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ATA[RSS -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언론보도]]> <![CDATA[ 양주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기본구상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이날 보고회에는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해 양주시의회 윤창철 의장과 시의원, 양주도시공사 이흥규 사장, 실국소장 및 관련 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본 용역은 장사시설의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입지와 규모, 화장 및 안치 수요, 사업비, 기본계획 등을 분석하고 지방재정법에 따른 타당성 조사,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관련 행정절차 이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장사시설은 백석읍 방성리 산75 일원 83만㎡에 국도비 245억원 포함 총 2,093억원을 들여 장례식장, 화장시설, 봉안당, 수목장림, 자연장지, 주차장 등이 조성된다. 또한, 주변 등산로, 산책로와 어우러지게 추모마당, 잔디광장, 기억의 탐방로, 사색의 숲, 전망대 등이 배치될 예정이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오늘 중간보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잘 반영하고, 예상되는 주민 불편 사항을 모두 해소하여 대한민국에서 제일 가는 장사시설을 건립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용역 중간결과에 대한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오는 7월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고 내년 상반기까지는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승인받고 도시관리계획결정을 거쳐 2026년 상반기에는 토지보상과 실시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DATA[ 양주청소년문화의집, 천체관측 프로그램 ‘우주를 줄게’ 성료 ]]>
장흥면에 있는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진행한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별과 우주에 관한 이해를 넓히고, 앞으로 다가올 우주 시대의 개척자로 자라날 기회를 주기 위해 기획됐다.

관내 초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한 ‘우주를 줄게’는 입체 돔 영상관에서 우주 영상 관람을 시작으로 별자리 성도수업, 로봇공연 관람, 천문대 천체 관측, SPACE QUIZ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날씨가 흐려서 별을 직접 관측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밤하늘의 별자리를 배우고, 조별로 퀴즈를 풀며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양주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CDATA[ 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양주도시공사와 위기 청소년 문화 복지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시 관계자에 따르면 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오는 5월 5일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1박 2일 카라반 캠핑 프로그램과 장욱진 미술관 관람 및 특별공연 등을 진행하는 등 가족 구성원 간 친밀감을 높이고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부모와 자녀의 의미 있는 소통의 시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풍부한 심리적 감수성 함양을 위해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함께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현 센터장은 “위기청소년들에게는 1388청소년지원단을 통해 전해지는 관심과 애정이 심리적 성장과 회복에 귀한 자원이 되며 주변의 따뜻한 사랑을 느끼는 뜻깊은 경험이 된다”며 “앞으로도 1388 청소년지원단과 함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청소년이 없도록 꼼꼼히 살펴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전화 1388, 개인 상담, 찾아가는 집단상담, 심리검사, 부모 교육, 위기청소년 긴급 지원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이나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및 학부모는 청소년전화 1388 또는 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031-858-1318)로 문의하면 된다.]]>
<![CDATA[ 양주시, 부패방지 청렴 라이브(LIVE) 교육 실시 ]]>
이번 ‘청렴 라이브(LIVE)’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청렴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친숙해질 수 있도록 공연과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콘서트 형식으로 구성했다.

특히, 이날 교육은 권익위 청렴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샌드아트로 재현한 ‘별이 빛나는 밤’ 공연을 시작으로 업무상 갑질금지 규정을 실제 사례와 함께 풀어낸 공무원 행동강령 특강과 함께 청렴의 가치를 판소리로 표현한 ‘신(新) 별주부전’ 공연을 진행하였으며, ‘청렴 감동영상’을 마지막으로 공직자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청렴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갑질 없는 청렴한 공직문화는 건강한 조직을 만들고, 공직자의 행복은 곧 신뢰받는 행정과 시정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며, “공직자로서 부패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일상생활 속에서 청렴을 실천하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CDATA[ 양주시, ‘우리동네 학습공간’ 신규 모집 ]]>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우리동네 학습공간’을 신규 모집한다.

‘우리동네 학습공간’은 관내 ▲카페, ▲공방, ▲도서관, ▲주민자치 시설, ▲복지시설 등 생활권 내 다양한 유휴공간을 시설주가 무료로 공유하는 학습공간 기부 사업이다.

이번 사업으로 시설주는 시민 주도형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해 유휴공간을 무료로 개방하며 학습자들은 평생학습 동아리 활동, 재능기부 강의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우리동네 학습공간’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 및 프로그램 홍보 등 다양한 지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리동네 학습공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양주시 교육체육과 평생학습팀(☎031-8082-7394)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 참여 및 주도의 평생학습 문화를 형성하여 시민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양주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CDATA[ 양주시,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에서 현장 간부회의 개최 ]]>
경기도교육청(이하 도 교육청)은 지난 2016년부터 지역 간 균등한 유아 체험 교육 기회 제공 및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경기북부 지역에 10만여 명의 유아의 체험과 성장을 돕는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설립을 추진해 왔다.

이에, 시는 정주 인구와 배후 세대가 풍부하고 광역도로망이 연결된 관내 광사동 814번지 일대에 11,614.5㎡를 무상 제공했으며 도 교육청은 총사업비 약 246억 원을 투입해 지난 2022년 12월 착공을 시작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곧 개관을 앞둔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은 연 면적 3,577㎡, 지상 3층 규모로 확인됐다.

이날 강 시장은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을 방문하여 유아 체험 교육원 시설 건축 현황 및 내부 전시체험시설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시설에 대한 안전 검사, 어린이 놀이시설 설치 신고 및 사용 승인 등 진행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시에서도 함께 할 부분은 없는지 직접 점검하였다.

강수현 시장은 “우리 양주시민들이 공사 진행 현황을 보며 개원 일정 문의 등 벌써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유아 체험 교육관에서 많은 어린이가 체험 활동을 통해 행복한 무한상상 놀이를 배우고 유아가 주도하는 무한상상 놀이를 통한 배움과 성장이 일어날 수 있도록 더욱 힘써 달라”고 당부하였다.]]>
<![CDATA[ 강수현 양주시장,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행사’ 참석 ]]>
시 관계자에 따르면 1970년 4월 22일, 국민의 자발적 참여로 시작된 새마을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2011년부터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새마을의 날에는 매년 새마을회원들이 모여 새마을운동의 발자취와 성과를 되돌아보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강 시장을 비롯해 권 회장, 양주시새마을회 회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 투철한 희생정신과 봉사 정신으로 새마을회를 이끌어 온 유공자 26명에 대한 표창 수여식이 진행됐다.

권중진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다시 새마을운동, 세계와 함께’라는 목표를 바탕으로 새마을정신을 통해 공동체 문화조성, 탄소중립 실천 등 핵심과제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수현 시장은 “새마을회원 여러분들의 노력과 헌신으로 살기 좋은 양주시로 변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양주시새마을회가 지역사회 발전의 중심축이 되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주)로드네트웍스·메리츠증권(주)과 ‘국제스케이트장 호텔 건립 MOU’체결 ]]>
22일 시에 따르면 양주시는 시청에서 ㈜로드네트웍스, 메리츠증권(주)과 ‘국제스케이트장 숙박시설(호텔)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수현 양주시장, 강권중 ㈜로드네트웍스 회장, 이세훈 메리츠증권 부사장을 비롯한 시의원 및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내용으로 ㈜로드네트웍스와 메리츠증권(주)는 양주시에 국제스케이트장이 유치될 경우 고읍지구 나리공원 부지 내 관광 숙박시설을 건립과 인력 채용 시 양주시민 우선채용이며 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적 지원이다.

이번 체결은 양주시가 국제스케이트장을 유치할 경우 매년 찾아오는 관광객들과 스포츠대회 참가 선수들의 숙박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시의 경제 및 관광산업에 기여하고 체류형 관광지로 발돋움하는 시너지 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우리시에 투자 의사를 밝혀준 기업들에 감사한다”라며 “양주국제스케이트장 호텔 유치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관광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시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릉국제스케이트장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등재로 이전해야 함에 따라 양주시는 11만㎡ 시 소유지 땅인 광사동 나리농원을 국제스케이트장 대체부지로 선정하여 유치 공모에 뛰어들었으며,

신규 스케이트장 건립 부지는 대한체육회 부지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상반기 내 최종 결정될 계획이다.]]>
<![CDATA[ 양주시 남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거노인 반려 식물 제공 사업 ‘내 마음의 새싹’ 추진 ]]>
이번 사업은 지역 홀몸 어르신 가구를 선정하여 치매 예방 효과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진 반려 식물을 키우며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홀몸 어르신 50가구에 반려 다육식물을 전달하며 안부도 확인했다.

김영권 공동위원장은 “독거 어르신들이 반려 식물을 키우며 작게나마 심리적 위안 및 마음의 안정을 찾으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봉사할 수 있는 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운구 남면장은 “바쁜 시간 속에서도 이웃을 위해 나눔 봉사활동 참여를 해주시는 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독거 어르신들이 반려 식물을 기르면서 고독과 우울감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DATA[ “구석구석 숨겨진 양주 매력을 느껴보세요”…양주시,‘한 눈에 양주’모바일 스탬프 투어 운영 ]]>
‘한 눈에 양주’ 모바일 스탬프 투어는 양주시 관광명소를 탐방하며 스탬프를 찍고 여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번 스탬프 투어는 양주시립장욱진·민복진 미술관, 천봉나전칠기체험관, 송암스페이스센터, 청암민속박물관, 장흥자생수목원 등 △ 장흥문화예술체험특구와 양주관아지, 향교 등 △ 과거로 떠나는 시간여행, △ 양주회암사지투어 등 3개 관광코스를 스탬프 존으로 구성했다.

스탬프 투어 참여방법은 웹 사이트에 ‘양주시 스마트관광전자지도’를 검색하거나 https://yangju.dadora.kr에 접속한 후 간편 회원가입하여 인증 장소를 방문하면 GPS인식으로 스탬프가 자동으로 발급되며, 스탬프 3개를 획득하면 스탬프투어 완주 인증서가 발급된다.

지정된 장소에서 스탬프투어 완주 인증서를 보여주면 150명 한정 선착순으로 양주골쌀 300g의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수령장소는 △ 양주시종합관광안내센터(양주시 부흥로 1399번길 11) △ 회암사지관광안내소(양주시 회암동 21) △ 장흥관광지관광안내소(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94) 등 3개소이다.

강수현 시장은 “지역 구석구석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매력적인 관광명소가 많아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통해 양주의 명소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관광객들이 참여하여 양주의 매력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청 마라톤동호회, 마라톤대회 참가…국제스케이트장 유치 홍보전 펼쳐 ]]> 양주시청 마라톤동호회(회장 지원영)는 지난 21일 개최된 노원구청장배 마라톤대회에 참가하여 양주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홍보전을 펼쳤다고 밝혔다.

양주시청 마라톤동호회는 양주시 공무원으로 구성된 동호회로 이번 대회는 10킬로미터 부분 9명, 5킬로미터 부분 2명 등 총 11명이 참가하여 모두 무사히 완주했다.

특히, 동호회원들은 국제스케이트장 부지선정이 임박한 시기에 태릉 국제스케이트장이 있는 노원구에서 ‘국제스케이트장은 태릉(양주)에서 양주로’라는 구호를 외치며 홍보를 펼쳐 뜻깊고 값진 하루를 보냈다.

지원형 동호회장은 “앞으로도 양주시 공무원으로서 양주시와 양주시민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겠다”고 밝혔다.]]>
<![CDATA[ 양주시, 청년네트워크 ‘(청년)끼리’와 함께 서울우유협동조합 양주 신공장 방문 ]]>
경기대진테크노파크의 채용 연계 프로젝트인 ‘청년희망이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방문은 관내 기업 인식개선과 청년 취업 정보교류를 위한 소통 및 취업 역량 강화 워크숍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관내 서울우유협동조합 양주신공장에 방문해 기업 소개와 직무소개 및 제품이 만들어지는 프로세스 현장을 체험했다.

행사에 참여한 서광덕 정책기획 분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양주에도 좋은 기업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앞으로도 관내 좋은 기업을 알 수 있는 기업 탐방 행사 및 청년들이 함께 교류할 수 있는 행사가 많이 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 청년네트워크 ‘(청년)끼리’는 관내 청년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의견이 반영된 실질적 청년정책 발굴·추진 및 청년들 간의 소통을 위한 청년 참여기구로 현재 3개분과(문화예술 ·정책기획 ·정책 소통) 총 22명이 활동하고 있다.]]>
<![CDATA[ 양주시, 양주별산대놀이 등 무형유산 정기공연 개최 ]]>
이번 정기공연은 양주시 무형유산의 우수함을 시민에게 알리고 무형유산의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 무형유산의 원형 그대로를 실연하고자 마련했다.

이번 공연은 오는 28일(일) 13시 양주 관아지에서 양주상여와회다지소리(경기도 무형유산 제27-1호) 제23회 정기공연과 5월 4일(토) 11시 양주별산대놀이마당에서는 양주별산대놀이(국가무형유산 제2호) 제62회 정기공연을 각각 진행한다.

양주상여와회다지소리 정기공연은 현대사회에서 접하기 어려운 우리의 전통적인 장례 풍습을 재현함으로써 선인들의 슬기와 예술적 감각으로 승화한 상여공연과 회다지소리 공연을 비롯해 상여퍼레이드, 초청공연 등을 풍성하게 관람할 수 있다.

이어 문화체육관광부‘지역문화매력 100선(로컬 100)’에 선정된 양주별산대놀이 정기공연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선정된‘한국의 탈춤’을 대표하는 양주별산대놀이 과장별 공연과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이번 정기공연은 양주시가 자랑하는 무형유산의 예술적 기량과 기술의 정수를 선보이는 자리인만큼 많은 시민들이 가족들과 함께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유산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며 “양주시에서도 무형유산을 비롯한 국가유산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시민의 문화향유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여 아름다운 일상의 문화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무형유산 정기공연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양주시청 홈페이지(행사소식)를 확인하거나 양주시청 문화관광과(☎031-8082-5673)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CDATA[ 양주시, 6월까지 ‘지방세 특별징수 기간’운영 ]]>
시는 올해 이월체납액 253억원 중 47%인 119억원을 징수할 계획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4월부터 6월까지를 ‘2024년 지방세 특별징수 기간’으로 정하고, 체납액 징수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체납고지서, 체납안내문 일괄 발송과 맞춤형 체납관리를 통해 체납액 징수 및 납부 독려를 해 나갈 방침이며 특히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 가택수사 ▲ 범칙사건 조사 ▲ 사해행위 조사 ▲ 출국금지 ▲ 명단공개 ▲ 공공정보 등록 ▲ 관허사업 제한 등 강력한 체납처분을 소액·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분할 납부 등을 통해 체납자별 맞춤형 체납관리를 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 합동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와 지속적인 체납자 실태조사를 통해 건전한 납세풍토 조성 및 안정적인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방세는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쓰이는 귀중한 재원이며 납세는 국민의 의무이기에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체납세를 납부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체납자별 맞춤형 체납관리를 통해 체납액 징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양주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및 자원발굴 캠페인’ 실시 ]]>
이번 운동은 소외되고 고립된 위기가구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확대하고 모금 활동을 통한 지역 기부문화 확산과 복지 재원을 마련됐으며 유동 인구가 많은 상가 주변에서 주민들과 상점에 복지 사각지대 및 자원발굴 홍보 안내문과 함께 홍보 물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기획 사업인 ‘양주 당근이(당신 근처의 이웃)’ 사업 홍보가 함께 펼쳐졌다.

박금순 위원장은 “우리 주변에는 드러나지 않은 어려운 이웃들이 많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캠페인 활동으로 복지 사각지대와 자원을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여러 자원을 연계해 지원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경란 양주2동장은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찾고 살피는 양주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감사하다”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과 함께 어려운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는 따스한 양주2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DATA[ 강수현 양주시장, 관내 ‘장흥면 일영4리 경로당’ 개소식 참석 ]]>
이날 개소식에는 강수현 시장을 비롯해 윤창철 시의회 의장, 이채용 대한노인회 양주시지회장,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어르신들의 쉼터 마련을 함께 축하했다.

관내 장흥면 권율로29번길 42-67(1층)에 위치한 ‘일영4리 경로당’은 지상 1층 연 면적 178.85㎡ 규모로 할아버지방 1개, 할머니방 1개, 화장실 2개, 거실 및 주방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일영4리 경로당이 지역 어르신들의 소통과 화합의 공간으로 이용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관내 경로당에 운영비 및 냉·난방비 등을 지원하는 등 경로당 활성화와 노인 복지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CDATA[ 강수현 양주시장, ‘제7회 양주 회암사지 왕실 축제’ 서포터즈 ‘회암이’ 발대식 참석ⵈ 관계자 격려 ]]>
이날 강 시장은 서포터즈로 선정된 2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향후 행사의 다양한 홍보와 활동을 도와줄 서포터즈 관계자들에 대한 격려와 깊은 감사를 전했다.

이어, 축제 및 서포터즈 활동 소개와 함께 축제 개최지인 ‘양주 회암사지’를 사전 답사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또한,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위촉된 서포터즈는 예원예술대, 서정대, 경동대 등 관내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 학생들이 다수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이번 축제를 함께 만들어 나갈 서포터즈분들께 깊은 감사를 전한다”며 “왕실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7회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는 오는 5월 10일 옥정호수공원 일대에서 전야제 행사를 시작으로 5월 11일부터 12일까지 2일 동안 양주 회암사지 일대에서 어가행렬·양주목사 환영 마당·미디어아트 퍼포먼스·K-한복 패션쇼·왕실 힐링 음악회 등 다양한 행사와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CDATA[ 양주시, 함께가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개최 ]]>
‘함께가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슬로건 아래 양주시 후원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강수현 양주시장,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정성호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을 비롯해 장애인과 그 가족, 장애인복지 유공자, 장애인 단체 및 기관 관계자, 시민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시각장애인으로 구성된 소리향기팀의 하모니카 연주 공연과 양주별산대놀이보존회 길놀이를 시작으로 1부 기념식에서는 장애인 인권 헌장 낭독, 장애인복지 유공자 포상과 장학금 전달, 기념사 및 축사 등을 진행하였고 2부에서는 축하공연과 장기자랑 등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현대옥 양주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은“장애인의 사회적 인식 개선과 새로운 장애인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함께 동참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강수현 시장은 “함께가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 2024년 장애인의 날 슬로건처럼 다시 한번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증진의 의지를 다지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오늘 표창을 받으신 분들을 비롯해 장애인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해주고 계신 많은 분의 덕분에 우리 사회는 장애인들이 행복할 수 있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는 장애인에 대한 복지기반을 꾸준히 구축해 왔으며, 특히 경기북부시각장애인 점자 도서관 개관, 저상버스 구입비 지원, 횡단보도 주변 등 보행환경 개선, 하늘물공원 내 무장애 나눔길 및 다함께 놀이터 조성 등 장애인의 편의증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DATA[ 양주시 회천1동, 새봄 맞이 ‘꽃 심기 행사’ 실시 ]]>
이날 행사에는 회천1동 통장협의회와 주민자치회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하여 관내 덕정역과 회천1동 행정복지센터 임시 청사 인근에 설치된 화분에 삼색 팬지와 양귀비를 심었다.

특히, 지역발전의 중요한 두 축인 통장협의회과 주민자치회가 서로 손을 맞잡고 유동 인구가 많은 덕정역 앞을 팬지 및 양귀비로 장식해 걷고 싶은 동네를 만드는 데 함께 힘썼다.

배용숙 회천1동장은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기 위해 꽃 심기에 함께 해주신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아름답고 살고 싶은 회천1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옥정1동, 사회단체협의회 ‘2024년 옥정1동 깨끗한 양주·꽃피는 양주 만들기’ 환경 정화 활동 시행 ]]>
이날 행사에는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해 사회단체협의회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2개 조로 나누어 단독 주택구역 주요 도로변 대청소 활동과 회암천 주변 근린공원(자연나음공원)에 개나리 묘목 식재 활동을 진행했다.

임의빈 회장은“‘깨끗한 거리를 만들어 누구나 찾아오고 싶은 옥정1동’,‘문 앞을 나서면 아름다운 경관에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옥정1동’”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며 “아침 일찍부터 대청소와 꽃 심기를 동시에 참여해 주신 각 사회단체 및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적극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격려와 감사 인사를 전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옥정1동 꽃피는 양주·깨끗한 양주 만들기’에 참여한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환경 정화 활동을 하여 옥정1동이 봄처럼 활기차고 따뜻한 기운을 느낄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하다”며 “오늘 시민들이 땀 흘려 청소한 거리와 더불어 심은 개나리들이 힘차게 자라나 옥정1동을 아름답게 비춰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CDATA[ 국제스케이트장 양주시 유치’를 향한 시민들의 염원을 하늘에 띄우다ⵈ 애드벌룬 행사 ‘눈길’ ]]>
대한체육회의 오는 2027년 철거가 예정된 ‘서울 태릉 국제스케이트장’을 대체할 빙상장 유치(건립 부지 선정) 공모에 양주시는 광사동 나리농원을 대체 부지로 제안하며 일찌감치 유치전에 나섰다.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해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정성호 국회의원 및 시·도 의원, 임재근 양주시 체육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태릉 국제스케이트장의 이전 후보지로서의 잠재력을 널리 알리고 지역 주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광사동 나리농원 내 애드벌룬을 설치하여 공중에 띄우는 퍼포먼스를 통해 국제스케이트장 유치를 향한 시민들의 염원을 표현했다.

시 관계자는 국제스케이트장 이전 공모의 가장 유력한 후보는 ‘태릉 국제스케이트장’과 가장 가까운 양주시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태릉에서 훈련하던 선수들이 이전된 경기장에서 운동을 이어가기 쉬울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또한, 빙상연맹에 등록된 70%가량의 초·중·고 전문 체육 선수들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는 현실을 고려하면 비수도권 후보지는 선수들이 훈련과 학업을 병행하기 어렵다는 후문이다.

아울러, 시는 촘촘한 광역교통망 구축으로 다른 경쟁 지역보다 접근성도 우수하다며 전철 1호선 및 제1순환 고속도로와 향후 개통을 마칠 제2순환 고속도로, 전철 7호선 연장선, GTX-C노선, 서울·양주 고속도로 등 전국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내 광사동에 위치한 나리농원 부지는 전 구역이 시유지여서 토지 매입 비용이 타 지역보다 저렴하고 국제스케이트장 적정 부지인 5만㎡의 2배가 넘는 11만㎡의 규모를 자랑하며 이미 부지 조성이 다 이뤄져 간단한 행정절차로 즉시 착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덧붙였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국제스케이트장 유치는 단순한 스포츠 시설 확충을 넘어서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국제적인 관광명소로서의 양주시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번 애드벌룬 행사를 통해 시민들의 큰 관심과 지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세계적인 빙상선수 유입은 물론 수도권 2,500만 명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국제스케이트장 건립이 경기북부 동계스포츠 중심도시로서의 발판이 되어줄 지역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DATA[ 양주시청 볼링부, 학교 밖 체육수업 볼링교실 운영 ]]> 양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볼링부 봉사단(단장 남상칠)이 경기도 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2024 도민이 전하는 자원봉사’ 지원 사업에 2년 연속 사업자로 선정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17일 양주시 덕정동 양주볼링장에서 양주시청 볼링부 선수단과 양주시자원봉사센터 전수경 사무국장, 양주시체육회 박형빈 이사와 덕도초등학교 서경희 교장, 김영수 운영위원장 및 학부모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수업을 시작했다.

이번 학교 밖 체육수업은 경북대학교를 졸업한 양주시 출신 김호건 강사가 수업을 주도하고, 양주시청 볼링부 선수들이 진행을 도와 재능기부에 나섰다.

또한 덕도초등학교 출신 볼링 국가대표 부부인 이익규, 전은희 선수가 특별 강사로 자원하여 모교 후배들과 함께했다.

이번 지원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덕도초등학교 4~6학년 28명을 대상으로 볼링 이론 및 실기를 4월부터 8월까지 매회 4시간씩 7회에 걸쳐 학교 밖 체육교과 수업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매주 수요일 열리고 있는 시각·지체장애인 볼링 교실도 함께 진행한다.

남상칠 감독은 “각종 대회에 출전하며 바쁜 일정 속에서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양주시청 볼링부 선수들에게 늘 감사함을 느낀다”면서 “두번째를 맞는 학교 밖 체육수업을 통해 덕도초등학교 및 지역 균형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CDATA[ 양주시, 화물차 밤샘 주차 단속…시민불편 해소 노력 ]]>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오는 20일 관내 사업용 화물자동차와 여객자동차가 차고지 외에 밤샘주차 하면서 발생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제4차 집중 단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신도시 개발로 다수의 건설용 차량과 화물차량 등이 아파트 단지 주변이나 주택가 이면도로 등에 주차해 야간통행 불편을 야기하고 교통사고 위험성을 높여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시는 주요 민원발생 지역인 덕계동, 옥정동 아파트 단지 및 주택가 주변도로 등에 단속할 것이며 단속 대상은 자정부터 4시까지 지정된 차고지 외에 1시간 이상 주차된 사업용 화물자동차와 여객자동차 등으로 적발된 차량은 운행정지 또는 과징금 등 관련법에 따른 행정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양주시민의 불편과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단속을 펼쳐 불법 밤샘주차를 근절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DATA[ 양주시, 제7회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 태조 이성계역 시민공모…사전모집 프로그램 접수 ]]>
‘태조 이성계’역은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어가행렬의 주요 배역으로 양주시에 거주하는 40대 이상 남성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대면 오디션을 통해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시민배우는 옥정호수공원과, 회암사지 축제장에서 펼쳐지는 어가행렬에서 가마를 탑승하고 이동하며, 주요 프로그램인 양주목사 환영마당을 같이 꾸밀 계획이다.

한편, 이와 함께 왕실축제장에서 펼쳐지는 체험프로그램을 사전 모집한다. 문화재 퀴즈대회인 ▲ 청동금탁을 울려라! ▲ 이익주 교수의 역사토크 콘서트 ▲ 회암사지 숲체험 ▲ 회암사지 유적발굴 체험 ▲ 유적 해설프로그램(주·야간) 등이다.

신청방법 및 체험프로그램과 관련된 세부정보는 축제누리집과 공식 SNS(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CDATA[ 양주시, 봄기운과 함께‘양주시티투어 홍보 팸투어’실시 ]]>
이번 팸투어는 작년에 가장 인기가 많았던 코스 중 하나로, 시티투어 당일치기 코스 중 양주시를 대표하는 주요 관광자원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동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신입생들, 양주시를 대표하는 시민기자 및 SNS 서포터즈들은 봄기운이 가득한 풀내음을 맡으며 장욱진 미술관과 가나아트파크를 둘러본 뒤, 서울우유 견학 홍보관과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을 여유롭게 관람했다.

팸투어에 참여한 경동대학교 신입생 A씨는“양주시에 이런 핫플이 있는 줄 몰랐다. 중간고사 기간이 끝나면 다른 친구들과도 양주 시티투어를 이용하며 스트레스를 풀고싶다.”며 덧붙여“친구 가족 연인 할 거 없이 모든 이들이 장욱진미술관과 양주시립 회암사지박물관에서 많은 추억들을 쌓고 자연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이번 팸투어로 대학생들의 새로운 시각을 담은 소셜미디어 홍보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서포터즈 활동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CDATA[ 양주시 장흥면 새마을부녀회,‘사랑의 꽃 판매’ 행사 개최 ]]>
이날 행사는 경기불황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들을 돕고 판매수익금을 지역 어르신, 소외계층 등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하여 개최한 행사로 370만원 상당의 봄꽃 및 유실수 등을 판매했다.

김경란 부녀회장은 “물가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이웃들에게 이번 기금 마련 행사가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나태인 장흥면장은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 항상 관심과 나눔을 실천해주시는 새마을부녀회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장흥면 또한 취약계층의 복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백석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행복 가득 생일상 ‘생신을 축하드립니다’ 행사 시행 ]]>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직접 준비한 미역국과 생일 케이크, 과일 등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안부를 확인하며 따듯한 온정을 나눔으로써 어르신이 생신을 홀로 외롭게 보내지 않도록 함께 축하하는 시간을 보냈다.

이번 사업은 백석읍 마을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백석교회와 협업하여 진행됐으며 올해 20여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길영 공동위원장은 “지역 내 홀몸 어르신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어 뿌듯하다”며 “어르신들 입가에 미소가 끊이질 않게 열심히 봉사하는 백석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덕 백석읍장은 “작은 마음, 손길 하나가 우리 사회를 밝게 만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복지사업을 지원하여 따듯한 백석읍을 만들기 위해 민관협력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2024학년도 양주시BIO농업대학(원)’ 입학식 성료 ]]>
시 관계자에 따르면 ‘양주시BIO농업대학(원)’은 지난 2월부터 교육생을 모집해 입학생 선발 심의를 거쳐 대학 과정 신규농업과 32명, 청년농업과 30명, 대학원 과정인 힐링농업과 31명 등 3개 과정 총 93명의 입학생을 최종 선발했다.

이번 19기 BIO농업대학 및 14기 BIO농업대학원은 4월 개강을 시작으로 10월 말까지 운영되며 대학 과정인 신규농업과는 매주 화요일, 청년농업과는 매주 목요일, 대학원 과정인 힐링농업과는 매주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주 1회(4시간) 수업으로 23회 80시간 이상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과정은 ▲이론및 실습 교육, ▲현장학습, ▲선진지 견학, ▲사례발표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한편, 올해 신설된 청년농업과는 20명 모집에 30명이 지원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청년농업인들이 양주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도록 ▲경영전략, ▲마케팅, ▲경영 실무, ▲농업법률, ▲세무 관리 등 필요한 교육을 편성했다.

시 관계자는 “새로운 도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농업대학에서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역량을 높여 양주농업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양주시BIO농업대학(원)은 2006년 2개 학과 72명 신입생을 시작으로 시민을 대상으로 지역 환경에 맞는 체계적인 영농기술, 스마트농업, 농업마케팅 교육 등을 실시해 전문기술과 합리적 경영 능력을 겸비한 농업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1,383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CDATA[ [포토]강수현 양주시장, ‘보스턴미술관 소장 사리 환수 고불식’ 참석ⵈ ]]> <![CDATA[ ㈜애니테크, 양주시에 화재폐기물 처리 재능기부 ]]>
㈜애니테크는 지난해 11월 30일 화재로 거주에 어려움을 겪는 은현면 홀몸어르신의 사연을 접하고 선뜻 재능기부 의사를 밝혀 5톤 집게차량 6대를 동원해 1,000만원 상당의 폐기물을 처리했다.

임병곤 대표는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분에게 삶의 희망과 용기를 드릴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주변의 어렵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희망을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대표님과 임직원분들의 땀방울과 사랑으로 화재로 상심한 주민에게 큰 힘이 되었다”며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한 대표님의 선행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CDATA[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마을축제‘옥정마켓’개최 ]]>
이날 행사에는 강수현 양주시장,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정성호 국회의원 및 시의원들도 방문해 주민들과 함께하는 마을 축제를 빛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의 여러 후원물품을 모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물품판매 부스’, 떡볶이, 어묵 등 다양한 먹거리를 이웃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먹거리 부스’, 지역 내 유관기관인 서정대학교 베이비부머행복캠퍼스, 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 양주시 보건소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정보 제공 및 캠페인 등을 진행한 ‘유관기관 부스’, 공예 활동, 가족돌봄청(소)년 인식 캠페인 등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부스’등 총 4가지 부스를 운영해 축제에 참여한 주민들이 다양한 것들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부스별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여 행사장 곳곳에서 원활한 행사 진행을 도와 주민들의 축제 참여를 지원했다.

옥정여성의용소방대에서는 다소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조리하여 판매를 도왔으며, 옥정 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목청 높여 물건을 판매하며 필요한 주민들에게 물건을 저렴하게 전달하는 등 마을축제의 생기와 활력을 더했다.

또한 서정대학교 베이비부머행복캠퍼스에서는 캘리그라피 부스를 운영하여 가정의 달 감사 엽서 쓰기를 통해 재능기부를 펼쳤으며, 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양주시보건소에서 지역주민에게 정신건강 및 신체건강(금연, 혈당/혈압 체크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채정선 관장은“마을축제를 통해 여러 자원봉사단체, 후원단체, 지역주민이 함께하여 만들어낸 축제가 된 것 같아 의미가 남달랐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여 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관심을 갖는 지역사회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CDATA[ 양주시, ‘54주년 지구의 날' 맞아 전국 동시 소등 행사 동참ⵈ 오는 4월 22일 시행 ]]>
매년 4월 22일로 지정된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원유 유출 사고를 계기로 1970년 4월 22일 상원의원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개최된 기념행사에서 유래해 환경보호 실천을 유도하는 민간 중심의 세계 기념일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 인식 제고와 국민의 기후 행동 필요성을 홍보하기 위해 기후 변화 주간을 정해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우리의 탄(소중립)생(활실천), 오히려 좋아!’를 슬로건으로 시청, 직속 기관, 사업소, 12개 행정복지센터 등 건물 내부 전등 소등, 전자기기 전원 차단 등을 실시하고 일반주택, 아파트, 상가 등은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우리 모두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며 “제54주년 지구의 날을 맞아 진행하는 이번 소등 행사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노동안전의 날’맞아 산업재해 예방 캠페인 추진 ]]>
이날 행사는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양주시와 경기북부노동인권센터에서 공동으로 주관했다.

행사에는 경기도와 양주시, 안전보건공단, 경기북동부권역 8개 시군 노동안전지킴이, 양주홍죽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 및 소속 회원사, 경기북부근로자건강센터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캠페인은 2024년 산업안전 대진단 추진 시기와 더불어 사업주와 근로자의 안전보건의식 강화를 위해 산재예방 홍보물 배포 및 안전관리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근로자와 함께하는 설문조사, 직업건강관리 및 금연지원 상담 등도 진행됐다.

또한, 홍죽일반산업단지 내 ㈜협진정공(대표 서갑수) 사업주의 동참으로 사업장 내부의 작업 현장을 직접 돌아보면서 안전조치 여부를 점검하였으며, 홍죽산업단지 내 사업주들과 애로사항 등 의견을 나누는 간담회도 가졌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제조업 중심의 산업단지의 특성상, 산재예방을 위해서는 기업과 근로자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양주시 또한 앞으로도 시민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점검 시행 ]]>
이번 합동점검은 통학버스 운전자와 어린이집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올해 상반기 일정에 따라 실시한 것으로 관내 어린이집 통학버스 중 4대를 선별해 점검했다.

이날 합동점검반은 ▲어린이집 통학버스 신고 운행 여부, ▲종합보험 가입 여부, ▲안전교육 기간 적정 확인, ▲운전자 교육 이수 여부, ▲안전 운행 기록장치 확인, ▲어린이 신체에 맞춘 버스 구조·장치 준수 여부 등 주 탑승객인 어린이의 안전과 관련된 필수적인 사항을 점검했다.

시 관계자는 “현장점검 결과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지도 등을 시정조치 했으며 지속적인 안전 점검으로 관내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CDATA[ 양주시, 대한민국 안전 大전환을 위한 ‘2024년 양주시 집중안전점검’ 추진 ]]>
이번 점검 대상은 ▲상하수도시설, ▲저수지, ▲산사태 위험지역, ▲ 유원시설 등 11개 분야 95개 소이다.

시는 집중 안전 점검의 총괄 조정을 위해 박성남 부시장으로 단장으로 하는 ‘양주시 집중안전점검 추진단’을 구성하고 소관 시설물의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민관합동으로 안전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점검 대상 외에도 시민이 자율적으로 안전을 점검할 수 있도록 오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주택 및 다중이용시설 자율 안전 점검표를 배포하며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소규모 시설 등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대해 시민이 직접 안전 점검을 신청하는 ‘주민점검 신청제’를 운영해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실효성 있는 집중 안전 점검 구현에 나선다고 덧붙였다.

점검 결과는 ‘안전관리통합공개시스템’과 ‘양주시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위반 사례는 개별법에 따라 행정처분하고 개선이 필요한 시설에 대해선 신속히 보수보강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집중 안전 점검을 통해 시민 안전과 직결된 시설물 위험 요소를 점검하고 해결하겠다”며 “내실 있는 점검으로 재난과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DATA[ 강수현 양주시장, ‘양주소방서’와 함께 ‘봄철 화재 예방’ 릴레이 캠페인 동참 ]]>
강수현 양주시장이 18일 오후 양주소방서와 함께 ‘봄철 화재 예방’ 릴레이 운동에 동참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양주시는 일교차, 바람 등의 계절적 요인과 도농복합도시의 지역 특색에 따라 빈번히 발생하는 쓰레기 및 영농부산물 소각 등으로 인한 화재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날 예방 운동에 동참한 강 시장은 특히 건조한 봄철 날씨로 인해 부주의로 인한 대형화재나 산불 가능성이 높다며 시민분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우리 양주시도 화재 및 산불 예방과 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화재는 예방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CDATA[ 강수현 양주시장, 양주2동 사회단체 주관 ‘환경정비 및 꽃심기’행사 참석 ]]>
이번 행사에는 강수현 시장을 비롯한 양주2동 통장협의회 및 주민자치회를 포함한 12개 사회단체, 지역주민 등 110여 명이 참석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관내 나리농원이 포함된 양주2동 일원에 방치된 무단투기 쓰레기와 적재물을 집중 수거하고 가지각색의 다양한 꽃을 심는 등 따스한 새봄을 맞을 준비를 끝마쳤다.

아울러, 이날 참석자들은 ‘국제스케이트장 양주시 유치’ 기원 캠페인을 함께 펼치며 양주시의 국제스케이트장 유치를 위한 열렬한 메시지를 전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바쁘신 중에도 적극적으로 환경정비에 참여해 준 사회단체와 주민, 직원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국제스케이트장 유치에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리며 국제스케이트장에 어울리는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미관 개선과 환경정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간부공무원 대상 4대폭력 예방교육 실시 ]]>
이번 교육은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가정폭력 등 4대 폭력과 디지털 성범죄, 스토킹범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 및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했다.

△젠더기반 폭력의 이해 △성희롱‧성폭력 사건의 이해와 사례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기관장을 비롯한 고위 관리직의 역할과 실천 등 간부 공무원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으로 실시하였다.

강수현 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올바른 성인지 가치관을 확립하여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직장 문화 조성에 간부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하여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양주시는 간부공무원 교육에 이어 오는 23일과 30일 이틀간 6급이하 직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 예방교육을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실시하여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 노력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CDATA[ 강수현 양주시장, KBS 방송 출연…국제스케이트장 유치·종합장사시설 건립 강조 ]]>
조선왕릉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등재로 태릉국제스케이트장이 이전해야 함에 따라 양주시는 11만㎡ 시 소유지 땅인 광사동 나리농원을 대체부지로 선정하고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대체부지는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 바로 옆에 있으며 수도권 제1외곽순환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세종-포천 고속도로 및 서울-연천 고속도로와 연결되어있는 광역 교통망 갖추고 있어 서울과 가까운 접근성이 강점이다.

또한, 저렴한 토지비용과 고읍택지개발지구 내 위치해 이미 갖춰진 기반시설로 건설 투자비용 절감할 수 있고 시 소유의 땅으로 부지확보 안정성이 크다.

특히, 학업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운동 학생 선수들은 위치가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이미 태릉국제스케이트장 주변으로 분포된 인프라 형성을 계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날 방송에서 강수현 시장은 태릉국제스케이트장 유치를 위한 시의 장점과 노력 기대효과 등을 설명하며 이전부지로 양주시가 최적의 장소임을 강조했다.

또한, 종합장사시설 건립에 대해서도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강 시장은 양주시민들이 화장시설이 없어 겪어온 시간적 경제적인 불편해소를 위해 추진하게 됐다며 배경을 밝히고 건립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백석읍 방성1리를 선정한 과정과 절차를 얘기했다.

이 밖에도 회암사지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대한 시의 노력과 절차를 설명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양주시의 미래 비전에 말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주시가 앞으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와 같은 중대 프로젝트를 통해 동계스포츠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종합장사시설 건립에 박차를 가하는 등 시민의 공약 하나하나를 이뤄나가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발돋음 하도록 저를 포함한 전 공직자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지가 노력에 큰 힘이 되니 아낌없는 응원과 적극적인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강 시장이 출연한 ‘KBS인사이드 경인’은 오는 18일 오후 1시 KBS 1TV로 방영되며, 이어진 ‘뉴스人’은 같은 날 오후 9시 KBS 1TV 9시 뉴스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CDATA[ 양주시 옥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1인가구 지원을 위한 가정방문 활동 개시 ]]>
협의체는 이번 활동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들을 찾아내고, 그들에게 필요한 지원과 관심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올 한해동안 옥정천년나무 1인 가구 1,106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미영 공동위원장은 “1인 가구의 증가와 이웃에 대한 무관심으로 소외 된 이웃들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의 활동이 이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길 바라며, 보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윤규 옥정2동장은 “오늘부터 시작하는 가정방문 활동은 1인 가구의 돌봄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함에 따라 1인 가구가 많은 옥정2동에서부터 마을복지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 활동을 시작으로 지역 내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참여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옥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24년 마을복지사업으로 ‘행복한 복지이음 마을’이라는 비전 아래 ▲ 1인 가구 지원 ▲아동청소년 지원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 ▲ 지역자원 연계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가정방문, 학교 앞 홍보활동, 관내 기관·사회단체 대상으로 마을복지 사업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CDATA[ 양주시 양주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위한 선진지 견학 나서 ]]>
이날 방문한 강릉시 중앙동 주민자치회는 2022년, 2023년 강원도 주민자치 박람회에서 연속으로 우수성과 부분 대상을 수상, 강릉시 주민자치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한 단체로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주민자치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민자치 위원들은 중앙동 행복 안심길, 시민과 함께하는 중앙동 축제 한마당 등 주요 추진사업에 대해 설명을 듣고 주민자치회 주민참여도, 마을의제 발굴 등 주민자치회 추진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골목길 벽화사업, 마을정원 가꾸기 사업 현장을 둘러봤다.

이해성 회장은 “이번 견학을 통해 선진지 우수사례를 학습하고 양주1동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배우는 등 지역특화 사업의 방향성을 모색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박혜련 양주1동장은 “이번 선진지 견학이 주민자치회와 양주1동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그리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항상 마을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주민자치회 위원들께 감사하다”고 밝혔다.]]>
<![CDATA[ 강수현 양주시장, ‘2024년 사립작은도서관 제1차 정례회의’ 참석ⵈ 관계자 격려 ]]>
시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관내 운영 중인 사립작은도서관은 총 59개 소로 도서·전시·교육·문화행사 등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소통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강 시장을 비롯해 사립작은도서관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정례회의는 올해 독서문화 진흥 사업 안내를 시작으로 ▲작은도서관 지원사업, ▲작은도서관 운영 평가 교육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아울러, 작은도서관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준 ‘꿀비작은도서관’의 우수사례 발표로 작은도서관을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건의 사항 및 질의응답을 통해 양주시와 사립작은도서관 간의 소통과 협력의 시간이 이어졌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양주시에서 독서문화를 담당하는 작은도서관의 역할은 절대 작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고 “작은도서관이 시민의 사랑방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자원활동가들의 희생과 봉사 정신이 있기에 가능했다”며 “양주시는 앞으로도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자들이 자부심을 갖고 지역의 독서문화를 위해 봉사하실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국제스케이트장 양주시 유치’를 기원하는 릴레이 응원 운동도 함께 진행됐다.]]>
<![CDATA[ 양주시, 어린이보호구역 ‘발광형 표지판’ 시범 설치 ‘눈길’ ]]>
‘발광형 표지판’은 기존 일반 표지판보다 야간·악천후 상황에서도 시인성이 탁월하고 운전자들이 어린이보호구역임을 쉽게 인식하고 일시 정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 관계자는 관내 어린이보호구역 5곳(가납초등학교, 백석초등학교, 유양초등학교, 덕현초등학교, 광숭초등학교)을 우선 선정하여 ‘발광형 표지판’ 시범 설치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시범사업으로 원거리에서도 보호구역이 명확하게 인지돼 운전자의 속도 낮춤, 조심 운전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발광형 속도제한 표지판 설치로 운전자가 명확히 보호구역을 인식할 수 있는 교통 환경이 조성되어 사고 예방과 함께 어린이들과 학생들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운전자의 시인성 개선을 위해‘발광형 표지판’ 설치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CDATA[ 양주시, ‘양주시여성일‧생활균형지원센터’ 가족 친화 프로그램 ‘아빠와 요리쿡조리쿡’ 참여자 모집 ]]>
시 관계자는 ‘아빠와 요리쿡조리쿡’은 관내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의 자녀를 둔 직장인 아빠와 자녀 10가정을 대상으로 다양한 요리 체험을 통해 더 친해질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직장인 아빠의 가사 일상 및 육아 활동을 지원하여 가족 내 역할에 대해 인식을 개선하고 가족 간 유대감 강화를 도모하는 가족 친화 프로그램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5월 11일부터 7월 13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10회에 걸쳐 ‘쿠키화분’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회기 당 10가정이 참여할 수 있다.

관내 거주하는 직장인 아빠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은 ‘양주시여성일‧생활균형지원센터’에서 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 신청은 양주시여성일‧생활균형지원센터 누리집(https://www.yangju.go.kr/vision/index.do)를 통한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접수 후 대상자 선정 기준에 의한 순위로 참여자가 선정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주시여성일생활균형지원센터
(☎031-8082-4223)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친 직장맘에게는 일가정양립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직장대디에게는 자녀와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장대디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친화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직장·공장 새마을운동 양주시협의회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자선 행사’ 성료 ]]>
이번 행사에는 오수영 회장을 비롯한 회원 및 관내 기업인 에그몬스터(대표 한갑수), 추막골추어탕(대표 이병준), 쌀퐁당(대표 정유정) 등이 합심하여 청사 방문객 및 양주시 직원을 대상으로 자사 식품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했다.

또한, 시 관계자는 이날 직장·공장새마을운동 양주시협의회에서 손수 추어탕을 끓이며 방문객들에게 추어탕 시식을 권하는 등 행사의 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계란, 벚꽃 양갱, 찰떡 등은 인기가 많아 행사 시작 몇 시간 만에 물품이 소진되어 뒤늦게 구매하려던 직원과 민원인들이 아쉬운 발걸음을 돌리기도 하였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수현 시장도 음식을 맛보며 “기업인들의 따뜻한 마음이 양주시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를 마련해준 직장·공장 새마을운동 양주시협의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직장·공장 새마을운동 양주시협의회는 매년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위해 장학금 기부와 취약계층에 후원품을 전달하는 등 자선 행사를 꾸준히 해오고 있으며 이날 판매된 수익금 일부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CDATA[ 강수현 양주시장, ‘2024년 백석읍 사회단체 단합 체육대회’ 참석 ]]>
이번 행사는 강수현 시장을 비롯한 윤창철 시의회 의장, 정성호 국회의원, 이영주 도의원 및 지역 사회단체 회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시 관계자는 이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족구, 단체줄넘기, 이어달리기 등 다채로운 체육행사 및 오찬을 진행한 후 참석자 모두가 어울려 즐기는 화합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심남철 회장은 “이번 행사에 각 사회단체에서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화합할 수 있는 자리를 매년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수현 시장은 “오늘 이 자리를 시작으로 백석읍 사회단체가 더욱 단합하여 앞으로 시민들과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백석읍 주민자치회 ‘양주백석 하얀돌 플리마켓’ 성료 ]]>
이번 ‘양주백석 하얀돌 플리마켓’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직접 생산한 ▲블루베리 묘목, ▲EM 원액, ▲수제 잡화 등을 저렴하게 판매했으며 판매자로 나선 꼬마 사장님들은 평소 소중히 여기던 장난감, 신발 등을 직접 판매하는 등 합리적인 경제활동과 환경 나눔을 몸소 실천했다.

아울러, 청소년 거리공연 팀이 흩날리는 벚꽃을 맞으며 멋진 공연을 선보여 방문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김원식 주민자치회장은 “백석읍 주민자치 위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추진한 행사에 많은 주민이 함께 즐겨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장을 방문한 강수현 양주시장은 “우리 주민들이 벚꽃이 절정을 이룬 아름다운 장소에서 꽃도 보고 나눔도 실천하고 공연도 즐기는 유쾌한 모습에 긍정 에너지를 느꼈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자리를 마련하여 시민들에게 활기를 불어넣는 양주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은현면 새마을부녀회,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꽃 판매’ 행사 개최 ]]>
이번 행사는 관내 소외계층과 독거노인 등 관내 불우이웃돕기 봉사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했으며, 새마을 부녀회원들이 이른 아침부터 은현면 행정복지센터 앞 주차장에 모여 행사 준비에 힘을 보탰다.

장영옥 은현면 새마을부녀회장은 “시간을 내어 동참해준 부녀회 회원들게 감사드린다”며 “꽃을 판매하여 모인 성금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더욱 뜻깊은 곳에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어연선 은현면장은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와도 항상 변함없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새마을부녀회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저도 면내 소외계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회천3동, 새봄맞이 환경정비 실시 ]]>
이번 행사는 회천3동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도로변 화분 꽃심기 및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수현 양주시장, 김현수·최수연 시의원, 회천3동 6개 사회단체(통장협의회·주민자치회·체육회·새마을부녀회·적십자봉사회·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직원 등 100여명의 적극적인 참여로 진행됐다. 주민들은 청사 인근 도로변 화분에 메리골드를 식재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주요 지역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김정환 회천3동 주민자치회장은 “깨끗한 회천3동을 만들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환경정비에 참여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변 환경 정화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덕환 회천3동장은 “바쁘신 중에도 적극적으로 환경정비에 참여해준 사회단체 및 직원분들께 감사드린다”며,“앞으로도 쾌적하고 깨끗한 회천3동을 만들기 위하여 환경정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CDATA[ 양주시, ‘2024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3년 연속 쾌거 ]]>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경기도 내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한 ‘2024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며 문화자치를 이끄는 선두 지자체로 거듭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도 내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3년 차 도시는 이천시와 함께 단 두 곳이다.

‘2024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은 ▲문화자치 제도적 기반 조성, ▲문화자치 역량 강화, ▲문화자치 활성화 등 3개 유형으로 구분됐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도비 5천5백만 원을 확보하고 총 1억 1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협력 단체인 (사)한국예총 양주지회와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사업 내용은 지역 의제를 논의하는 문화 공론장을 중심으로 문화 매개 인력 양성, 시민 주도의 문화 프로젝트 공모,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중장기 문화자치 계획 수립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시는 그동안 축적된 시민역량과 문화 활동을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화 자치의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선도모델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경기 북부의 본가로서 양주만의 특색을 살린 도시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연대와 협력이 가장 중요한 만큼 양주시의 문화자치가 지속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은 주민의 주체적 지역문화 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지난 2021년 ‘경기도 문화자치 기본조례’가 전국 최초로 제정‧시행되면서 추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