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 장흥면 독정골‘건강하고 맛있는’약수터로 선정
내용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관내 지정약수터 대상으로 미네랄 검사를 시행한 결과 장흥면 독정골 약수터를 ‘건강하고 맛있는 약수터’로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지난 한 달간 관내 지정약수터 22개소에 대해 미네랄 검사를 실시하며 결과에 따라 건강하고 맛있는 약수터를 선정했다.

미네랄 성분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의 약 4%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뼈의 구성 성분이 되기도 하고 각종 효소반응에도 관여하는 등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과 함께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물질이다.

미네랄 검사는 약수물 속에 함유된 미네랄 성분(Ca, K, Mg, Na) 등을 분석해 건강한 물 지표(K-Index) 및 맛있는 물 지표(O-Index) 기준에 따라 건강한 물과 맛있는 물을 판정하는 검사다.

건강한 물 지표와 맛있는 물 지표는 일본의 하시모토(Hashimoto) 교수가 제안한 미네랄 균형 지표로 건강한 물 지표(K-Index)는 5.2 이상이면 ‘건강한 물’, 맛있는 물 지표(O-Index)는 2 이상이면 ‘맛있는 물’로 판정된다.

그 결과 건강하고 맛있는 물로 독정골(장흥면 삼하리) 약수터 1개소가 선정됐고, 건강한 물로 옻물(은현면 봉암리) 약수터가, 맛있는 물로 송라(은현면 용암리), 감악산(남면 신암리), 은봉산(백석읍 가업리), 홍복(백석읍 복지리), 송산(백석읍 복지리) 약수터 5개소를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약수터 물을 시민들이 건강하고 맛있게 마실 수 있도록 시도 적극 노력하겠다”며 “다만 건강하고 맛있는 약수터라도 음용 적합 여부를 확인하고 마셔달라”고 당부했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