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564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2 년 03월 재생시간 11 분 43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시민, 양주, 산업, 섬유, 예산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요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푹 빠진 5세 이하 유아들이 적지 않은데요. 투정을 그치게 하거나 교육용으로 무심코 유아들에게 쥐어주는 스마트폰이 자칫하면 뇌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유아기 때 과도하게 스마트폰에 노출되면 주의력 결핍 장애와 언어 발달 지연 등 뇌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을 하루 30분 이하로 권하고 있는데요. 우리 부모님들
조금 번거롭더라도 스마트폰 대신 사랑하는 자녀를 위해 가족놀이를 개발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섬유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찾아가는 현장 회의가 있었습니다.
양주 배가 최고 과실 생산 시범단지에 선정됐습니다.
녹색성장을 위한 음식물 폐기물 종량제가 실시됩니다.
예산 참여 심의위원회 3기 위원을 모집합니다.
첫 소식입니다
산업 현장을 방문해 발전안을 논의하는 찾아가는 현장 회의가 있었습니다. 양주시와 경기도 중앙부처는 은남산업단지 조성과 일자리 창출 등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양주시와 경기도 중앙부처 실국장이 함께한 찾아가는 현장 회의. 먼저 최근 섬유 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검증 산업단지를 방문해 한국섬유소재연구소와 니트 생산 공장 등 양주 섬유산업의 현 주소를 확인했습니다.
이번 찾아가는 현장 회의의 화두는 양주시가 섬유산업 직접화를 위해 조성 중인 은남산업단지였습니다. 임진강 고시 개정을 두고 양주시와 환경부의 의견이 대립된 가운데 양주시장은 섬유
폐수처리 시 유해물질을 줄이는데 은남산업단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임진강 고시 개정을 촉구했습니다.
경기도와 섬유산업 관계자들도 일자리 창출과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은남산업단지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밖에 섬유산업 육성 종합계획과 국지도 39호선 조기 착공 건의 일자리 창출 지원 방안 등이 논의됐으며 경기북부 섬유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공동 노력을 위한 양주시와 경기도 고용노동부 간 결의문이 채택됐습니다.
경기 북부 섬유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더불어 환경까지 살리는 은남산업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기원합니다.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양주배가 최고 과실 생산 시범단지에 선정됐습니다. 올해부터 3년 동안 고품질 배 생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됩니다.
농촌진흥청이 주관하는 최고 과실 생산을 위한 제3단계 탑푸르 사업 시범단지에 양주 배가 선정됐습니다. 높은 당도와 품질로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양주배는 비파괴 당도 선별?
시스템을 도입해 매년 350톤 이상 동남아와 유럽 등 8개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범단지 선정으로 올해부터 2014년까지 매년 1억 8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고품질 생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뛰어난 맛과 품질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양주배가 되길 기대합니다.
가정 내 음식물 쓰레기가 넘쳐나는 가운데 처리 비용 증가와 환경 문제가 심각합니다. 이를 위해 음식물 폐기물 종량제가 실시됩니다.
아이씨칩과 안테나를 내장한 RFID 기반 음식물 폐기물 종량제가 시범 실시됩니다. 음식물 폐기물 감량과 처리비용 절감 악취 예방 등을 위해 버리는 만큼 수수료를 내는 음식물 폐기물 종량제는
오는 3월까지 시범 실시되며 4월부터는 양주시 공동주택 79개소 총 4만 1천206세대에서 시행됩니다.
후불용 RFID 카드로 손쉽고 정확하게 배출량을 알 수 있고 버린 만큼만 수수료를 내기 때문에 시민들의 반응도 긍정적인데요.
우선 음식을 쓰레기 때문에 문제가 많은데 음식을 우선 줄이려고 집에서도 음식을 할 때 적당량을 하려고 사실 신경 쓰고 있고요. 엄마들이랑 같이 모여서 어떻게 하면 음식쓰레기를 줄일 건가 서로 의견도
공유도 하고 지금 그러고 있거든요. 그러면 나중에 우리 애들한테도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으니까 좀 더 좋은 것 같아요.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니까요.
선진 시민사회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음식물 폐기물 종량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 바랍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을 위한 예산 참여 시민위원회가 3기 위원을 모집합니다. 보다 성숙한 시선과 뜨거운 열정으로 예산 참여 활동을 할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시민이 직접 예산 편성 과정에 참여해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예산참여 시민위원회. 위원회는 그동안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을 위한 시정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2기 위원회 임기가 5월에
만료됨에 따라 오는 3월 31일까지 3기 위원을 모집합니다.
예산 참여 심의위원은 2년 동안 시민을 대상으로 한 예산교육과 홍보 활동을 하게 되며 보고회 정책토론회 등 예산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하게 됩니다.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시정 예산 참여 심의위원회에 뜻이 있는 분들은 3월 31일까지 양주시 기획감사 담당관 또는 각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려 중기부터 조선 중기까지 불교의 총 본산이며 최대 규모를 자랑하던 회암 사 터에는 그 위용만큼이나 많은 유물들이 남아있습니다.
대웅전 아래에는 팔작 건물인 조사전이 있는데
조사전 내부에는 회암사를 세우고 발전시켰던 새 화상 지공 나옹 무학의 진영과 경기도 유형문화재 206호 목조석가여래좌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높이 50.2cm로 오른손과 왼손은 무릎위에 가지런히 놓인채 엄지와 중지를 둥글게 맞댄 아미타수인을 취하고 있으며 보존상태가 좋아 조선 후기 불교 조각 연구의 기준작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성보문화재입니다
1755년 3월 창평 용흥사 상선암을 봉인하기 위해 상정 유순 우학 칭숙 등의 조각승이 제작하였는데 이렇게 정확한 제작연대와 제작자 등을 알 수 있는 것은 불상에서 발견된 복장물 때문입니다.
황초복자에 쌓인 후령통 2종의 분철된 묘법연화경 다라니경 등의 복장물은 불교 문화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곳 회암사터의 가장 북쪽에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52호 회암사지 부도탑이 있습니다.
조선 중기에 만들어진 회암사지 부도탑은 내용물이 도굴되어 스님의 부도인지 부처님의 불사리탑인지 지금도 여러 가지 추측을 낳고 있지만 상륜부의 머리장식과 둥근 몸돌 아래에는
8부신장 당초무늬 연꽃무늬 상상의 동물인 용과 기린 등 많은 문양들이 생동감 있게 조각되어 안정감이 있으면서도 화려함이 돋보이는 아주 보기 드문 부도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회암사지의 보물 두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도 회암사에 오셔서 귀중한 문화재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KBS1 TV 프로그램 TV쇼 진품명품 촬영이 3월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됩니다 출연을 희망하는 시민 여러분은 공보 전산과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건강증진과 운동 실천 향상을 위한 신바람 만보클럽이 운영됩니다. 만보계와 체성분 검사 워킹교육 등을 지원합니다. 하루 만보걷기 습관화를 위한 신바람 만보클럽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양주시립도서관에서 소중한 자녀에게 책을 선물하는 북스타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 꾸러미 배부와 책 읽어주기 부모 교육 및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가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 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기몸살 증세에 피부가 참을 수 없이 아프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수년간의 잠복기를 거쳐 스트레스가 심해지거나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데요. 초기에는 근육통
요통 등 감기몸살 증세와 비슷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중기로 넘어가면 피부 표면에 심한 통증과 함께 물집이 잡히는데요. 특히 환절기 60대 이상 고령자들에게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요즘 시기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섬유산업, 일자리 창출' 찾아가는 현장회의, 양주배, 최고과실생산시범단지 선정, 녹색성장 위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실시, 예산참여시민위원회 3기 위원 모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