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53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53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아이들의 안전한 등교와 일상회복을 지속하기 위해 12세부터 17세 청소년의 백신 접종을 시행중에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시민들의 출퇴근길을 더 편리하게 해줄 경기프리미엄버스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0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이 근린생활·상업·업무 용지 공급에 나섰습니다.

0 쾌적한 대기질을 지키고자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됩니다.



옥정~강남 한번에 경기프리미엄 버스

시민들의 출퇴근길을 한층 더 편리하게 해줄 경기프리미엄버스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양주시는 대중교통 복지 향상을 위해 경기프리미엄버스 P9601번과 P9602번의 운행을 시작했는데요. 특히 좌석예약제로 모바일 앱 미리(MiRi)플러스를 통해 예약 후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해, 더 이상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긴 시간 줄을 설 필요가 없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전미정 대중교통팀장<인터뷰>
프리미엄 버스는 광역버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여 보다 많은 시민이 집 앞에서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출·퇴근 시간대만 운행되는 버스입니다. 프리미엄 버스 이용을 통하여 시민분들에 출·퇴근 불편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각적인 검토를 통하여 대중교통 이용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P9601번은 옥정3단지를 출발해 옥정고와 푸르지오 9단지, 이편한세상 15단지를 거쳐 청담역와 봉은사역, 삼성역, 선릉역, 역삼역과 강남역을 지나 양재역까지 운행하는데요. P9602번 버스는 옥정3단지를 출발해 금호제이드웰과 더파크포레 태영과 계룡을 지나 P9601번과 마찬가지로 청담역봉은사역, 삼성역, 선릉역, 역삼역과 강남역을 거쳐 양재역까지 운행합니다.
이세호 양주시시민<인터뷰>
기존에는 여러 번 환승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는데 신규 노선이 생기면서 바로 갈 수 있어서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노선이 새로 생기면서 시간도 단축이 돼서 회사에 가서 좀 더 여유 있게 업무 준비를 할 수 있는 점도 좋을 것 같고요.

이 프리미엄 버스는 출근시간에는 옥정에서 6시 10분, 6시 30분 각 노선당 1회씩 총 2회 출발하고, 퇴근시간에는 양재역에서 오후 6시 10분, 6시 30분 노선당 1회씩 총 2회 운행되는데요. 출퇴근시간 이외에는 운행하지 않는 점을 유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양주시는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편리한 교통복지를 실현해 감동의 교통복지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속도 박차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이 근린생활·상업·업무 용지 공급에 나서며 사업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총사업비 3905억 원을 투입해 양주역과 양주시청 일대 64만3762㎡의 부지에 주거·업무·지원·상업의 자족 기능을 갖춘 미래형 융·복합 복합도시를 건설하는 민관공동 개발사업인데요.

이 개발사업은 수도권 전철 1호선 양주역을 중심으로 주변 일대를 개발하며, 양주역에 환승센터 등 시민 편의시설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내 근린생활시설 용지와 상업시설 용지, 업무시설 용지 분양을 진행하며 수도권 북부 최고의 첨단 신도시의 면모를 갖춰 나가고 있는데요.

양주시는 주거, 생활, 교통, 업무까지 모두 누릴 수 있는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해 시민이 살기좋은 경기 북부 중심 도시 양주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양주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양주시가 깨끗하고 맑은 공기를 지키기 위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합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집중되는 12월부터 이듬해 3월 31일까지 시행되는데요. 저공해 미조치 5등급 차량은 평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을 제한하며 위반 시 1일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생계형 차량 및 저감장치 장착이 불가한 저소득층 운행차량은 제외됩니다.

또한 대기질 개선을 위해 100억원 이상 관급공사자 노후건설기계 사용을 제한하고, 대기 배출업소 합동특별점검, 불법소각 행위 단속 등 체계적인 단속을 추진하며 도로 노면청소차량과 살수차를 편성해 집중청소 작업도 실시합니다.

양주시는 미세먼지 배출 감축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며 계절관리제 시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쾌적한 대기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게 시 판

- 2022년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
- 2022년 양주시 'SNS 서포터즈' 모집
- <대가람의 루미나리에> 안내
- 자동차세(2기분) 납부의 달



2022년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

양주시는 2022년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모집합니다. 겨울방학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있는 대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기간 : 12월 24일까지

○ 지원방법 : 시청누리집 온라인 신청

○ 근무조건 : 09:00~18:00(1일 8시간, 1시간 점심시간, 주 5일 근무)

○ 문 의 : 자치행정과 ☎8082-5214



2022년 양주시 'SNS 서포터즈' 모집

양주시를 활발하게 홍보해 줄 SNS서포터즈를 모집합니다. 시민서포터즈와 대학생서포터즈 모두를 모집하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 기 간 : 12월 26일까지

○ 접수방법 : 지원서 1부 및 포트폴리오 이메일 접수
(smhj0716@korea.kr)

○ 지원자격 : 양주시민, 양주시 내 취재 활동
가능한 관내 학생 및 직장인

○ 문 의 : 홍보정책담당관 ☎8082-4217



<대가람의 루미나리에> 안내

양주시 회암사지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선물인 대가람의루미나리에가 개최중입니다. 시민 여러분은 방문하셔서 회암사지의 아름다운 밤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 전시기간 : 12월 31일까지

○ 전시장소 :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앞마당

○ 관람시간 : 저녁 5시30분 전후~저녁 9시까지

○ 문 의 :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 ☎8082-4187



자동차세(2기분) 납부의 달

12월은 자동차세 2기분 납부의 달입니다. 현재 자동차를 소유하신 분들께서는 빠짐없이 납부여부와 기간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납부기간 : 12월 31일까지

○ 납부방법 : 위택스 및 전국 금융기관 지방세입계좌 납부

○ 납부대상 : 12월 1일 기준 자동차를 소유하신 분

○ 문 의 : 세정과 ☎8082-5501~5



*클로징

올해 어려운 외국어를 우리말로 다듬어 선정한 말 중 국민이 고른 '가장 적절하게 다듬은 말'로 '펫 로스 증후군'을 대체한 '반려동물 상실 증후군'이 선정됐습니다.

외래어 대신 바르고 고운 우리말을 자주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옥정~강남 한번에 경기프리미엄 버스
1. 옥정~강남 경기프리미엄 버스 개통
2. 모바일 미리(MiRi)플러스 앱 통해 예약 후 이용
3. 전미정 대중교통팀장<인터뷰>
프리미엄 버스는 광역버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여 보다 많은 시민이 집 앞에서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출·퇴근 시간대만 운행되는 버스입니다. 프리미엄 버스 이용을 통하여 시민분들에 출·퇴근 불편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각적인 검토를 통하여 대중교통 이용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이세호 양주시시민<인터뷰>
기존에는 여러 번 환승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는데 신규 노선이 생기면서 바로 갈 수 있어서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노선이 새로 생기면서 시간도 단축이 돼서 회사에 가서 좀 더 여유 있게 업무 준비를 할 수 있는 점도 좋을 것 같고요.
5. 출근시간 옥정 6시 10분, 6시30분 각 1회씩 퇴근시간 양재역 6. 18시 10분, 18시30분 각 1회씩 운영
7. 옥정~강남 경기프리미엄 버스 개통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속도 박차
1.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속도 박차
2. 전철 1호선 양주역 중심 환승센터 및 시민 편의시설 조성
3. 근린생활시설 및 상업시설, 업무시설 용지 분양 진행중
4.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속도 박차


양주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1.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2021. 12~2022. 3. 31일까지 시행
2. 저공해 미조치 5등급 차량 평일 6시~21시까지 운행 제한 위반 시 1일 10만원의 과태료 부과
3. 생계형 차량, 저감장치 장착 불가 저소득층 차량 제외
4. 100억원 이상 관급공사 노후건설기계 제한, 대기 배출업소 합동특별점검 등 체계적 단속 추진
5. 도로 노면청소차량 및 살수차 하루 2회 이상 청소실시
6. 양주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