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강사은행 등록신청


강사은행 등록신청 - 강사명, 성별, 홈페이지, 자격증정보, 경력사항, 활동분야, 강좌명, 강좌내용을 안내합니다.
강사명 최순자
성별 여성
홈페이지 https://cafe.daum.net/ICDEI
자격증정보 대상관계상담심리사 1급
경력사항 최순자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원장 겸 공명재학당 학장이며 대학과 대학원에서 아동발달·부모교육·발달심리 등을 가르친다. 역사학도로서 격동의 80년대를 겪으면서 국가 지도자의 사고형성에 관심을 가졌다. 덕분에 사고와 인격이 형성되는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학 졸업 후 관련 공부를 했다. 대학 강의를 하던 중 더 깊고 넓은 공부를 위해 현해탄을 건넜다.
국제교류기금연구원을 포함한 7년 동안, 도쿄에서 영유아심리·발달임상학·몬테소리 교육을 공부하고 연구했다. 귀국 후에는 교육심리를 전공했다. 인간발달을 좌우하는 시기인 영유아기 교육이 건강한 사회를 만들며, 거꾸로 사회가 보다 건강해져야 어린이가 행복해진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도덕성 관계-한일비교〉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공저 포함)와 역서로 《아이가 보내는 신호들》, 《아이의 마음 읽기》,《아이의 생각 읽기》, 《부모와 자녀 사이》, 《별을 찾는 아이들》, 《글로벌시대 부모교육》, 《발달심리학자 입장에서 본 조기교육론》, 《0세에서 7세까지의 슈타이너교육》, 《보육 ·유아교육 정책 문제점과 해결 방향》, 《나는 스승이다》,《인터뷰 사례 중심, 상호주의관점 다문화 이해와 실제》,《다문화를 살아가는 어린이들(도쿄)》, 《한국·중국·일본·베트남 영화로 만나는 문화토론, 원탁시네마》, 《어린이와 용돈의 문화발달심리학(도쿄)》, 《일본의 지역교육력》,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일본의 재난방지 안전·안심교육》, 《뉴노멀시대 일본교육의 변화와 실제》등이 있다.

ㆍ 경기북부 한국가족치료연구소 소장(1급 상담심리사)
ㆍ 에이블뉴스 부모교육·아동발달 칼럼니스트
ㆍ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해외보육 집필
ㆍ 폴라리스 부모교육 집필, 보육계획안 감수 ㆍ 포천시 아동·청소년, 여성가족분과위원
ㆍ 서울시 동작구·파주시 보육정책위원
ㆍ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ㆍ 대통령 선거 교육특보 · 정책자문위원회 아동교육분과위원장
ㆍ 2014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ㆍ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 공명재학당 http://cafe.daum.net/ICDEI/ : 부모교육, 교사교육, 상담을 하며 공부하는 이들의 대중서 쓰기 과정 운영 : 부모교육강사, 아동상담심리사, 대상관계상담심리사, 다문화가족상담사 자격증 과정 운영 (문의: kje06@naver.com)
ㆍ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부모교육 강사
ㆍ부모교육, 교사교육 전국적으로 1천회 이상
활동분야 부모교육
강좌명 내 아이가 보내는 신호와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계
강좌내용 - 내 아이 행동과 심리 이해하기
- 연령별 발달 특성
- 연령별 부모역할
- 자녀와 소통을 위한 대화법 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