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마당

민원


시민마당 > 진정/민원접수 상세보기 - 제목, 공개여부, 작성자, 핸드폰, 이메일,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 제정 요청
공개여부 공개
작성자 오**
핸드폰
이메일
내용 양주시의회 의원님들께 요청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은현면에 있는 쉐마기독학교 과학교사 오정식입니다.

저는 현재 덕계동에 거주하며 초1학년 남자 아이와 1살 여자 아이를 키우는 부모이기도 합니다.

관내 유일한 학력인가 대안학교이며 전국 유일의 초중고 통합학교인 우리 쉐마기독학교는 전체 정원 270명 중 190명 정도가 재학 중입니다. 본교는 미국 교육과정과 한국 교육과정을 함께 운영하여 졸업시 미국졸업장과 한국졸업장을 받을 수 있고, 외국에 유학할 때는 미국졸업장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진학이 쉽고, 이후 학업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 교육과정도 소홀히 하지 않아서, 다른 중, 고등학교로의 진학이나 전입, 전출도 무리가 없고, 국내대학으로도 진학이 가능합니다.

이런 우리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의 절반은 양주시에 거주하는 학생이며 대부분은 옥정, 회천 지역입니다. 이 중에는 타 지역에서 거주하다가 본교 등하교를 위해 양주로 전입 온 세대도 있습니다.

최근 회천, 옥정 지역의 학급 과밀화가 지역의 화두이고 많은 주민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도 도둔초등학교의 과밀화와 계획된 학교 설립의 취소 등으로 인해 불만이 많습니다.

우리 첫째는 현재 도둔초등학교에 다니는데 한 반에 학생이 30명이라고 합니다 도둔초등학교는 덕계신도시 신축 아파트 입주로 인해 학급증설을 하려고, 운동장에 모듈형 교실을 짓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다 해결이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우리 학교가 일정 부분 이 문제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교에 더 관심을 가져주세요. 우리 학교는 학생을 더 받을 여력이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교육청으로부터 재정지원이 없어 학생들이 많은 수업료를 내고 있고, 대중교통이 없어서 많은 셔틀버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양주시가 새 학교를 짓거나 건물을 증축하는데 노력하는 것은 알지만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쉐마기독학교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최근 파주시, 울산광역시 등에서 [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안]을 통과시키며 학생에게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우리 의회도 분발하여 양주시의 과밀 학급 해소와 교육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파주시의 선례를 참고하여 의정활동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본교 외에도 관내 대안학교가 여럿 있다고 하는데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일

답변

작성일 2023.12.14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 제정 요청 답변 - 답변내용
답변내용 ○ 양주시의회의 의정활동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귀하의 질의사항은 대안교육기관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을 요청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경기침체에 따른 국세 감소가 지방교부세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우리시 재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재정건전화를 위해 양주시의회 의원과 모든 관계 공무원은 노력중에 있습니다,
- 대안교육기관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시 예산이 수반되어야 하는 점을 감안하여 해당 사항에 대하여는 중․장기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의회는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