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회소식

보도자료


의회소식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양주시의회, 양주시 경신공업지구 고형연료(SRF)발전소 건립 반대 결의안 채택
내용 양주시의회(의장 이희창)는 9일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양주시 경신공업지구 고형연료(SRF)발전소 건립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양주시 남면 경신공업지구 내 두 곳의 민간업체가 추진 중인 고형연료(SRF) 발전소 건립에 대해 시민의 대표기관인 양주시의회가 명확한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이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한미령 의원은 “지난해 9월 고형연료 발전소 건립에 대한 건축 허가가 최종 승인되었지만, 공청회 등 주민을 상대로 한 충분한 사업 설명과 이해, 동의 절차가 생략돼 주민의 의사결정 권한이 무시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미령 의원은 “발전소 건립 부지 반경 4km 이내에는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6개교가 이미 자리잡고 있어 발전소 가동 시 발생되는 황산화물(SO2)과 같은 유독성 가스가 면역력이 약한 아동과 학생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양주시의회는 오늘 채택한 결의안을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경기도 및 전국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보낼 예정이다.

시의회는 이날 결의안과 함께 5건의 의원발의 조례안도 심의, 의결했다.

특히, 코로나19 전국적 확산에 따른 신속한 감염병 대응을 위해 ‘양주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정덕영 의원 대표발의)’을 제정한 데 이어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양주시 지역건설사업 활성화 촉진 조례 일부개정안(임재근 의원 대표발의)’과 ‘양주시 지역상품 우선 구매에 관한 조례안(한미령 의원 대표발의)’도 처리했다.

‘양주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시장은 감염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하여 감염병의 치료 및 예방 약품 등을 비축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감염병이 발생하였을 때 마스크와 손소독제 같은 의약품과 장비 등을 충분히 확보해 비상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의회는 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도 처리해 앞으로 정책개발과 자치입법을 위한 의원연구단체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행정안전부는 기초의회의 전문성과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정책개발비 예산을 신설한 ‘2020년도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을 확정한 바 있다.

이번 임시회는 이달 16일까지 8일 간 열릴 예정이다.
파일
  • pdf파일첨부20200308_양주시 경신공업지구 고형연료(SRF)발전소 건립 반대 결의안 채택.pdf 다운로드 미리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