조시스템은 기존의 건조방식에 비해 5℃낮은 열풍온도에서도 동일한 건조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 고품질 건조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 원적외선 건조 >

    원적외선 곡물건조기는 기존의 순환식 곡물건조기의 건조실에 원적외선 방사체를 추가설치하여 열풍과 원적외선을 동시에 이용하는 건조시스템이다.

    원적외선은 복사에 의해 열이 전달되므로, 기존 열풍건조 방식의 중간매체에 의한 건조가 아니고, 복사 에너지에 의한 건조이므로 열 손실이 적어 연료비가 약 10% 정도 감소된다.

    또한 곡물에 조사된 원적외선이 열풍과 함께 곡물을 동시에 가열하여 수분을 증발시키므로 건조속도가 빠르며 식미가 우수한 고품질 건조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다. 땅심 높이기

  ○ 유기물은 땅심을 높이기에 있어서 꼭 필요하므로 수확 후 생산된 볏짚은 논으로 되돌려 주도록 한다.

  ○ 고논이나 아연 결핍지를 제외한 논에서 유기물 함량이 2.5%이하인 논은 콤바인으로 벼를 수확하면서 잘라서 시용한다.

  ○ 금년 가을에 규산질 비료가 공급되는 지역에서는 가을갈이 이전에 비료 살포기를 이용하여 알맞은 양을 뿌려 주도록 한다.

 

 

밭 농 사

  ○ 콩, 고구마, 땅콩 등 수확기에 있는 밭작물은 서둘러 수확하여 뒷그루 작물의 파종이 늦어지지 않도록 한다.

  ○ 수확한 밭작물은 잘 말려서 수매를 할 때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건조 조제를 잘하여야 한다.

  ○ 종자용 고구마는 수확 후 33℃에서 4일간 상처 아물이(curing) 처리를 한 후 12 15℃의 온도와 85 90%의 습도를 유지시켜 본 저장을 하도록 한다.

  ○ 감자는 온도, 습도 유지가 쉬운 움 저장을 하여 온도는 3 4℃, 습도는 80 85% 정도가 유지되도록 해 준다.

 

 

채    소

 가. 가을 무·배추

  ○ 9월 이후 강우량이 평년의 약 34%로 가뭄현상이 지속되어 지역별로 물을 주기가 어려운 곳은 생육이 다소 부진하여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때 저온피해가 우려되므로 엽면시비 등 알맞은 비배 관리로 생육을 촉진하여 저온에 견디는 힘을 높이도록 한다.

  ○ 수확기가 된 무·배추는 적기에 수확하여 출하하거나 저장하도록 한다.

  ○ 무름병, 진딧물, 배추흰나비 등 병해충을 적기에 방제 한다.


 나. 마늘·양파

  ○ 한지형 마늘은 파종 시기가 10월 하순까지이므로 아직 파종을 하지 않은 농가는 적기 내에 파종하도록 하고 파종하기 전에 반드시 씨마늘을 소독하여 심도록 한다.

  ○ 중만생종 양파는 아주 심는 시기가 11월 상순까지이므로 제때에 심도록 하고, 아주 심을 때 모는 45 50일간 육묘를 하여 키가 30㎝, 잎수 4개, 줄기 지름이 6 8㎜ 정도 되는 좋은 모를 심도록 한다.

  ○ 마늘 파종 및 양파를 아주 심은 후에는 적온적습을 유지해 주어 초기 생육을 좋게 하고, 월동 전까지는 배수구를 잘 정비해 주어 갑작스런 강우로 인한 습해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다. 시설 채소

  ○ 온도가 올라가는 낮에는 환기를 실시하여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밤에는 보온 관리를 잘해 주며, 특히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경우에는 난방기를 가동하여 저온 장해를 예방토록 한다.

  ○ 시설 재배 농가는 난방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시설의 피복 자재를 보완 개선하여 보온력을 높인다.

  ○ 온풍 난방기의 점검, 지중 가온 시설 및 수막 하우스 설치, 일사 감응 자동 변온 장치, 온풍 난방기 배기열 회수 장치 등 지역 실정에 알맞은 시설을 선택 활용토록 하고 작물별 알맞은 온도 관리로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도록 한다.

 

 

과   수

  ○ 사과는 봉지벗기기를 마치고, 착색 증진을 위하여 반사필름을 깔아준다.

  ○ 과실의 수확은 하루 중 가장 온도가 높은 때를 피하고 기온이 낮을 때 수확하여 과실의 양분 소모를 줄이도록 한다.

  ○ 수확기에 비가 내릴 경우에는 병해 감염 우려가 있으니 비가 그친 후 수확하도록 한다.

  ○ 과실은 한 나무에서도 익는 시기가 다르므로 한번에 수확을 하지 말고 익음 정도에 따라 2 3회 나누어 수확하여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 과실은 껍질이 매우 연하여 수확할 때 무리한 힘을 가하거나 부디 쳐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과실의 꼭지가 빠지면 상품 가치가 떨어지고 저장력이 약해지므로 작업할 때 주의하도록 한다.

  ○ 과실은 장갑을 낀 손으로 과실을 받쳐 들고 가볍게 위로 젖히면 쉽게 수확할 수 있으며, 과실 담는 용기 안쪽에 스펀지 등을 깔아 과실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화    훼

  ○ 안개초는 가을에 저온 및 일조시간 부족으로 생육이 정지되어 총생하는 현상이 심하므로 10℃ 이상의 온도와 12시간 이상의 일장 조건이 되도록 관리해 주고, 생육 기간에는 물을 충분히 주도록 한다.

  ○ 억제 재배하고 있는 글라디올러스는 잎이 6개 정도 나왔을 때 15℃ 이하의 저온이 경과하면 꽃눈이 죽어 회복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밤 동안에 보온 관리를 잘 해주도록 한다.

  ○ 개화기의 덴드로비움은 밤온도는 15 18℃가 되도록 하고 낮 온도는 24 29℃가 적당하다. 20℃이하로 관리하면 잎과 꽃에 저온피해의 발생이 우려된다.

  ○ 산호수는 아열대성 관목으로 야온 8℃이하에서 발생하는 신초 고사와 낙엽현상에 주의한다. 엽색을 짙게 하고자 마그네슘 비료를 많이 주게 되면 칼슘과의 길항작용으로 과피가 터지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주의한다.

  ○ 선인장은 가을에 15 30%정도 차광하고 밑둥썩음병에는 다찌가렌을 1,000배액을 살포하고, 줄기썩음병은 썩은 부위를 절단한 후 음건, 몬세렌을 살포한다. 세균성 연부병은 농용신수화제, 아그리마이신수화제 등을 3 4일 간격으로 살포한다.

  ○ 장미는 온도가 낮으면 꽃눈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퇴화되는 현상이 발생되므로 밤 동안의 최저 온도를 14℃ 이상으로 관리하고, 온·습도 등 환경 불량이나 병해충 발생에 의한 낙엽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준다.

 

 

버    섯

  ○ 요즈음의 날씨는 밤과 낮의 온도차가 심하여 버섯 발생에 장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보온 시설을 점검·보완하여 버섯 발생에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등 환경 조절에 특별히 주의해 주어야 한다.

  ○ 겨울 느타리버섯을 재배하고자 하는 농가에서는 우량 종균과 양질의 배지 등의 자재를 사전에 확보해 두도록 한다.

  

 

축    산

 가. 가축 사양 관리

  ○ 환절기에는 소가 호흡기 계통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축사의 환기를 적절하게 해 준다.

  ○ 겨울철에 대비하여 송아지 우리나 분만실 등의 보온 시설을 점검 정비하도록 하고 특히 갓 난 송아지의 보온에 유의하도록 한다.

  ○ 외부의 습도가 낮은 시기에 발생이 많은 호흡기 질병에 대비하여 정기적으로 소독을 해주고 통로나 빈방에 물을 뿌려 새끼돼지는 60 80%, 어미돼지는 40 60%의 알맞은 습도가 유지되도록 한다.

  ○ 새벽과 한낮의 기온 차가 심하므로 밤 동안에는 닭장의 창문을 닫아 보온을 해주고, 맑은 날 낮에는 환기를 해주어 일교차가 크게 나지 않도록 해준다.


 나. 초지·사료 작물

  ○ 논 뒷그루 사료 작물로 재배하는 호밀, 보리 등은 가능한 빨리 파종을 마치도록 하고, 벼 수확 전에 이탈리안라이그라스를 파종한 포장은 벼 수확 후 비료를 주어 초기 생육을 촉진시킴으로써 월동력을 높이도록 한다.

  ○ 수확이 끝난 볏짚은 비를 맞히지 않은 상태에서 빨리 거두어 암모니아 처리를 하여 사료 가치를 높여 급여토록 한다.


 다. 가축 위생관리

  ○ 돈열 등 악성 전염병의 방지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축사와 축사 주위 소독을 실시하고, 외부인에 대한 축사 출입을 철저히 통제한다.

  ○ 농장에 출입하는 사람과 차량은 소독을 한 후에 출입토록 하고, 가축을 입식 할 때는 질병 여부를 철저히 확인토록 하며, 전염병의 증상이 발견될 때에는 즉시 신고해야 한다.

  ○ 계속적인 기온 저하와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송아지에 호흡기 질병과 설사병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저녁에는 커튼이나 창문을 닫아 준다.

  ○ 깔 짚을 깔아 주고 보온 등을 설치하여 축사 보온 관리에 유의하고 주요 질병에 대하여 적기에 예방 접종을 실시토록 한다.

  ○ 닭 호흡기 질병 발생이 증가하므로 설사, 산란율 저하, 탈색란을 유발하는 조류 인플루엔자와 뉴캣슬병의 예방을 위하여 철저한 계사 출입 통제와 소독 및 예방 접종 등의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한다.

  ○ 기온의 급격한 저하에 대비하여 분뇨의 발효가 잘되도록 발효제와 수분 조절제를 알맞게 혼합하여 처리하고 가축 분뇨의 퇴비화 시설이나 정화 시설을 수시로 점검하고 정비하여 분뇨 처리 효율을 높이도록 한다.

 

※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