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1990년~2012년)


영상상세보기

제582호 양주시 소식 1/2
생성연월 2012 년 06월 재생시간 09 분 51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청소년, 박물관, 민속, 시민, 건강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햇살이 따가워질수록 자외선이 걱정되는 계절입니다. 요즘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과 유아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자외선 차단제품이 출시돼 있는데요.
아무리 자외선 차단지수가 높은 제품이라도 제대로 사용해야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 30분 전에 얼굴과 목 귀 팔 등 노출되는 모든 부위에 꼼꼼히
바르고 물놀이 후엔 즉시 덧발라야 한다고 합니다. 또 개봉한 제품은 2년 안에 사용해야 피부에 안전하다고 하니까 여름철 건강한 피부를 위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창 체험마을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장흥면을 찾았습니다.
여름철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이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의 예술적 재능을 발굴하기 위한 청소년 종합예술제가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생활을 위한 청소년 문화존 행사가 있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평창 체험마을에서 장흥을 찾았습니다. 최근 장흥 삼색 프로젝트 벤치마킹 및 주민과의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어던 사례가 있었는지에 대해서
평창 체험마을 실무자 협의회 40명이 장흥을 방문했습니다. 최근 장흥 삼색 프로젝트로 큰 변화를 맞은 장흥역에서 장흥 주민과 간담회를 가진 평창 체험마을 실무자 협의회는
장흥역의 도전과 변화에 깊은 인상을 받았는데요. 특히 주민 참여로 이뤄진 삼색 프로젝트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새로 작업을 하셔서 예술가들이랑 마을분들이 같이 이런 공간을 만드셨다는 것에 대해서 나름 놀랍다고 할까 아니면 흥미롭다고 할까 이런 공간들이 지역마다 좀 많이 있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이 드네요.
그밖에 장흥 조각공원 장흥 조각 아뜰리에를 방문한 평창 방문단은 장흥의 풍부한 문화예술 인프라를 경험하고 조형 예술 체험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6년 뒤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평창 이번 장흥 방문으로 두 지역의 우정과 상생을 기원합니다.
연일 전력 수급에 비상인 요즘이죠. 에너지 절약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데요. 지역단체와 시민이 함께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 소식입니다.
여름철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 회천3동 주민과 그린리더 협의회 등 100여 명의 뜻을 모은 이번 캠페인은 정전 사태 위기에 대응하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거리 캠페인뿐 아니라 상점과 은행을 직접 방문해 승용차 5부제 실천은 물론 가전제품 플러그 뽑기 불필요한 조명등 끄기 적정 실내온도 지키기 등 9가지 실천 사항을 담은 에너지 절약?
333 운동 등을 알렸는데요. 실제로 손수건과 부채를 갖고 다니면 1도 이상 더위를 식힐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에너지를 절약합시다
얼마 전 끝난 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1,2위가 모두 10대 소녀들이었죠 우리 청소년들의 예술적 지능 개발을 위한 2012 청소년 종합예술제가 열렸습니다.
2012 청소년 종합예술제가 열린 양주시 청소년 수련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끼와 열정으로 뭉친 양주시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체육관에선 천보초등학교와
가납초등학교 어린 학생들의 깜찍한 락밴드 무대에 이어 중 고등학생들의 열기와 패기가 넘치는 락밴드 무대까지 이어졌습니다. 연주와 노래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록밴드 아직 조금 미숙한?
팀부터 프로 못지않은 실력을 뽐내는 팀까지 하지만 모두에게 큰 박수와 환호가 쏟아졌습니다.
대강당에선 우리 고유의 구수한 가락이 울려퍼졌는데요. 장애를 딛고 출전한 학생의 감명 깊은 무대부터 제법 구성진 소리를 내는 무대까지 한국 음악의 명맥을 잇는 기특한 모습이었습니다.
소강당에선 시와 산문 등 글짓기가 한창이었는데요. 각각 컴퓨터와 연필이라는 주제로 원고지에 집중하는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
청소년들의 끼와 재능을 지원하는 2012 청소년 종합예술제 현장이었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컴퓨터 게임 스마트폰에서 벗어나 청소년 수련관 운동장에 모였습니다. 화창한 날씨 속에 펼쳐진 청소년 문화존 행사 소식입니다.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생활을 위한 2012 청소년 문화존 행사. 신명나는 비보이 축하 공연과 청소년들이 직접 준비한 뮤지컬 무대 한강수타령과 자진 뱃노래 또 양주 유스오케스트라의 멋진 연주가 이어졌습니다.
또 아이짐 시범단의 뮤직 쌍절곤과 태권 줄넘기 무대도 있었는데요. 그밖에 집중력 강화를 위한 스포츠 스태킹 리본아트 초콜릿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응급구조 활동 등 청소년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한 문화 체험이 마련됐습니다.
청소년 문화존 행사는 10월까지 각각 다른 주제를 갖고 계속될 예정인데요. 우리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양주시 관광 블로거 박정미입니다. 오늘 제가 찾아온 곳은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곳. 잠깐만요 그럼 이게 뭐죠 타임머신인가요 궁금해지는데요. 자 일단 한번 가보시죠 시간 여행 속으로 고고.
양주시 장흥 관광지 내에 위치한 청암 민속 박물관은 중세시대의 성을 연상시키는 이색적인 건물과 예쁜 정원 그리고 박물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시에서 빠져나와 자연과 추억이 어우러진 시간을 되돌린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테마박물관입니다.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네 제가 이 안으로 들어오니까 이렇게 예쁜 정원이 있는지는 제가 상상도 못했어요. 청암민속박물관이 어떤 곳인지 소개 좀 부탁드릴게요.
안에 아마 들어가 보시면 더 예뻐서 놀라실 거예요. 그런데 청암 민속박물관은 일단 여느 박물관하고 좀 다르게 해놨습니다. 그래서 한 10관으로 돼 있고요 보통 이렇게 실내 박물관에 가면 박물관만
보고 이렇게 나오는 그런 형식인데 저희는 관과 관 사이에 오솔길을 만들고 그리고 각종 야생화가 많이 피게끔 그렇게 해놨습니다. 그래서 자연과 박물관을 같이 즐기게끔 이렇게 해놨습니다.
어쩐지 자연의 향이?
느껴지네요
그런데 이 박물관이요 좀 여러 박물관하고 또 색깔이 다른데요. 왜 이런 박물관을 만들게 되셨는지 궁금해요.
일단은 제가 뭘 모으는 취미가 좀 있었고요. 우리 선조들이 쓰시던 생활용품이나 민속용품들이 없어지는 게 굉장히 아쉬웠어요. 하나하나 모이다 보니까 그렇게
쌓이게 됐고 또 그걸 혼자 보기에는 좀 아깝고 해서 일단 조금씩 이렇게 전시를 하게 된 게 이렇게 박물관으로 됐습니다.
어떤 곳인지? 되게 궁금해져요
제가 안내해드릴게요 가보실까요
우와.그리고 이게 전부 다야생화예요. 다 이런게 구절초고 저게 달맞이꽃
달맞이꽃 이거는 철도청에서 받아가지고 이렇게 의자 나오는 거. 뺴는거에요. 예 그런게 있고
추억의 펌프도 있네요
색도 다 입히셨네요 요즘 현대식으로.
종합 박물관
이제 종합 관람 순서를 이렇게 해놨습니다
우와 엄청 많아요
이거 이거 저 알아요 이거 삐삐. 저 연애할 때 이걸로 했거든요.
옛날 학교 교과서
바른 생활
순이야 철수야 놀자 영희야 놀자 그런거 있었잖아요. 저 이거 있었어요 어릴 때 여기다가 그 쌀 탈곡하고 나면 여기에다 쌀가마 올려놓고 요만한 동전 같은 거 동전보다 크죠 요만한 추라고 해야되나요. 네 추죠.
추를 갖다 올려놓고 무게를 이렇게 재는 건데 한번 재보세요
몇키로 나가시나. 쌀이 없는데요.?
아 저요. 그럼 한 발만 올려놔 볼까요. 한 발만요.
한 발만
어우 냄새 어디서 냄새가 나나 했더니
어우
저거 어떻게 하면 좋아요. 저기 리얼하게 다 보여요. 저 안 본 거예요.
얼레리 꼴레리
정말 옛날 과거로 온 것 같아요. 제가 어렸을 때 쓰던 것도 막 있거든요. 저기도 있고 저거 저거.
요거 요거 여기보세요 요거
밤에 필요했던 요강도 있어요.
이거 어릴 때 저 봤는데 이거 이름이 생각이 잘 안 나는데
다듬이요
다듬이요 네 맞아요. 이거 이불 빨래하고 나서 두들겨
주는거죠. 홑청같은 거 빨래를 이렇게 다져주는거죠
그니까 편쳐주는 거 그 주름을요. 그런데 이거는
특이한 거예요 이거는 보통 다듬이 하면 돌다듬이잖아요. 그런데 이거는 나무예요. 굉장히 귀한 건데 한번 쳐보시죠.
제가요
한번 쳐보겠습니다

잘하십니다. 아주 잘하셨어요
호랑이가
담배 피던 옛날 옛적에 꼬마 신랑
장가가던 첫날밤이었어요
그런데 꼬마 신랑이 그만 오줌을 싸고 말았대요. 아이고 챙피해
얼레리 꼴레리
여기는 그 대장간 그다음에 옛날 안방 교실 그런 거 전부 이렇게 테마별로 해놓은 테마관입니다
테마관은 우리 어머니 아버지들이 사셨던 모습을 재현해 놓아 잊혀져가는 옛 기억을 되살려주는 추억의 공간입니다.
여기는
저희 어렸을 때 교실이에요
여기 보니까 저희 초등학교 때 도시락 싸갖고 다녔거든요. 지금 도시락이 추억의 도시락이 있는데요.
이거요
어휴
여기 앗뜨거 여기다가 김치 넣고 달걀 프라이 딱 깔아갖고
이거 비벼서
먹으면 진짜 맛있는데 먹어볼까요 아 스멜
학생. 네.
수업 시간에 도시락 까먹지 마.
학교종이 땡땡땡 어서 모이자 선생님이 우리를 기다리신다
우 잘했어 잘했어
청암 민속박물관은 그 밖에도 우리의 옛날 풍경을 귀여운 미니어처로 재현해 놓은 아트홀과 기업의 워크숍 어린이 예절 교육 등이 운영되고 있는 다담관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제가 박물관을 다 둘러보았는데요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 여행을 다녀온 것 같아요. 제가 너무 멀리 갔다 왔나요 배가 슬슬 고파오는데요.
이거 무슨 냄새죠. 어디서 맛있는 냄새가 나는데요. 일단 한번 가보시죠.
지금 아이들이 모여서 뭘 하고 있는 거죠. 한번 가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우리 친구 지금 뭐 하고 있어요. 피자 만들고 있어요
청암민속박물관에서는 직접 피자를 만들고 직접 만든 피자를 먹어볼 수 있는 피자체험마을을 운영해 부모들에게는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즐거움을 아이들에게는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드리고 있습니다. 피자 왔어요 와 맛있겠다
건강하게 해 주세요 대박나게 해주세요 비나이다 비나이다 그리고요 집에 돌아가는 길에는요 이 배불뚝이 할아버지의 배를 꼭 만져보고 가세요. 이 배를 만지면 건강과 부를 가져다
주신대요. 지금까지요 청암 민속박물관을 둘러보았는데요. 이번 주말 가족과 연인 친구들과 함께 추억 속으로 여행 어떠세요. 바로 청암민속박물관으로 오세요.
양주시 청소년 수련관에서 6월 30일부터 8월 26일까지 야외 수영장을 운영합니다. 성인풀과 유아풀로 나뉘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청소년 수련관 야외 수영장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잘못된 식생활을 개선하고 알뜰한 음식 문화의 중요성을 알리는 남은 음식 줄이기
외국인과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비형 간염과 결핵 등 질병 검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이번 건강검진에 해당 시민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에서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 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지난 6월 23일 대한민국 5천만 둥이가 탄생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에 인구 5천만 명인 25시 클럽에 진입했는데요. 침체된 경기와 저출산 등 사회적
어려움 속에서도 조금씩 정진하고 있는 대한민국 그 자랑스러운 이름에 가슴 뿌듯해지는 소식입니다
오천만 국민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특유의 성실함으로 더욱 빛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길 바라며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평창체험마을에서 장흥 벤치마킹 시민이함께한 에너지 절약 켐페인 개최 예술적 재능 개발, 청소년 종합예술제, 여가생활을 위한 청소년 문화존 행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