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목적 |
- 국토교통부에서는 교외선 운행재개 시 시설개선 720억원, 운영비 약 120억원/년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
☞ 운행재개시 운영비용은 경기도, 양주시, 의정부시 고양시, 분담 요구
- 경기도에서는 운행재개 소요사업비에 대한 검증용역 실시 및 전철화사업 시행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자 함(지자체 별로 용역비 분담 요청에 따른 예산 확보) |
사업기간 |
2020-01-01 ~ 2024-12-31 |
총사업비 |
14,900,000,000 |
사업규모 |
교외선 운행재개에 따른 운영비 검증
교외선 전철화 사업 추진 |
사업내용 |
- 양주(장흥, 송추, 일영), 고양, 의정부시 주민 모두가 직접적인 수혜대상이며,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계획상 경기 북부의 중요한 죽으로서 교외선 운행재개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임 - 국토교통부에서는 지자체에서 운영비를 부담할 경우 운행재개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나 운영비 산정결과가 과다한 것으로 판단되어 검증용역 실시를 통해 국토교통부와 협의할 근거자료를 확보하고자 함 |
지원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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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조건 |
자체 예산 확보 |
사업위치 |
교외선(고양~양주~의정부) |
시행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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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근거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
추진경위 |
- ‘18.10.~12. : 교외선 운행재개 관련 국토교통부 간담회(3회)
※ 시설비 : 720억원(국비), 운영비 : 연간 120억원
- ‘19. 9. 3 : 교외선(고양~양주~의정부) 운행재개와 전철화사업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경기도지사, 양주시장, 의정부시장, 고양시장) |
추진계획 |
- '19.10. 교외선 운행재개에 따른 운영비 검증용역 시행(경기도, 약 8개월)
- '20. 6. 용역 완료 및 국토교통부 건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