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정보

농업관측정보


농업기술정보 > 관측정보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주간농사정보(11. 17 ~ 11. 23)
내용

벼 농 사

 가. 벼농사 마무리

  ○ 내년에 재배할 볍씨는 지역의 장려품종 중에서 내 논에 알맞은 밥맛이 좋은 고품질 품종을 확보한다.


 나. 땅심 높이기

  ○ 땅심이 낮은 논은 그 논의 특성에 알맞도록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시용,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토양을 종합적으로 개량하고, 관리하여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 볏짚은 절단기를 이용하여 3 4등분으로 잘게 잘라 논에 되돌려 주고, 깊이갈이를 해 준다.

  ○ 규산은 벼가 필요로 하는 양분 중에 가장 많이 흡수하는 중요한 양분으로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여 잘 쓰러지지 않고, 병해충이나 냉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공급된 규산질비료는 논갈이 전에 뿌려주어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시키도록 한다.

 

 

밭 농 사

  ○ 늦게 파종한 보리는 겨울을 나는 동안에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하므로 거친 최대한 퇴비나 볏짚 등 유기물을 덮어 안전 월동을 도모한다.(썰은 볏짚을 씨뿌린 후에 덮어주면 더욱 좋다)


  ○ 보리는 습해에 약하므로 땅이 얼기 전에 배수로를 정비하면서 흙을 덮어 월동률을 높여 주도록 하고, 습해가 우려되는 포장 양끝에 보머리를 터 주어 비가 내리더라도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채   소

 가. 가을 무·배추

  ○ 아직까지 무·배추를 수확하지 않은 농가는 언 피해를 받기 전에 수확하여 출하하거나 간이 저장을 하도록 한다.

  ○ 기온이 갑자기 떨어져 배추가 언 피해를 받았을 때는 저장하지 말고 곧바로 출하하도록 한다.

  ○ 임시 저장한 무·배추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갈 것이라는 기상예보가 있을 때는 비닐, 이엉, 섬피 등으로 덮고,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끈으로 고정시켜 주도록 한다.

  ○ 단기 저장을 할 때는 물 빠짐이 좋은 곳에 너비 80 100㎝, 깊이 20 30㎝의 골을 판 다음 무의 잎을 자르지 말고 저장하고 피복재로 덮어 준다.


 나. 시설 채소

  ○ 낮에는 환기를 알맞게 실시하여 과습과 고온장해를 예방하도록 한다.

  ○ 하우스에 육묘나 재배 중인 고추, 오이, 토마토 등 과채류 및 화훼류는 밤온도를 12℃ 이상, 상추 등 엽채류는 8℃ 이상 유지되도록 가온과 보온 관리를 잘 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시설원예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 하우스 피복자재 개선 등으로 보온력을 높이도록 하고, 온풍난방기의 손질, 지중가온시설, 수막하우스 설치 일사감응변온관리시설, 온풍난방기 배기열회수장치, 중앙권취식 개폐장치, 온풍난방기 이중덕트 설치 등으로 난방에너지를 절약토록 한다.

 

 

과   수

 가. 과원 관리

  ○ 물 빠짐이 불량한 과원은 배수 시설을 보완토록 하고, 잎이 일찍 떨어져 양분 축적이 적은 과수원은 퇴비 등 유기물 주는 양을 기준보다 늘려 주도록 한다.

  ○ 병 발생이 심한 과실은 단기 저장을 하거나 수확 후 즉시 출하토록 하고, 병든 잎에서 병원균이 월동을 하게 되므로 낙엽은 긁어모아 불에 태우거나 땅속 깊이 묻어 주도록 한다.

  ○ 잎이 일찍 떨어진 과수원은 꽃눈 발달이 불량하여 내년도 꽃이 피는 상태가 불량할 우려가 있으므로 머리뿔가위벌 사육 등 내년도 수정률 향상 대책을 세우도록 한다.

  ○ 최근 강우가 없어 경사지 과원이나, 모래 땅 과원의 경우 한발 피해가 우려되니 관수가 가능한 과원은 관수를 한다.


 나. 과수 월동대책

  ○ 조류 피해방지를 위해 씌웠던 방조망은 눈에 의한 적설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과실수확 후 양측면으로 걷었다가 이듬해 봄에 다시 씌우도록 한다.

  ○ 어린 나무는 짚으로 원줄기를 싸맨 다음 지제부위를 복토하고, 내한성이 약한 포도나무는 땅에 묻거나 싸매 주며, 복숭아, 감 등도 주간부를 짚으로 싸매주거나 백도제, 수성페인트 등을 발라주는 등 동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화   훼

  ○ 분화류의 월동을 위해서는 벤자민, 고무나무 등 열대 관엽류는 실내에 들여놓도록 하고 해송, 향나무 등 분재류는 베란다에 놓거나 땅에 심어서 겨울을 나도록 한다.

  ○ 겨울철 출하를 목표로 재배 중인 포인세티아, 구근베고니아, 칼랑코에 등은 마지막 하우스 보온관리 및 병해충 방제에 주력해야 한다.

  ○ 거베라는 겨울의 꽃 수확량을 늘릴 수 있도록 지온을 18 20℃ 정도가 유지되도록 관리해 준다.

  ○ 특히 겨울철에 거베라 하우스의 합리적 경영을 위해서는 밤 동안의 온도를 11 13℃, 낮 온도를 14 17℃로 유지하여 연료비를 절약토록 하고, 품질이 좋은 꽃을 생산토록 한다.

 

 

버   섯

  ○ 겨울철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는 농가는 버섯재배사의 살균소독을 철저히 하고, 폐면이나 볏짚 등 배지의 수분을 65% 내외로 조절하여 65 70℃에서 8시간 살균작업을 실시하도록 한다.

  ○ 잡균 발생 예방과 균사의 활력을 높이기 위하여 50 55℃에서 2 3일간 후발효를 시키고, 온도를 내려 배지의 온도가 25℃ 내외가 되면 3.3㎡당 8 10병의 종균을 접종하도록 한다.

  

 

축   산

 가. 가축 사양관리

  ○ 소를 우사에서 관리함에 따라 운동량이 줄어들고 일조량이 감소하면서 발정 지속시간이 짧아지는 등 수태율이 떨어지므로 햇빛이 나는 낮 시간에 수시로 운동과 일광욕을 시키고, 발정 예정일을 미리 잡아 착유 전후에 30분 정도씩 지속적인 관찰을 하도록 한다.

  ○ 돈사 내 온도관리에 치중하다 보면 환기에 소홀해지기 쉽고, 추위를 감안하여 한 돈방에 너무 많은 돼지를 넣으면 피부병, 꼬리물기 등이 발생하게 되며, 호흡기를 비롯한 질병발생이 증가하게 되므로 환기를 적절히 해주고, 분뇨처리를 자주 해 주도록 한다.

  ○ 건조한 시기에 육추를 할 때에는 습도가 부족하여 탈수증이 생길 수 있고, 호흡기 점막도 건조해져 세균이 침입하기 좋은 조건이 됨에 따라 호흡기 질병으로 전환될 염려가 있으므로 적당한 습도유지를 위한 관리를 하도록 한다.


 나. 초지 사료 작물 관리

  ○ 초지를 조성할 때 석회를 충분히 뿌리지 못한 농가에서는 목초의 생육이 정지되는 시기에 뿌려줄 수 있도록 준비를 한다.

  ○ 초지와 논뒷그루 사료작물 포장은 월동 전에 진압을 해 주고,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동해나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담근먹이를 사일로에서 미리 꺼내어 쌓아 두게 되면 얼거나 변질되기 쉬우므로 하루에 먹일 수 있는 양만 꺼내어 잘 보관해 두고 급여하도록 한다.


 다. 가축 질병 예방

  ○ 악성가축전염병의 유입을 막는 차단방역의 철저한 시행과 주기적인 소독을 실시하고, 소독 전에는 분변 등을 깨끗이 청소하여 소독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 어린 송아지는 기온이 떨어지면 설사 및 호흡기질병 등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송아지 우리에 마른 깔짚 깔아주기 등 보온에 주의하고, 축사 내의 환기가 잘 되도록 한다.

  ○ 돼지콜레라의 방지를 위하여 예방접종시기에 누락되지 않도록 하고, 유행성설사 및 전염성위장염 등의 설사병에 대해서도 적기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 닭은 기온저하에 따른 각종 질병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보온과 환기관리로 환경을 쾌적하게 해 주고, 철저한 차단방역, 소독 및 예방접종 등의 방역관리를 한다.

  ○ 기온이 저하되면 가축분뇨 처리시설을 수시로 점검하고 정비하여 정상적인 발효가 되도록 하고, 주위환경이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야 한다.

 

※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