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54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54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가 증가하면서 기본접종 완료 후 일정기간이 도래한 분들을 대상으로 3차 접종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2차 접종 후 3개월이 지난 18세 이상 전국민 누구나 접종 가능하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2021 주민참여 혁신 성과공유회’가 열려 2022년도 시정운영 방향을 모색했습니다.

0 양주시가 「2021년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돼 현판식을 개최했습니다.

0 장애인들이 활발하게 예술활동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경기에이블아트센터가 개관했습니다.



양주의 미래혁신 주민이 선도한다

‘2021 주민참여 혁신 성과공유회’가 열리며, 내년도 시정운영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올 한 해 동안 기획·운영해 온 다양한 혁신사업의 추진현황과 프로젝트별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2022년도 시정 운영의 방향성을 찾아가는 시간이었는데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김종석 부시장, 리빙랩 프로젝트 참가자 등 최소 인원만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들은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함께 자리했습니다.

양주시 꿈드림 자립플랫폼 ‘서다’팀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꿈드림 자립찾기등 5개 팀과 기획예산과 다둥e카드 다담 과제 국민디자인단 등 총 6개 팀이 그간 운영성과와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2021년 한해동안의 성과를 공유했는데요.

양주시는 내년에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혁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신성장 새지평 감동양주’를 실현하겠습니다.



양주시,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양주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되며 현판식을 개최했습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민원실 내․외부 공간과 민원행정 운영체계 등을 심사해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제도인데요.

감동행정 구현을 위해 모든 공직자가 한마음을 담아 노력해 온 양주시가 2021년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며 현판식을 가졌습니다.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해 민원실 내부공간을 재설계하고, 노약자를 위한 ‘직원 도움 호출벨 설치’, 외국인 주민을 위한 ‘실시간 양방향 외국어 통역기 비치’, 소속직원들이 조직 내 숨은 친절 공무원을 소개하는 ‘내 마음속 친절공무원 소개 릴레이’ 등 시민 중심의 민원실 공간을 설계 및 운영하며 이번 성과를 이뤘습니다.

민원실은 시민과 직접적으로 만나는 소통창구인데요. 시민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감동행정을 보여드리기 위한 양주시의 노력을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아름다운 비행 '경기에이블아트센터'

장애인들이 활발하게 예술활동을 하며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경기에이블아트센터가 개관했습니다.

발달장애 화가들에게 예술가로서의 꿈을 키워주는 산실이 양주시에 마련됐습니다. 장애인들이 숨겨왔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경기에이블아트센터가 문을 열었는데요.

김종석 양주부시장이 경기북부 유일의 경기에이블아트센터 개관을 축하했습니다. 경기에이블아트센터는 장애인들에게 예술적 가능성과 꿈, 장애인들의 일자리 지원을 위한 교육공간 제공 등 장애인이 자유롭게 예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문화예술공간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예술로 소통하는 화합의 장이 될텐데요.

장애인 작가와 콜라보 한 굿즈들을 선보이는 전문아트숍도 갖춰져 다양한 굿즈들이 판매될 계획입니다.

예술가를 꿈꾸는 장애인들에게 문을 활짝 열고 용기와 힐링을 선사할 경기에이블아트센터의 미래를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게 시 판

- 일상회복 잠시 멈춤에 동참해주세요!
-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안내
- 양주시 아동통합사례관리사 모집
- 실종예방 사전등록 제도



일상회복 잠시 멈춤에 동참해주세요!

1월 2일까지 일상회복을 위해 잠시 멈춤에 동참해 주시길 바랍니다. 연말연시이지만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임과 외출을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 기 간 : 1월 2일까지

○ 내 용
- 사적모임 4인 허용(백신 미접종자 합석 불가)
- 일부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21시 제한
- 식당, 카페 방역패스 적용 등

○ 문 의 : 경기도 콜센터 ☎031-120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안내

최근 코로나19에 대비하기 위해, 기본접종 완료 후 일정기간이 도래한 분 중 중증 및 사망 위험이 높은 고령층의 3차 접종 참여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길 바랍니다.

○ 대 상 : 접종 완료 후 3개월이 지난 만 18세 이상

○ 내 용 : 60세 이상 12월 한달간 예약 없이 의료기관 바로 접종가능

○ 문 의 : 질병관리청콜센터 ☎1339



양주시 아동통합사례관리사 모집

양주시 여성보육과에서 아동통합사례관리사 (육아휴직 대체 기간제근로자)를 채용합니다. 관심있는 시민 여러분께서는 시청 누리집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어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 신청기간 : 12월 31일까지

○ 활동기간 : 2022년 2월 7일~2023년 2월 6일(12개월)

○ 이메일 접수(eun1529@korea.kr)

○ 우편접수(양주시청 2층 드림스타트팀)

○ 문 의 : 여성보육과 ☎8082-4192



실종예방 사전등록 제도

경찰 시스템에 지문이나 사진을 미리 등록해놓고 아동이나 치매 어르신이 길을 잃거나 실종 시 등록된 자료를 활용하는 제도가 시행중이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 이용방법 : 안전드림앱 다운로드 후 사전등록신청

○ 대 상 자 : 18세 미만 아동, 지적·자폐성·정신장애인 치매환자 등

○ 문 의 : 안전Dream아동·여성·장애인 경찰지원센터 ☎182



*클로징

2021년 한해도 어느덧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코로나19로 유난히 힘들었던 올 해지만, 남은 2022년을 힘차게 출발할 수 있도록 한해를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양주의 미래혁신 주민이 선도한다
1. 2021 주민참여 혁신 성과 공유회
2. 양주시 꿈드림 자립플랫폼 '서다'팀, 기획예산과 다둥e카드 다담 과제 국민디자인단 등 총 6개 팀 우수사례 성과 발표
3. 2021 주민참여 혁신 성과 공유회


양주시,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1. 양주시,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2. 편리한 이용 위해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민원실 재설계 직원도움 호출벨 및 외국어 통역기 등 설치
3. 친절공무원 소개 등 시민중심 민원실 운영 성과 이뤄
4. 양주시,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아름다운 비행 '경기에이블아트센터'
1. 발달장애 화가들의 꿈 키워주는 경기에이블아트센터 개관
2. 아름다운 비행 경기에이블아트센터 개관
3. 장애인들 예술적 가능성과 일자리 지원 위한 교육 및 예술활동 돕는 종합문화예술공간 경기에이블아트센터
4. 장애인 작가 콜라보 굿즈 선보이는 전문아트숍 갖춰져
5. 아름다운 비행 경기에이블아트센터 개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