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88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88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에어컨을 오래 틀면 전기료 걱정이 앞서실텐데요.

취약계층이거나, 소득 재산과 상관없이 주민등록상 5인이상 가구, 자녀가 3명이상인 다자녀가구 등은 전기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전 고객센터 123로 전화해서 자세한 내용 안내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양주시의 발전의 기틀인 국도비 확보를 위한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0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문화유산인 양주소놀이굿의 37번째 공연이 개최됐습니다.

0 도로의 기능을 잃은 폐도로가 아름다운 숲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2021년 주요사업, 국도비 확보 총력

양주시의 발전에 든든한 밑거름이 될 국도비 확보를 위한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조학수 부시장, 국회의원 및 도,시의원 등이 국도비 확보를 위해 시청 상황실에 모였습니다.
양주시의 주요 현안사업은 스마트 물관리사업 122억원, 국지도 39호선 장흥~광적 간 도로건설공사 119억원, 양주역 환승센터 건립사업 44억원 등 인데요.

시는 2021년 국비 사업 25건 709억원, 도비사업 7건 156억원 등 총 1026억원 확보를 목표로 경기도와 기획재정부에 지속적인 건의는 물론, 지역구 국회의원 및 도의원과 협력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양주시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를 해소하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2021년 국도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통문화의 향연, 양주 소놀이굿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우리 양주시의 문화유산. 제37회 양주소놀이굿 행사가 열려, 전통문화의 향기를 전했습니다.

가족의 번창과 풍년을 기원하는 굿으로, 국가무형문화재 제70호이기도 한 양주소놀이굿은 농경의례인 소먹이놀이에 기원을 둔 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유산인데요.

이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고 향유하고자 열린 소놀이굿 공연이 올해로 37번째를 맞았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안전한 공연을 위해 마스크착용과 발열체크 등이 이루어져 안전하게 공연이 열렸습니다.

길 놀이를 시작으로, 서막고사와 함께 소장수를 부르는 마부타령, 소의 생김새를 묘사하는 소마모색타령 등 소를 주제로 한 타령과 재담이 어우려져 즐거운 볼거리를 선사했습니다.

양주시의 자랑이며 소중한 문화유산인 소놀이굿. 시민들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어 더욱 가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앞으로도 우리의 전통문화를 아름답게 계승하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양주시가 묵묵히 지켜나가겠습니다.




도심 속 푸른 숲길을 걸어요

도로의 기능을 잃은 폐도로가 아름다운 숲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고읍동 소재의 폐도로. 이곳은 몇 년 전부터 도로의 기능을 완전히 잃어버린 채 불법주차와 불법쓰레기 투기의 장소로 변모하며 몸살을 앓았는데요.

양주시가 이곳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재정비 했습니다.
기존에 심어진 벚나무를 재정비하고, 청단풍, 조팝나무 등 다양한 수종을 심었는데요. 시민 누구나 힐링할 수 있는 도시숲으로 변모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산책로로 거듭났습니다.

양주시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정화해 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데요. 앞으로도 생활 속에서 누릴 수 있는 도시공원을 확대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치매 무료 기억력 검사』 사전 예약제

- 2020년 스마트공방 기술보급 사업 홍보

- 여름철 집중호우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 2020년 양주시 숨은명소찾기 시민 공모전




『치매 무료 기억력 검사』 사전 예약제

양주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조기발견 및 조기치료를 위해 관내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치매 무료 기억력 검사』 방문 예약제로 실시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신청대상: 양주시 거주 만 65세 이상 주민

○ 신청방법: 선착순 전화예약 후 방문접수

○ 사업내용 :
-무료 기억력 검사 후 인지저하 시 무료 정밀검사 실시
-치매 진단 시 치매약제비, 위생용품, 프로그램 등 지원

○ 문 의 : 양주시치매안심센터(동부 8082-4306,서부4388)/건강증진과




2020년 스마트공방 기술보급 사업 홍보

소공인의 제품·공정 개선 등 스마트화 지원을 위한 「2020년도 스마트공방 기술보급 확대」 사업을 시행합니다. 소공인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접수기간 : 8월 14일까지

○ 접수방법 : e나라도움(www.gosims.go.kr)을 통한 온라인 접수

○ 지원내용 : 소공인 작업장 스마트화를 위한 기획, 컨설팅, 개발 등 비용

○ 문 의 : e나라도움 사용자지원센터(1670-9595)




여름철 집중호우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주의

양주시는 최근 수도권과 중부지방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하천범람, 침수 등 수해가 발생함에 따라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에 주의를 당부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예방수칙: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
물을 끓여 먹거나 생수 마시기
음식은 위생적으로 조리하고 충분히 익혀 먹기
설사, 구토 등 증상이 있는 경우 조리하지 않기 등

○ 문 의 : 질병관리본부(1339)




2020년 양주시 숨은명소찾기 시민 공모전

○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지역 내 숨은 명소를 발굴하는 과정 중 일상생활에서 힐링하며 즐길 기회를 제공하고자 2020년 양주시 숨은명소찾기 시민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기간 : 8월 31일까지

○ 참가자격 : 양주시에 거주 및 생활하고 있는 시민 (직장, 학교 등)

○ 신청방법 :양주시청 누리집에서 서식 다운로드 후 이메일 제출

○ 문 의 : 홍보정책담당관(8082-4202)




*클로징

최근 수돗물에서 유충이 나오는 사건이 빈번이 발생하면서, 염려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양주시는 자체 정수장을 운영하지 않아 유충이 발생할 우려가 없습니다. 안심하시고 수돗물을 음용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