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87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0 년 08월 재생시간 13 분 41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양주, 교육, 문화, 시민, 운영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1월 18일로 예정돼 있는 2011학년도 대입 수학능력시험일이 100일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이때쯤이면 우리 수험생들 몸도 마음도 지칠 법한데요. 시험에 대한 불안감은
두통과 소화불량은 물론 수면 부족 집중력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을 다스리는 게 중요하다고 하죠.
수험생의 뇌는 포도당과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적당한 수면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필수인데요. 또 가족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며 긴장을 풀고 격려를 받는 게 공부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 넓은 미래를 위해 흘리는 땀만큼 값진 것은 없겠죠. 모든 양주시 수험생들의 건투를 기원하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3대 양주시장의 취임을 알리는 고유식이 있었습니다.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되기 위한 노력 양주시와 삼숭고 운영 협약식이 있었습니다.
양주시와 우호 도시 제일 협정을 맺은 일본 후지에다시 시민방문단이 양주시를 찾았습니다.
문화교육 취약지역을 위한 남면 도서관 문화강좌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양주의 숨은 매력을 발굴하는 양주 비전 제안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민선 5기 출범 제3대 양주시장의 취임을 공자 등 유교 성현들에게 알리는 고유식이 열렸습니다. 새 마음가짐으로 양주의 발전을 기원하는 현장을 지금부터 함께합니다.
민선 5기 출범 고유식에 양주시장과 향교 유림 30여 명이 함께했습니다.
먼저 의관을 갖춰 입고 몸과 마음을 가다듬는 의관 정제가 있었습니다.
이어 서무 앞에 차례대로 나가는 서무 입치위와 사배가 있었습니다.
관세 위에서 손을 씻는 관수 세수와 축문을 읽는 독축 등 유교전통의 고유식 순서에 맞춰 공자안자 자자 등 중국 오성 및 선현 20위에게 민선5기 출범과 제3대 양주시장의 취임을 알렸습니다.
모두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양주의 번영과 발전을 기원했는데요. 유교의 전통과 정신을 이어가는 문화예술의 도시 양주에 새 미래 새 청사진을 기대합니다.
공립고 운영에 있어 자율성과 책무성을 부여하고 교육과정을 특성화시키고 다양화시켜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하는 자율형 공립고 양주시 삼승고가 자율형 공립고로 거듭나기 위한 관할 협정 체결식을 맺었습니다
지난 2008년 개교한 삼숭고등학교 현재 18학급 541명의 학생이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삼숭고등학교가 자율형 공립고 운영을 위한 관할 협정 체결식을 가졌습니다.
양주시장은 자율형 공립고로 거듭나기 위한 삼숭고에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하며 양주 교육 발전을 위한 삼숭고의 도전을 격려했습니다.
이종호 시의회 의장도 삼숭고의 학력 향상과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과 협조를 다짐했는데요. 신현우 삼숭고 교장은 교원 임용과 학생 선발 교육과정 등 자율형 공립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선진 교육을 펼치겠다며 포부를 밝혔습니다.
삼숭고는 7월 28일 자율형 공립고 지정 신청서를 경기도교육청 제2청에 제출한 상태인데요. 자율형 공립고는 현재 전국적으로 44개교가 지정됐으며 2012년까지 100개교로 확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운영의 자율성과 교육과정의 특성화로 21세기 신교육을 책임질 자율형 공립고 양주 교육의 새 바람이 되길 기원합니다.
양주시와 우호도시 제휴 협정을 맺은 일본 후지에다시 시민들이 양주를 방문했습니다. 언어는 달라도 마음은 통한다고 했죠. 두 시의 우정을 확인한 소중한 시간 지금부터 함께합니다.
지난해 양주시와 우호도시 제의 협정을 맺은 일본 후지에다시 시민방문단이 양주를 찾았습니다.
후지에다 국제우호협회 회원과 시민들로 이뤄진 방문단은 양주시장과 직원들의 환영에 밝은 미소로 화답했는데요.
양주시장은 양 도시의 행정과 문화 스포츠 등 다방면에 걸친 교류와 협력을 약속하며 방문단을 환영했습니다.
고트와키라 후지에다 국제우호협회 회장도 이번 방문을 계기로 민간교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다짐했습니다.
양주시 소개 브리핑을 통해 교육과 기업 문화 복지도시 양주의 발전상에 큰 관심과 놀라움을 보인 방문단은 선물을 교환하며 우정을 나눴습니다.
이어진 양주시민과의 만찬에는 양주시 직원들과 이 통장 주민자치위원장 유관단체장들이 함께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는데요. 고토 회장은 서툰 한국어로 인사를 건네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두 시의 우정은 깊어만 갔는데요. 이번 후지에다시 시민단 방문으로 세계 속의 양주를 기대해 봅니다.
교육문화 취약지역의 고른 혜택을 위한 남면 도서관 프로그램이 지역 주민과 어린이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즐거운 남면 도서관 프로그램으로 시원한 여름을 보내고 있는 얼굴들 지금부터 만나봅니다.
어린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레고블록에 푹 빠진 어린이들 바로 남면 도서관 레고 창작교실 어린이들입니다.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주는 레고창작교실은 이미 인근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인데요. 전문 강사의 체계적인 지도 아래 고사리 같은 손으로 순서에 따라 하나하나 맞춰가는 어린이들 창의력과 함께 성취감도 쑥쑥 자라납니다.
옆방에선 영유아들을 위한 엄마랑 아기랑 오감 체험놀이 교실이 한창인데요. 동화책과 여러 교구를 활용한 언어 미술 요리 등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인지 정서 신체 발달에 큰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 엄마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엄마와 아기의 애착 관계를 높이고 엄마 혼자선 힘든 교육 프로그램을 전문적인 지도 아래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데요.
이런 문화센터가 없을 줄 알았는데
남면 도서관에서
이런 걸
운영을 해줘서
저와 아이가 참여할 수 있고 더 많은 걸 배울 수 있게되서 참 좋아던 것 같아요.
또 자연스레 사회성과 예절을 익힐 수 있다는 점도 엄마들에게 큰 만족을 주고 있습니다.
아이가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사회성 같은 것도 많이 생기게 되고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이런거를 자연스럽게 다른 데서도 하고 자신감이 많이 생기고 이렇게 상호적으로 하는 게 굉장히 좋아지고 밝아지고 더 많은
수업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책만 읽는 도서관에서 함께 배우는 도서관으로 탈바꿈한 남면 도서관 앞으로도 시민들의 많은 이용이 기대되는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새로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의 공간으로 이용해 주시고 도서관 속에서 또 다른 행복을 많이 느껴가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 취약지역의 고른 혜택을 위한 남면 도서관 프로그램 앞으로 남면 주민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문화와 예술 교육 복지도시로서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양주의 잠재력은 그야말로 무궁무진한데요 양주의 숨은 매력을 찾기 위한 양주 비전 제안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양주시장과 국장 소장 단장 및 부서장 읍면 동장들이 참석한 양주 비전 제안 발표회
먼저 각 부서별로 양주시가 보유하고 있는 유무형 자산 등 매력 분석 발표가 있었습니다.
개발 가능한 풍부한 토지자원과 인구 유입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의 인프라 구축 그에 따른 문화 관광 사업 등이 논의됐는데요.
이어 민선5기 시장 슬로건인 매력적인 자족 도시를 위한 각 부서의 목표와 정책 발표가 있었습니다.
도농복합 교육 프로젝트와 양주 아카데미 설치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의료사업 등 교육 복지 분야의 중장기 계획이 호평을 받은 가운데 양주시장은 양주비전의 구체적인 정책을 논의한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총평하며
도시경쟁력 강화와 효율적 재원 배분을 위한 각 부서의 노력을 당부했습니다.
시민이 행복한 매력적인 자족 도시 양주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친구들과 친근하게 지낼 수도 있고 물도 깨끗하고 가까워서 좋아요. 청소년 수련관 너무 좋아요.
양주시 관내 주요 도로의 제한속도가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8월 20일부터 하향 조정됩니다.
양주시청에서 덕도 삼거리 유양삼거리에서 남방 삼거리 오산삼거리에서 단촌삼거리 구간은 현행 80km에서 70km로 회암고개 포천 경계에서 회암사지 구간은 60km에서 50km로 변경됩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바랍니다
양주시 보건소는 사상 체질 진단 및 사상 체질 양생법 교육 중국 기공체조를 함께 진행하는 한방 사상 체질 건강 교실을 무료로 운영합니다.
9월 7일부터 10주 동안 진행되는 한방 사상 체질 건강 교실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올 10월 10일까지 신고한 인감도장의 보호를 위한 인감보호 신청 특별신청 기간을 운영합니다.
인간보호신청은 신고한 인감도장을 타인으로부터 보호하는 제도로 본인 외 발급 금지 등 인감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는 자를 지정하면 그에 따라 인감증명이 보호됩니다.
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관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풍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예방을 위한 한방 중풍 예방 교실이 운영됩니다. 9월 7일부터 8주 동안 한의사의 보건교육과 식이교육 기공체조 만보걷기 등으로 진행되는 한방중풍 예방 교실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요즘 같은 여름철 목이나 파리 등 해충을 쫓기 위한 살충제 많이들 사용하시죠.
그런데 어린이가 이 살충제를 삼키거나 용기가 폭발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가정용 살충제 관련 안전사고가 매년 급증하는 가운데 특히 스프레이형 살충제의 폭발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스프레이형 살충제는 온도가 섭씨 50도 이상 올라가면 압력이 높아져 폭발하기가 쉽다고 하죠.
때문에 자동차 안이나 베란다 가스레인지 근처는 피해야 하고 그늘진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꼭 염두해 두셔서 혹시 발생할지도 모를 안전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제3대 양주시장 고유식 개최, 삼숭고 자율형공립고 운영 협약식, 일본 후지에다시 시민단 방문, 남면도서관 문화강좌 프로그램 운영, 양주비전을 위한 제안 발표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