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특성
자연환경
- 위치 : 서울시 경계로부터 20㎞지점에 위치하여, 북으로는 동두천시, 연천군, 서측으로는 파주시, 고양시와 접해있으며, 남측으로는 서울특별시, 의정부시, 동측으로는 포천시와 접해있음
- 지형 및 지세 : 시ㆍ군경계를 이루는 임야지대를 제외하고 중앙부의 불곡산, 도락산을 중심으로 주변부에 평지와 경사도가 완만한 구릉지로 형성된 지형을 이룸
- 수리·수문 : 양주시의 지방2급 하천은 20개소 총 165.44㎞이며, 신천, 덕계천, 상패천 등이 한탄강으로 집수되고, 중랑천, 공릉천 등은 한강으로 유입되어 서해로 유출
인문·사회환경
- 행정구역 현황 : 1읍 4면 6동으로 관할하고 있음
- 도시지역 현황 : 총 150.06㎢로 4개 도시지역과 산업단지 2개소, 양주동, 백석읍, 장흥면 일원에 개발제한구역이 지정되어 있음
- 인구 및 가구 현황 : 2016년도 기준 212,811인, 80,790가구임
- 토지이용 현황 : 도시지역 150.45㎢, 관리지역 67.86㎢, 농림지역 91.93㎢가 지정됨
- 도시교통현황 : 양주시는 지리적으로 경기도 북부지역의 교통요충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간선교통체계로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비롯하여, 국도3호선ㆍ39호선ㆍ3호선 대체우회도로 3개 노선과 국가지원지방도 39호선ㆍ56호선ㆍ98호선 3개노선, 지방도 6개 노선 등이 분포함
상위 및 관련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계획
- 토지의 난개발 방지
- 입지․상수원․군사 규제의 합리적 개선
- 미래세대까지 고려한 개발제한구역의 보전과 이용
- 북부․동부지역, 구시가지 등 저발전지역 균형발전정책 추진
- 압축적인 토지이용을 위한 광역거점도시와 농촌지역거점 조성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
- 남북협력 관문으로서의 지정학적인 특성 중요성을 감안하여 평화경제 체계 구축의 거점 지역으로 조성
- 수도권 북부지역에서 산업특화도가 높은 지역 특화산업 육성 지원
- 접경지역이 평화경제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종합적 발전 지원
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변경)
- 2차 거점도시인 동두천시를 중심으로 동두천시에 인접한 의정부시, 양주시, 연천군, 포천시와의 연계를 강화하는 연계보완형 자족도시권 형성
경기비전 2040
- 글로벌 선도 콘텐츠산업 육성
- 섬유․패션․콘텐츠 융합 클러스터 조성
- 지역 연계성 강화 및 균형발전
- 경기북부 신산업 거점 조성(경기북부테크노밸리 및 넥스트 산단 조성)
- 유라시아 개발 거점화 및 경제영토 확장
-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구축 및 물류․에너지 교역 확대
경기도 종합계획
- 공간구조 전략 : 8광역거점-8전략거점-17지역거점 중 8광역거점 중 하나
- 추진전략 : 경기북부지역 신성장벨리 조성 (양주 복합단지 조성)
- 경원권 시·군사업 (양주) : 백석지구 도시개발사업, 차세대 연구복합센터 조성계획, 양주노인종합복지타운 건립, 양주역(경원선)중심 역세권 개발, 의료산업 클러스터 조성
도시발전 잠재력 도출
강점요인(Strength)
- 지속적인 인구증가로 도시성장 지속
- 광역교통 개선으로 접근성 향상
- 섬유·패션 산업의 대표도시
-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으로 신성장동력 확보
- 수려한 자연환경 및 역사문화자원 풍부
약점요인(Weakness)
- 양주신도시 위주의 개발로 지역 불균형 심화
- 원도심과 신도시 간 교통연계 미흡
- 산업구조상 3차산업 및 지식기반산업이 취약
- GB,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토지이용 규제
기회요인(Opportunity)
- 통일경제특구 실현에 따른 남북교류와 양주시 역할 증대
-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
- 경기 북부지역 중심에 위치하여 개발압력 증대
위협요인(Threat)
- 서울과 접근성 강화로 인구유출 우려
- 수도권 규제 정책 지속 및 북부지역지원 미흡
- 기후변화에 따른 대형 재해발생 및신재생에너지 중요성 증대
- 경기 남부지역에 비해 도시인프라 부족
도시미래상
도시미래상 설정
계획목표 및 추진전략
양주시의 미래상을 구체화하고 실현성을 높이기 위하여 목표 및 추진전략 마련
목표1 더불어 잘사는 상생도시
- 동서간 균형발전 도모
- 원도심 활성화
- 광역교통체계 개선
- 대중교통체계 개선
목표2 경제가 살아나는 미래성장도시
- 남북교류 협력기반 구축
- 미래성장 동력 확보
- 지역특화산업 활성화
- 6차산업 활성화
목표3 모두가 누리는 문화복지도시
- 창조적 문화기반 조성
- 평생학습 환경 조성
- 스마트 안전도시 구축
- 다문화 열린도시 조성
목표4 깨끗하고 아름다운 녹색관광도시
- 역사관광지원 활성화
-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 차별화된 도시경관 향상
- 저탄소 녹색도시 구현
도시지표
계획인구
구분 | 2016년(기준 연도) | 2020년(1단계) | 2025년(2단계) | 2030년(3단계) | 2035년(4단계) | |
---|---|---|---|---|---|---|
계획인구 | 205,513 | 247,277 (247,000) | 376,787 (377,000) | 456,835 (457,000) | 504,097 (504,000) | |
자연적증가 | - | 2,149 | 4,591 | 6,632 | 8,174 | |
사회적증가 | - | 39,615 | 166,683 | 244,690 | 290,410 | |
택지개발사업 | - | 21,398 | 80,395 | 110,525 | 110,525 | |
도시개발사업 | - | 737 | 6,842 | 6,842 | 6,842 | |
주택건설사업 | - | - | 20,293 | 20,293 | 20,293 | |
지구단위계획 | - | - | 8,845 | 44,226 | 88,454 | |
기타사업 | - | - | 31,510 | 42,607 | 42,607 | |
개별건축인허가 | - | 2,859 | 2,859 | 2,859 | 2,859 | |
외국인 | - | 9,767 | 11,085 | 12,484 | 13,976 | |
군인 | - | 4,854 | 4,854 | 4,854 | 4,854 |
생활환경 지표설정
구 분 | 2016년 (기준연도) |
계획지표 | ||||||
---|---|---|---|---|---|---|---|---|
2020년 (1단계) |
2025년 (2단계) |
2030년 (3단계) |
2035년 (4단계) |
|||||
생활환경 | 인구 및 주택 | 총인구 | 인 | 215,216 | 247,000 | 377,000 | 457,000 | 504,000 |
세대수 | 세대 | 80,790 | 98,800 | 150,800 | 190,417 | 217,241 | ||
세대당인구 | 인 | 2.5 | 2.5 | 2.5 | 2.4 | 2.32 | ||
가구수 | 가구 | 77,306 | 91,483 | 139,632 | 176,315 | 201,152 | ||
주택수 | 호 | 70,176 | 88,190 | 139,632 | 185,131 | 221,267 | ||
주택보급률 | % | 90.7 | 96.4 | 100.0 | 105.0 | 110.0 | ||
상수도 | 보급률 | % | 97.5 | 98.1 | 98.5 | 99.0 | 100.0 | |
1인1일최대급수량 | ℓ | 375 | 381 | 381 | 381 | 381 | ||
하수도 | 보급률 | % | 91.1 | 92.7 | 98.0 | 98.7 | 98.7 | |
1인1일최대오수량 | ℓ | 304 | 335 | 335 | 335 | 335 | ||
폐기물 | 생활폐기물 배출량 | ton/일 | 248 | 234 | 357 | 433 | 477 | |
사업장폐기물 배출량 | ton/일 | 1,171 | 977 | 1,491 | 1,808 | 1,994 |
복지환경지표
구 분 | 2016년 (기준연도) |
계획지표 | ||||||
---|---|---|---|---|---|---|---|---|
2020년 (1단계) |
2025년 (2단계) |
2030년 (3단계) |
2035년 (4단계) |
|||||
복지환경 | 의료시설 | 종합의료시설 | 개소 | - | - | 1 | 1 | 2 |
교육시설 | 유치원 | 개소 | 47 | 59 | 66 | 72 | 91 | |
초등학교 | 개소 | 33 | 35 | 42 | 50 | 57 | ||
중학교 | 개소 | 10 | 15 | 22 | 22 | 24 | ||
고등학교 | 개소 | 7 | 10 | 15 | 16 | 16 | ||
대학(교) | 개소 | 3 | 3 | 3 | 3 | 4 | ||
문화시설 | 공공도서관 | 개소 | 7 | 8 | 9 | 11 | 13 | |
공공공연장 | 개소 | 1 | 1 | 2 | 2 | 2 | ||
청소년회관 | 개소 | - | - | 1 | 1 | 2 | ||
문화원 | 개소 | 1 | 1 | 2 | 2 | 2 | ||
사회 복지시설 | 노인의료복지시설 | 개소 | 50 | 50 | 75 | 91 | 101 | |
노인주거복지시설 | 개소 | 2 | 2 | 4 | 6 | 8 | ||
아동복지시설 | 개소 | 3 | 3 | 4 | 6 | 8 | ||
여성복지시설 | 개소 | 2 | 2 | 4 | 6 | 8 | ||
장애인복지시설 | 개소 | 9 | 10 | 12 | 14 | 16 |
여가환경지표
구 분 | 2016년 (기준연도) |
계획지표 | ||||||
---|---|---|---|---|---|---|---|---|
2020년 (1단계) |
2025년 (2단계) |
2030년 (3단계) |
2035년 (4단계) |
|||||
여가환경 | 체육시설 | 종합운동장 | 개소 | - | - | - | - | 1 |
유원지 | 개소 | - | - | 1 | 1 | 1 |
생활권 계획
구 분 | 범 위 | ||
---|---|---|---|
중생활권 | 지역생활권 | ||
양주·회천·은남 생활권 | 남면생활권 | 남면(10개 리) | 신산, 신암, 매곡, 구암, 두곡, 경신, 상수, 입암, 한산, 황방 |
은현생활권 | 은현면(6개 리) | 용암, 선암, 운암, 봉암, 하패, 도하 | |
회천생활권 | 회천동(8개 동) | 봉양, 덕정, 회정, 덕계, 고암, 회암, 옥정, 율정 | |
양주1생활권 | 양주1동(5개 동) | 산북, 유양, 어둔, 남방, 마전 | |
양주2생활권 | 양주2동(4개 동) | 고읍, 광사, 만송, 삼숭 | |
광백·장흥 생활권 | 광적생활권 | 광적면(7개 리) | 가납, 광석, 우고, 비암, 효촌, 덕도, 석우 |
백석생활권 | 백석읍(6개 리) | 방성, 오산, 복지, 가업, 홍죽, 연곡 | |
장흥생활권 | 장흥면(7개 리) | 교현, 울대, 부곡, 석현, 일영, 삼상, 삼하 | |
백석읍(1개 리) | 기산 |
생활권별 개발방향 및 인구배분
생활권 설정
- 당초에 결정된 4개 생활권을 2개 생활권으로 조정
- 1대 생활권, 2중생활권
- 대생활권 : 행정구역 전체
- 중생활권 : 양주·회천·은남생활권, 장백·장흥생활권
광백·장흥생활권
- 면적 : 153.46㎢
- 현재인구 : 53,407인
- 계획인구 : 160,000인
- 주요기능 : 주거·관광·휴양·문화·체육
양주·회천·은남 생활권
- 면적 : 156.93㎢
- 현재인구 : 161,809인
- 계획인구 : 344,000인
- 주요기능 : 주거·행정·업무·유통·산업
기정 2020 생활권 설정
북부, 서부, 동부, 남부
토지이용계획
기본방향
- `2020 양주 도시기본계획 재수립‘의 토지이용계획과 2018년 12월 기준 도시관리계획 상 토지이용현황을 검토하여 변경
- 도시특성 및 개발여건, 도시공간구조 구상에 부합하고, 공원녹지ㆍ교통ㆍ경관 등 부문별계획과의 연계성을 확보하는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여 지속가능한 토지이용 도모
- 개발축과 보전축이 중첩되는 지역의 경우 사업계획 시 보전축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토지이용 구상
토지이용계획 총괄
구 분 | 2020년 도시기본계획 | 2035년 도시기본계획 | 증·감 | ||||
---|---|---|---|---|---|---|---|
면적(㎢) | 비율(%) | 면적(㎢) | 비율(%) | ||||
시가화 용지 | 소 계 | 33.90 | 10.9% | 33.99 | 11.0% | 증) 0.09 | |
주 거 | 27.67 | 8.9% | 26.55 | 8.6% | 감) 1.12 | ||
상 업 | 0.89 | 0.3% | 0.67 | 0.2% | 감) 0.22 | ||
공 업 | 2.89 | 0.9% | 4.23 | 1.4% | 증) 1.34 | ||
관 리 | 2.45 | 0.8% | 2.54 | 0.8% | 증) 0.09 | ||
시가화예정용지 | 33.15 | 10.7% | 29.92 | 9.6% | 감) 3.23 | ||
시가화 예정용지 | 소 계 | 16.66 | 5.4% | 13.52 | 4.3% | 감) 3.14 | |
주 거 | 10.86 | 3.5% | 6.03 | 1.9% | 감) 4.83 | ||
상 업 | - | 0.0% | - | 0.0% | - | ||
공 업 | 5.80 | 1.9% | 3.76 | 1.2% | 감) 2.04 | ||
복 합 | - | 0.0% | 3.73 | 1.2% | 증) 3.73 | ||
도시지역 외 지구단위계획 | 소계 | 16.49 | 5.3% | 16.40 | 5.3% | 감) 0.09 | |
주거 | 2.53 | 0.8% | 2.41 | 0.8% | 감) 0.12 | ||
산업 및 유통 | 5.98 | 1.9% | 6.01 | 1.9% | 증) 0.03 | ||
관광 및 기타 | 7.98 | 2.6% | 7.98 | 2.6% | - | ||
보전용지 | 243.24 | 78.4% | 246.48 | 79.4% | 증) 3.24 | ||
계 | 310.29 | 100.0% | 310.39 | 100.0% | 증) 0.10 |
주) 공업형 시가화예정용지 중 일부는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에 따른 산업단지 외 공업지역물량 공급계획에 따라 추진