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마당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핸드폰, 이메일,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양주시 종합운동장 건립에 대하여 의회에 질의합니다.
작성자 곽**
공개여부 공개
핸드폰
이메일
내용 "「체육시설의설치·이용에관한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에 의해 대한민국의 특별시, 광역시, 도, 특별자치도는 국제 경기를 개최할 수 있는 규격의 체육시설을 설치해야 하며 기초자치단체(특별시, 광역시 산하의 기초자치단체 제외) 역시 인구 수에 따라 정해진 적정규격의 종합 체육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양주시는 인구는 현재 24만명이고, 앞으로 3~5년이내에 옥정,회천, 양주역세권을 비롯하여 향후 진행될 광백등으로 인하여 더욱 많은 인구가 유입되어 40만명은 충분히 넘어설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위의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에 따라 양주시도 종합운동장에 대한 건립을 추진해오고 있었던것으로 사료되나, 현재 시장이 바뀐 이후에 공약에도 없고, 체육청소년과에 문의한결과 시장의 공약이 아니라 추진 계획이 어떻게 될지 알수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 핑계를 대면서 언제 진행될지 알수가 없고, 시장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 시장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의회는 의지가 있습니까?
코로나방역 비영으로 종합운동자의 계획과 추진을 못한다는 이유가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십여년 가까이 계획되어 온일은 도대체 언제 실행이 되는건가요?

임충빈군수시절부터 2021년 인구 40만을 계획하고 추진했던 종합운동장
2022년인 현재 24만의 인구라서 지연되왔다고도 이해는 되지만 ....
회천,옥정,양주역세권, 광백, 백석미니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제2순환도로등이 가시화된 현재에 인구유입은 5년이내에 40만에 달할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종합운동장과 같은 대형시설물의 건립이 시장이 바뀜에 따라서 ...
자치단체 의원들이 바뀔때마다 연속성, 추진성이 없어진다면 그래도 괜찮은겁니까? 몇년후에 또 시장이 바뀌면 ,,, 의회의원이 교체되면 또 다른 계획이 세워지거나 정권의 입맛에 맞춰 건너뛰기하며, 이어받는 정책과 사업이 되는건가요?

국회의원실에 물어봐도 ..... "양주시에서 종합운동장건립에 대한 의지가 없기때문에 국회의원이 혼자 추진할수 없는 부분이다. 시의 의지가 중요하다."라고 하는데 시와 시의회는 정말 추진하고픈 생각이 없는건가요?

많은도시가 ...또 많은 종합운동장이 수요예측 및 시설활용을 못하여 적자에 있다고 하지만 적자없이 다양하게 활용하는 지자체도 있습니다.
늦게 시작하는만큼 충분한 조사를 통하여 전국에 모범이 될수 있는 종합운동장의 시설과 운영을 하는것도 양주시의 업적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의회의 회의기록 및 체육청소년과의 민원을 통하여 종합운동장에 대한 부지 및 타당성조사가 진행, 완료된것으로 확인됩니다.
시의 장기 재정계획에도 종합운동장 건립과 관련한 지출 계획은 있으나 말그대로 계획일뿐 이의 추진과 관련한 시의회의 어떠한 노력도 찾아볼수가 없고, 지자체장인 시장의 공약에도 없으니 강수현시장의 임기와 지방의회 의원들이 임기내에는 실행될수 없는것으로 추측해야 하는건가요?

뭐 이미 .... 시의 재정지출계획을 본다면 이미 시정 및 의회에서 여러가지가 추진되어야 했을것으로 판단되는데 타당성조사 이후에 추진되는것이 아무것도 없고, 계획도 의지도 없다면 시의 재정지출계획도 수정해야하는데 매년 이월하듯이 년도만 넘기면서 지출계획에 계속에서 자리잡고 있는것도 참 보기 불편합니다.

20년동안의 계획이 그동안 어찌 그리 허술하게 추진되고 계획되어 왔는지 참 ....
앞으로 의회는 이부분을 어떻게 하실건지요?

법률과 시행령, 규칙을 무시하고, 없앨건지 ....
시정과 협력하여 진행을 할건지 ....
앞으로도 20년을 질질 끌고 갈건지 ....
파일

답변

작성일 2022.12.16
양주시 종합운동장 건립에 대하여 의회에 질의합니다. 답변 - 답변내용
답변내용 ○ 안녕하십니까? 양주시의회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건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담당 부서의 의견을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내용은 “종합운동장 건립 건의”에 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귀하의 민원 사항에 대한 검토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양주시에서는 종합운동장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2020년 추진하여 후보지별 적정 부지 조사 및 사업규모, 토지매입비용 등 전반적인 사업비를 산출하는 등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 10,000석 이상의 주경기장을 비롯한 보조경기장, 주차장 등 총 100,000평방미터의 종합운동장의 건립 규모를 확정하였으나, 총 사업비가 현재 기준 2,000억원 가량의 시설 조성 비용과 유지관리를 위한 인건비 등 관리비용으로 연간 30억원 이상의 많은 재정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 현재 양주시의 재정여건을 볼 때 시급히 추진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향후 정책 결정을 통해 추진 방안을 강구해야 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내용에 대한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양주시 체육청소년과(☏031-8082-5636)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양주시의회의 의정발전을 위하여 지속적인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