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86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86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로 인해 야외활동이 어려운 요즘, 한적하고 공기 좋은 독바위공원에서 가벼운 산책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전망대도 있어, 우리 양주시의 경관도 감상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방문하셔서 여유를 만끽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양주시가 2020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0 양주시가 <NO고용조정, YES함께살림> 캠페인에 동참합니다.

0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장흥계곡을 더욱 아름답게 빛내줄 장흥 버스킹 공연이 시작됐습니다.




'2020 대한민국 국토대전' 장관상 수상!

양주시가 2020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최근 폐가를 재구성해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공간으로 만들고, CCTV 설치와 쉼터 공간, 외국인 전용 쉐어하우스 등을 설치해 안심하고 생활하기 좋은 동네로 탈바꿈한 봉암리. 유동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늘어나는 폐가로 인해 위험한 마을로 민원이 잦았던 이곳이 양주시를 대표하는 새로운 안전 마을로 재탄생 하게 되었는데요.

이를 인정받아 양주시가 2020 대한민국 국토대전 경관행정(사업)부문에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한민국 국토대전은 우리나라의 국토, 도시, 경관을 아름답게 가꾸는 우수 작품을 평가해 시상하는 대회인 만큼 경쟁도 치열했는데요.

주민과 양주시가 합심해 마을 경관조성 부터 새롭게 그려나간 봉암리가 만들어낸 값진 결실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양주시는 신도시 발전 뿐 아니라 구도심도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양주시, 지역경제 살리기 적극 동참!

양주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고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no고용조정, yes함께살림’ 캠페인에 동참합니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경제 위기를 겪고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해 시작된 ‘no고용조정, yes함께살림’ 캠페인. 양주시도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시청에서 협약식을 개최했습니다.

양주시사회적경제협의회와 함께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손을 잡은 건데요. 양주시는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독려해 사회적 소비를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 교육도 함께 진행돼, 공공기관 우선구매제도 및 제품 구매정보에 대한 안내도 이어졌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공구매가 활성화되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 등 고용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이때,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정적 일자리 유지, 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양주시를 가꾸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장흥 청정계곡 시민의 품으로 재탄생

우리 양주시의 절경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새롭게 꾸려진 장흥 계곡 복원사업. 장흥계곡의 정취를 더욱 아름답게 꾸며줄 장흥 버스킹 공연이 열렸습니다.

조학수 양주부시장을 비롯해 시민환원사업 TF추진단 및 사회단체, 경동대 유아교육과 하람봉사단 등이 이른 아침부터 모였습니다. 시민들이 함께 누릴 새로운 공간으로 거듭난 장흥 계곡 일대를 깨끗하게 청소하기 위해서인데요. 장흥계곡 일대 주변의 쓰레기 등을 대대적으로 수거하는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장흥계곡을 보다 깨끗하고 쾌적하게 만들었습니다.
<조학수 부시장 인터뷰>
<현장 이용객 인터뷰>

문화예술이 함께 어우러져 흐르는 장흥계곡의 모습도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었는데요. 조각공원에서의 버스킹 공연을 시작으로 8월까지 매주 주말 석현리 경로당 일대 계곡과 장욱진미술관 일대에서 멋진 버스킹 무대가 선보여집니다.

특히 조각공원 입장객 전원에게는 발열체크가 철저히 이루어져, 안전하게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이번 버스킹 공연은 전통음악과 대중음악, 무용,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가 마련돼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방문객 인터뷰>

양주시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장흥계곡을 이용할 수 있도록, 6개의 하천 진입계단과, 주차장 3개소, 쉼터 2개소 등을 설치했는데요. 무분별한 쓰레기 투기로부터 깨끗하게 계곡을 관리하기 위한 순찰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수변산책로와 정자 등 시설을 조성해 쾌적한 장흥계곡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양주시는 장흥계곡이 우리 시민들이 함께 즐기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도전! 양주 청년미래로 일자리사업 참여자 및 참여기업 모집

- 2020년 하반기 데이터 바우처 사업 공모

-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 코로나19 극복 경기 극저신용대출 2차 접수




도전! 양주 청년미래로 일자리사업 참여자 및 참여기업 모집

「지역정착형 청년일자리 사업」도전! 양주 청년미래로 일자리사업 참여자 및 참여기업을 모집합니다. 관심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접수기간 : 7월 31일까지

○ 모집인원 : 청년참여자 6명, 참여기업 6개사

○ 사업기간 : 채용일 ~ 향후 2년 간

○ 문 의 : 일자리정책과(8082-6071)




2020년 하반기 데이터 바우처 사업 공모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2020년 하반기 AI데이터 가공 바우처 지원사업을 실시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신청 바랍니다.

○ 공모기간 : 7월 31일까지

○ 지원대상 : 중소기업, 소상공인, 1인창조기업, 예비창업자

○ 접수방법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누리집 참조

○ 문 의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02-3708-5431)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만 18세 이상이고 근로능력이 있는 취업취약계층 혹은 코로나 19로 실직이나 폐업을 경험하고 생계지원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희망일자리 사업을 공고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모집기간 : 8월 7일까지

○ 접수장소 :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 참여대상 : 현재 만 18세 이상 근로능력이 있는 취업취약계층
코로나19로 실직, 폐업 등을 경험해 생계지원이 필요한 주민

○ 문 의 : 일자리정책과(8082-6072)




코로나19 극복 경기 극저신용대출 2차 접수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불법 사금융 이용피해를 받으셨거나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의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경기 극저신용대출 2차 접수를 받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신청 바랍니다.

○ 접수기간 : 자금 소진시까지 선착순

○ 접수장소 : 양주시 옥정호수 스포츠센터

○ 지원내용 : 50만원(무심사)/ 100~300만원(재무상담 및 심사)

○ 문 의 : 사회복지과(8082-5706)




*클로징

거울처럼 맑고 깨끗한 물과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남면 신암저수지.

남면팔경으로도 불리는 이 곳은 낚시와 캠핑을 하기에도 좋은 장소인데요.

가족과 함께 여름나기를 머물다 오기에 좋은 곳이기도 한 이곳에서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