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 봄기운 깃든 시청 민원실 새단장 마쳐
내용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코로나19가 잠잠해진 새봄을 맞아 시청 민원실 분위기를 밝고 산뜻하게 조성하기 위한 봄맞이 새단장을 했다고 밝혔다.

우선 많은 시민들이 내방하는 민원실 내 붐기운이 가득한 싱그러운 생화 화분을 비치해 코로나19 장기화로 무미건조했던 민원실을 한층 밝고 화사하게 탈바꿈했다.

민원실을 이용하는 내방객의 편의를 위해 의자 등 집기를 교체하고 이용 시민의 동선을 고려해 민원 대기 공간을 정비하는 등 쾌적하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안점을 뒀다.

양주시청 민원실은 장애인·임산부 전용 우선 민원창구, 미니 북카페, PC와 프린터·팩스를 이용할 수 있는 민원인용 사무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각종 복합민원과 고충·진정민원 상담 등을 위해 3월부터 퇴직 공무원 인력을 활용한 민원행정상담원을 민원실에 배치해 신속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양주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민원 응대 서비스 핵심 역량을 향상시키는 친절교육과 민원인으로 가장해 친절도를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 등을 확대 실시하며 민원 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종합적인 민원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민원인의 위법·부당한 행위에 사전 대응하기 위해 비상시 경찰서 연계 비상벨을 확대 설치하고 휴대용 영상촬영 장비인 바디캠을 보급하는 지침을 마련해 악성민원인의 위법행위로부터 현장공무원을 보호하고 안전한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민선 8기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행정의 신뢰를 높이고자 민원서비스 공간을 시민 친화적으로 탈바꿈했다”며 “365일 편안하고 행복한 민원실 운영을 위해 시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시민 중심의 적극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