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08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08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로 다사다난했던 2020년 경자년이 가고 2021년 신축년을 맞았습니다.

어디서나 듬직하고 묵묵한 소의 기운을 받아, 새해에는 더욱 발전하고 변화하는 양주시의 모습을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옥정신도시의 치안을 담당할 옥정지구대의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0 온택트 시대에도 활발하게 문화예술을 누리게 해줬던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의 성과를 소개합니다.

0 2020년 한 해 동안 살기좋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온 양주시의 발자취를 양주시의 SNS 캐릭터 감동이가 소개합니다.



치안지킴이! 옥정지구대 개소

옥정신도시의 안전을 지켜줄 전진기지죠? 옥정지구대가 출범해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정성호 국회의원, 임동균 양주경찰서장, 조학수 양주부시장,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 등이 개소식에 참석했는데요. 옥정지구대 치안현황에 대해 꼼꼼하게 점검하고 개소를 축하하는 현판식이 진행됐습니다.

옥정지구대는 회천지구 내 옥정신도시가 조성되면서 인구 유입과 함께 치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구대 신설 필요성이 대두되었는데요. 지난 7월에 착공, 6개월에 걸쳐 완공됐습니다.

옥정지구대는 주민안심순찰과 같은 다양한 치안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의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낼 예정인데요.

시민 여러분께서도 안전하고 평온한 명품도시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옥정지구대의 앞날을 응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장욱진미술관 <2020 우리들의 시간>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감동갤러리에서 아주 특별한 전시가 열렸습니다.2020년 예술로 나눈 따뜻한 순간을 함께 감상해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로 대면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많은 고민에 빠졌던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온라인뷰잉을 통한 전시감상, 학교로 찾아가는 미술관, 초등학교 비대면 교육운영, 아동센터 교육키트 나눔 등 관내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어린이병원학교 환아들을 위한 다양한 온택트 문화예술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을 진행해 왔는데요.

1월 15일까지 시청 감동갤러리에서 지난 1년간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에서 다방면으로 운영해 온 사회공헌사업과 교육프로그램의 현장을 담은 작품들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만든 작품들도 전시되어 있으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2021년에도 보다 더 많은 시민들에게 감동을 줄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2020년 시민과 함께 걸어온 감동양주의 발자취

경자년 지난 한 해는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유독 길고도 어두운 터널을 지나온 것 같은데요. 살기좋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양주시의 발자취를 양주시의 SNS 캐릭터 감동이가 소개합니다.

<감동이 멘트>
감동이가 왜 여러분 앞에 이렇게 섰냐면, 바로바로 연말을 맞이하여 2020년 핫했던 양주시 시정 소식을 모아모아 소개해 드릴려구요.

첫 번째, 바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발생과 확산방지를 위한 노력입니다.

올해 초부터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병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각국에서 확산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우리시에서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하는 등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감동이도 코로나19 감염병이 종식될 때까지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키겠습니다.시민분들께서도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꼭 지켜주세요.2021년에는 꼭 코로나19 감염병 종식이라는 소식을 들었으면 좋겠네요.

두 번째, 이 소식을 듣고 감동이도 너무너무 감동했는데요.
바로 경기교통공사 유치입니다.

양주시 최초 道 산하 지방공공기관 유치라 더 뜻깊었던건 비밀!
그리고 경기교통공사 유치의 주역은 바로바로 23만 양주시민이라는 거 아시죠!

세 번째, 양주의 미래 신성장을 이끌 사업들이 척척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 인데요.

양주역세권, 경기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이 순항 중에 있고
은남일반산업단지도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여 열심히 달려가고 있다고 하니 모두 응원해 주세요.

네 번째, 광역철도망 구축입니다.

양주가 교통의 중심지가 될 날이 머지 않은 듯 하네요.
양주 덕정에서 서울 도심을 지나 수원까지 74.2km를 연결하는
gtx-c노선이 내년 말 착공을 예정중이고,옥정신도시 중심부로의 전철7호선 광역철도 연장, 전철1호선 회정역 신설, 교외선 재개통 추진 등 정말 발빠르게 여러분의 곁으로 다가오기 위해 준비중에 있답니다.

다섯 번째, 양주시 서부권의 숙원사업인 국지도 39호선 착공입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던 국지도 39호선 장흥~광적 도로건설사업이 2020년 5월 착공하였고, 25년 상반기 준공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합니다. 준공되면 감동이도 꼭 가봐야지~ 준공되는 그날까지 파이팅!

여섯 번째, 서울 접근성의 획기적 개선을 이뤄줄 대중교통 노선신설인데요.

17년에는 도봉산까지 가는 1100번, 18년에는 잠실광역환승센터까지 가는 G1300번, 20년에는 상봉역까지 가는 G1200번이, 21년에는 서울역까지 가는 1400번 버스가 신설된다고 하니 서울가기 참 쉽겠죠!

일곱 번째, 신도시 조성과 도시재생 활성화 추진인데요.

옥정신도시는 감동이도 자주 가보는 곳이에요, 옥정호수공원에서 산책을 하면 모든 스트레스가 날라가는 듯 그냥 너무 좋아요. 21년 하반기 최종 사업이 준공된다고 하는데 더 멋져질 옥정신도시 기대되네요.회천신도시도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한참 조성공사 중인데 옥정신도시만큼 멋진 곳이겠죠? 응원합니다!
신도시 뿐만 아니라 구도심의 활력을 불어넣을 도시재생사업도 한창인데요,덕정동 아시죠? 경기꿈틀 사업 회천1동 복합청사 건립은 23년 준공 예정을 향해 달려가고 있고, 도시재생뉴딜사업도 함께 추진중에 있다는 사실!

여덟 번째, 생활SOC 사업도 점점 확충되고 있다는 다는 소식.

이제 우리시에도 아트센터 건립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감동이도 아트센터에서 공연 보고 싶어요! 또한 교육청 안전교육관이 올해 4월달 준공되었고,경기북부 유아체험교육원 건립이 추진중에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애인을 위한 시설들도 마구마구 들어오고 있다는 소식! 이렇게요!

마지막, 올해 양주시가 얼마나 행정을 잘했나 궁금해 하실거
같아 준비했어요.

4년연속 도 시군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을 비롯해 이렇게, 이렇게 우와우와! 대단합니다!

쉼없이 달려온 2020년, 시민모두가 코로나19로 지치고 힘들었던 해였지만 2021년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모두모두 일상으로 돌아가길 감동이도 기도할께요! 우리 2021년에도 계속 만나요!



게 시 판

- 2020년도 하반기 교통비 신청 안내

- 장애인 이커머스 창업과정 훈련생 모집

- 단기체류 외국인 숙박신고제 시행

- 2021년 아동돌봄공동체 조성 공모사업 공고



2020년도 하반기 교통비 신청 안내

양주시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하반기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신청기간 : 1월 4일 ~ 1월 31일

○ 신청자격 :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경기도인 만 13~23세 청소년 중 대중교통 이용실적이 있는 자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www.gbuspb.kr)

○ 문 의 :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1644-0006)



장애인 이커머스 창업과정 훈련생 모집

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몰 구축,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는 이커머스 창업과정을 안내합니다. 이커머스 창업에 관심이 있는 장애인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신청기간 : 1월 8일까지

○ 지원내용 : 창업사업화 자금, 맞춤형 창업 컨설팅 등

○ 접수방법 : 이메일 (kead1024@naver.com)

○ 문 의 : 한국장애인고용공단(290-3814)



단기체류 외국인 숙박신고제 시행

감염병 및 테러 위기상황에서 국내에 단기 체류하는 외국인의 국내체류지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해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단기체류 외국인 숙박신고제가 시행됩니다.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 신고시기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관심’이상의 위기경보 발령시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에 따른 ‘주의’ 이상의 위기경보 발령시

○ 신고방법 : 숙박업자가 투숙중인 외국인정보를
이메일(yangjuimmigration@korea.kr) ,전화, 팩스 등을 통해 관할지방 출입국 및 외국인 관서에 신고

○ 문 의 : 양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828-9491/팩스828-9467)



2021년 아동돌봄공동체 조성 공모사업 공고

마을에서 자발적으로 아동돌봄공동체를 조성해 마을이 함께 아이를 돌보는 새로운 돌봄 문화를 조성하고자 「경기도형 아동돌봄공동체 조성 공모사업」을 공고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접수기간 : 1월 29일까지

○ 접수방법 : 양주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방문 접수

○ 지원자격 : 아동돌봄공동체(10명 이상 주민 모임)

○ 문 의 : 일자리정책과(8082-6095)



*클로징

양주시는 2021년 1월부터 기존 100리터 쓰레기봉투 제작을 중단하고 75리터 종량제 봉투를 신설합니다.

환경미화원 부상 방지 등 보다 안전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조치이니까요. 시민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치안지킴이! 옥정지구대 개소
1. 치안지킴이! 옥정지구대 개소식
2. 치안현황 점검 및 개소를 축하하는 현판식 진행
3. 옥정신도시 조성으로 치안 수요 증가에 따라 신설
7월에 착공하여 6개월에 걸쳐 완공
4. 주민안심순찰과 다양한 치안서비스 제공 예정
5. 치안지킴이! 옥정지구대 개소식

장욱진미술관 <2020 우리들의 시간>
1.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사회공헌사업 ‘2020 우리들의 시간’ 전 시
2. 온라인뷰잉 통한 전시 감상, 학교로 찾아가는 미술관 등
다양한 온택트 문화예술사회공헌 프로그램 진행
3. 2021년 1월 15일까지 시청 감동갤러리 전시
4.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사회공헌사업 ‘2020 우리들의 시간’ 전



시민과 함께 걸어온 2020년 발자취
1. 코로나19 확산방지 총력!
2. 경기교통공사 유치 성공!
3. 미래 신성장 사업 순항중!
4. 광역철도망 구축!
5. 서부권 국지도39호선 착공!
6. 대중교통 노선 신설!
7. 신도시 및 도시재생 활성화!
8. 생활 SOC사업 확충!
9. 양주시 행정우수성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